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0:02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심해진 치질 개선하는 식재료와 활용법
겨울철 심해진 치질 개선하는 식재료와 활용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윤미상 기자
  • 승인 2019.02.14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심해진 치질 개선하는 식재료와 활용법 

항문 질환 중 치질은 겨울을 나며 증상이 심해집니다. 차가운 환경에 노출되며 항문 주변 혈관이 수축해서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것입니다. 심하지 않은 치질은 좌욕, 식사‧배변습관 교정 등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치질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와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치질 

치질은 항문 주변 혈관이 부풀어 오르고, 조직들이 늘어져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항문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어 항문 안팎으로 나와서 통증과 출혈을 일으킵니다. 2017년 기준 약 63만7000명의 치질 환자가 병원을 찾은 흔한 질환입니다. 
치질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겨울철 낮아진 기온이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기온이 낮아지면 항문 주변 혈관이 수축하고, 이 영향으로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납니다. 결국 항문 정맥 혈압이 높아져서 항문 주변의 미세한 모세혈관이 부풀어 올라 치질이 심해집니다.

※치질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습관적인 음주에 따른 항문주변 혈관 확장
-낮은 기온 
-만성변비와 다이어트에 따른 변비
-딱딱한 대변  
-화장실에서 오래 앉아 있는 습관 
-섬유질이 적고, 동물성 단백질이 많은 식사습관 
-임신‧가족력‧스트레스

▶치질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치질은 증상에 따라 크게 1~4도로 나눕니다. 3‧4도의 만성적이고 오래된 치질은 수술 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2도 치질은 식생활 및 배변 습관 교정, 좌욕, 약물치료 등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의학에선 치질을 술, 맵고 기름진 음식, 운동부족과 관련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동의보감』에선 치질 개선을 위해 성질이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운 음식을 피하라고 합니다. 항문 주변 혈관을 자극하는 요소를 줄이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메밀국수 같은 찬 성질과 닭고기 같은 뜨거운 성질의 식품입니다. 아울러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술과 생강‧고추처럼 맵고 열을 내는 음식, 날 음식도 피하라고 돼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치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와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연근
연근은 피를 멈추게 하는 지혈작용과 염증을 줄이는 소염작용이 있다. 연근에 함유된 탄닌‧철분 성분 덕분이다. 치질로 통증이 심할 땐 생 연근의 즙을 내서 공복에 먹으면 도움이 된다. 하루에 세 번, 한 번에 티스푼(찻숟가락) 하나 정도 섭취한다.

②무화과
무화과 열매는 식용‧약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치질이나 무좀 개선에도 사용돼 왔다. 무화과 열매에는 피신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다. 치질의 어혈을 풀어줘서 혈액순환을 돕는다. 말린 무화과 열매를 하루에 10개 정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말리지 않은 무화과 열매의 생즙을 내어 자기 전 치질 부위에 발라도 통증‧염증이 개선된다. 무화과 잎을 삶은 물도 치질에 바르면 같은 효과가 있다.

③살구씨
행인(杏仁)으로도 부르는 살구씨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약효를 낸다. 살구씨는 호흡기 염증에 많이 사용하며, 치질 염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살구씨는 독성이 있어서 하루에 3알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살구씨는 생으로 섭취하면 안 된다. 볶거나 달여서 먹는다. 달일 땐 살구씨 껍질을 깐 후 가루로 만들어서 5g 당 20cc의 물을 붓고 졸인다. 달인 살구씨 농축액을 한 두 티스푼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 한 차례 마신다. 

④꽈리 
꽈리는 다양한 염증이나 염증으로 발생한 종기 등을 개선한다. 꽈리의 뿌리‧잎을 약용으로 사용하며, 깨끗이 씻어서 달인 후 이 물로 하루에 몇 차례 치질 부위에 바르거나 씻어낸다. 꽈리를 우려낸 물은 따뜻하게 해서 이용한다. 
꽈리 뿌리의 히스타닌 성분은 자궁 운동을 활성화해서 출산을 촉진하기 때문에 임신부는 조산 위험을 막기 위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⑤오이풀
오이풀의 뿌리는 상처 회복, 지혈 등의 효과가 있다. 말린 오이풀 뿌리 약 100g을 30cc의 물로 달여서 치질 부위에 바르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