UPDATED. 2018-10-22 18:41 (월)
환절기 ‘축농증’ 개선에 도움 주는 식품
환절기 ‘축농증’ 개선에 도움 주는 식품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healtip 편집부
  • 승인 2018.10.08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절기 ‘축농증’ 개선에 도움 주는 식품 

호흡기 질환은 일교차가 크고, 찬바람이 부는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그 중 하나가 축농증입니다. 축농증은 환절기 감기와 함께 동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축농증의 의학적 용어는 부비동염입니다. 부비동은 얼굴 뼈 속의 공기로 채워진 빈 공간입니다. 부비동은 들이 마시는 공기의 가습, 콧속 압력 조절 등의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염이란 부비동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염증으로 부비동 내부에 화농성 액체가 고인 경우를 흔히 축농증이라고 합니다.
축농증이 급성으로 나타나면 항생제 치료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만성화 돼서 삶의 질이 떨어지는 사람도 많습니다. 환절기 때 심해지는 축농증 개선에 도움이 도는 식품들의 종류와 섭취 방법을 소개합니다.

①도꼬마리 열매 

도꼬마리는 국화과 식물입니다. 타원형의 도꼬마리 열매는 갈고리 모양의 가시와 짧은 털이 있어서 옷에 잘 달라붙습니다. 도꼬마리 열매는 성질이 따뜻하고 쓴 맛이 납니다. 도꼬마리는 코의 염증과 피부 가려움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한약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섭취 방법  

-보드랍게 가루 낸 도꼬마리 열매를 95% 알코올에 12일 동안 담가 두어 가라앉힙니다. 이후 건져서 햇볕에 말려서 꿀로 반죽합니다. 이것을 보통의 알약 크기(약 0.5g)로 만들어서 한 번에 두 알씩, 하루 세 번, 2주일 동안 먹습니다. 

-도꼬마리 열매를 적당량 깨끗이 씻어서 말립니다. 은근한 불에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습니다. 이것을 곱게 가루 내서 냉장 보관해두고 매일 저녁 1g씩 콧속에 뿌려도 좋습니다. 

②은행

은행은 코·목 등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은행을 살짝 볶아서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축농증이나 만성 기관지염으로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은행을 넣어서 처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먹는 방법 

은행 껍질을 벗겨 유리그릇에 담습니다. 콩기름이나 식물성 기름을 부은 다음 그릇 입구를 밀폐해서 3개월 정도 저장합니다. 이후 삶거나 불에 굽고, 기름에 튀겨서 아침‧저녁에 한 알씩 먹습니다. 매일 꾸준히 먹으면 코의 염증과 가래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익히지 않은 날 은행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③무

무는 코와 목에 모두 좋은 작용을 하는 식품입니다. 무는 가래·만성기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축농증이나 비염으로 코가 막히거나 머리가 아플 때도 좋습니다. 

※섭취 방법 

-깨끗하게 씻은 무를 채 썹니다. 이것을 황설탕과 함께 섞어서 유리병에 담아 밀봉합니다. 약 1주일이 지난 후 우러나온 무즙만 덜어 내 냉장 보관합니다. 이 무즙을 따뜻한 물과 1대 1 비율로 섞어서 매일 아침‧저녁, 하루 두 번 마시면 축농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맵지 않은 무를 갈아 즙을 낸 다음 면봉 끝에 약솜을 감아 즙을 적셔서 하루에 두세 번 코 안에 바르면 막혔던 코가 뚫립니다.

④머위

머위는 국화과 식물로, 한의학에서는 봉두채(蜂斗菜)라고도 합니다. 머위는 호흡기 질환에 자주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축농증·비염·기관지염·인후염·편도선염 등이 있을 때 머위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섭취 방법 

-잎과 줄기를 잘게 썰어서 묽은 간장에 삶아 먹습니다. 고기 음식에 섞어 먹으면 무리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머위를 반찬으로 조리해서 꾸준히 먹으면 축농증 등 호흡기 증상이 가라앉고 체질도 개선됩니다.

-머위 약 100g(상추 기준 10~15장 분량)을 깨끗이 씻어서 녹즙기로 즙을 내 마십니다. 매일 아침 한 잔씩 마시면 좋습니다. 

⑤모란 뿌리 껍질

모란 뿌리 껍질은 목단피로도 불립니다. 특이한 냄새가 나며, 맛은 조금 쓰고 맵습니다. 모란 뿌리 껍질은 항염증‧항알레르기‧항균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 방법

한 번에 모란 뿌리 껍질 약 5g을 물과 함께 달여서 하루에 한 번씩 열흘 정도 자기 전에 마시면 축농증 증상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