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34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여성 ‘수족냉증’ 개선에 좋은 차(茶)
겨울철 여성 ‘수족냉증’ 개선에 좋은 차(茶)
  • 조승빈 기자
  • 승인 2018.11.0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여성 ‘수족냉증’ 개선에 좋은 차(茶)

날씨가 추워지면 여성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입니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수족냉증 증상은 단순히 손‧발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전신의 체온이 낮다는 냉증의 신호입니다. 
때문에 수족냉증이 심한 여성은 삶의 질이 떨어지고, 배‧허리에 냉기가 지속되면 생리불순‧생리통‧갱년기장애‧냉대하‧난임 등 건강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혈액순환을 돕고 신체를 따뜻하게 해서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차(茶)를 소개합니다.

 

▶수족냉증의 다양한 원인

수족냉증으로 알려진 냉증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신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결국 체온이 쉽게 떨어지고, 혈액 공급이 잘 안 되는 신체 끝 부위인 손‧발이 가장 먼저 차가워집니다. 

-빈혈‧영양부족에 따른 혈류량 감소 
-갑상선기능저하에 따른 신진대사 문제로 체온 하락
-말초성 동맥경화증 같은 말초혈관 건강 문제 
-동맥경화‧고지혈증에 따른 혈관 속 노폐물 증가로 혈액순환 방해 
-자율신경계 장애, 소화기능 장애, 스트레스, 내분비 장애 등 
-생리, 출산, 폐경 후 여성호르몬 변화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한방차(茶)

한방차(茶)는 수족냉증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생강‧쑥‧인삼‧대추‧당귀 같은 약재로 만든 차를 아침‧저녁, 하루 두 번 마시면 좋습니다. 


①생강차

생강은 신진대사를 도와서 겨울에 손‧발이나 몸속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여성의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고, 아랫배가 차가워서 겪는 복통‧설사 등을 개선해 소화를 촉진합니다. 또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무릎이 시리거나, 생식기 계통이 차가운 사람이 주기적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생강차는 생강을 말려서 가루를 낸 것을 끓여 마십니다. 여기에 5대 1 비율로 계피가루를 넣고 함께 우려내면 향‧맛‧효능이 더 좋습니다.  


②당귀차

당귀는 『동의보감』에 ‘허한 것을 돕고, 혈액을 보충한다’고 언급돼 있습니다. 특히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입니다. 여성의 냉증, 생리통, 월경불순, 산전·산후 회복, 빈혈 등에 좋습니다. 당귀차를 마시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말린 당귀 적당량을 깨끗이 씻은 후 물에 넣고 약한 불에서 오래 끓입니다. 물의 양이 반 정도로 줄면 건더기를 걸러내고, 설탕이나 꿀을 첨가해서 마십니다.  


③쑥조청차

쑥도 수족냉증을 비롯해 아랫배가 차가워서 발생하는 생리불순‧생리통 등을 개선해서 여성에게 좋습니다. 
쑥을 삶아서 물을 짜낸 다음 계속 저어가며 불에 졸이면 조청처럼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든 쑥 조청을 한 두 티스푼 따뜻한 물에 타서 꿀이나 설탕을 첨가해 마시면 냉증을 개선하고, 월경불순‧대변‧소변‧소화를 개선합니다. 


④인삼대추차

<br>

인삼은 혈액 생성을 돕고, 원기를 보강해 손‧발을 따뜻하게 합니다. 대추도 한방에서 원기 회복 등 다양한 약재로 쓰입니다. 인삼과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서 겨울에 맞는 보약재입니다. 인삼에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혈액순환을 돕고 허약한 기운을 회복시킵니다. 


⑤보골지차

보골지는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인 개암풀의 열매를 말린 것입니다. 파고지라고도 부릅니다. 보골지차는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전신냉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설사를 예방하며, 식욕과 기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보골지 적당량을 물에 달여서 마시면 됩니다.

도움말 :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부인과 이진무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