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젊은 고혈압 환자 약 효과 없으면 의심
수면무호흡증, 젊은 고혈압 환자 약 효과 없으면 의심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1.05.2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젊은 고혈압 환자 약 효과 없으면 의심

#. 35세 남성 K씨는 누구보다 건강에 자신이 있었다. 그런데 최근 건강검진에서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 고혈압 가족력이 없고, 술‧담배도 하지 않으면서 꾸준하게 운동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던 K씨는 당혹스러웠다. 

K씨는 고혈압이 지속하면 심‧뇌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처방 받은 고혈압 약을 복용했다. 하지만 좀처럼 혈압이 낮아지지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받은 수면다원검사에서 잘 때 호흡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았다. 

떨어지지 않는 고혈압의 원인이 수면무호흡증 때문일 수도 있다는 설명을 들었다. K씨는 수면무호흡증 개선을 위해 기도에 공기를 불어 넣는 양압기를 4개월 정도 사용한 후 혈압이 안정화 됐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고혈압, 무조건 약 복용보다 수면무호흡증도 확인 
 국내 고혈압 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4년 새 약 14%나 늘었습니다. 2020년 기준 한 해에 671만671명이 고혈압으로 진료 받았습니다. 
젊은 고혈압 환자도 적지 않아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연령구간별 요양급여비용 총액을 보면 40대 이하가 12.0%를 차지합니다.
특히 신체의 퇴행성 변화 및 다른 건강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은 젊은 고혈압 환자가 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안 떨어지면 고혈압에 영향을 주는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건 아닌지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K씨처럼 젊고, 가족력도 없는데 고혈압이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확인한 후 진단 결과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혈압 환자 증가 추이 
-2016년 589만553명
-2017년 602만6151명
-2018년 627만4863명
-2019년 651만2197명
-2020년 671만671명

※2020년 고혈압 환자 연령구간별 요양급여비용 총액 비율 
-40대 이하 : 12.0%
-50대 : 21.1
-60대 : 26.5
-70대 : 22.7
-80대 이상 : 17.8% 

※심각한 합병증 일으키는 고혈압
건강한 정상 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가 120/80mmHg입니다. 이 수치가 140/90mmHg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고혈압은 혈관의 압력인 혈압이 높게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환자는 혈압이 높아도 증상을 못 느낍니다. 혈압 측정을 통해서만 혈압에 발생한 문제를 알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단순히 혈압이 높은데 그치지 않습니다. 특별한 증상 없이 조용하게 지속적으로 높은 혈압을 유지해서 뇌졸중‧심부전 같은 심뇌혈관 질환 발생에 큰 영향을 준다는데 심각성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별칭이 ‘조용한 살인자’인 이유입니다.

※ 고혈압이 부르는 다양한 합병증 
-심부전
-심근경색
-뇌졸중  
-신부전 
-망막증
-대동맥질환

※고혈압이 영향 미치는 주요 신체 기관 

① 심장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는데 과부하 발생
-점차 심장 벽이 두꺼워지고, 기능 감소

② 뇌
-뇌혈관 터지거나 막히는 뇌졸중 위험 증가 

③ 신장
-신장의 미세한 혈관 손상시켜 신부전 발생 

▶고혈압 일으키는 주요 원인 ‘수면무호흡증’  
전신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고혈압은 나이, 가족력, 비만, 흡연, 스트레스, 운동 부족, 짜게먹는 습관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아울러 수면질환 중 하나인 수면무호흡증도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자다가 숨 쉬기를 멈추는 수면무호증과 고혈압의 연결 고리는 이렇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수면 중 호흡에 문제가 생겨서 혈액 속 산소포화도가 감소합니다. 이 때문에 교감신경이 흥분해서 뇌파 각성에 따른 수면장애를 부릅니다. 
이어 수면장애는 부신피질에서 분비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증가시킵니다. 코르티솔은 장기적으로 혈관을 수축시켜서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고혈압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코골이가 있는 경우 약 50%에서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고혈압 관리를 위해 코골이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수면무호흡증‧코골이가 고혈압 일으키는 과정
STEP1. 수면 중 호흡에 문제 발생
STEP2. 혈액 속 산소포화도 감소
STEP3. 교감신경 흥분하고, 뇌파 각성에 따른 수면장애 발생
STEP4. 수면장애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 증가
STEP5. 코르티솔이 혈관 수축시켜서 고혈압 발생에 영향

※“고혈압 환자, 약 30% 수면무호흡증”
고혈압 환자의 수면무호흡증 비율은 10명 중 3명에게 나타날 정도로 높습니다. 이와 관련 미국 수면의학학회 티모시 모르겐탈러 박사는 고혈압 환자의 약 3분의 1, 치료가 힘든 저항성 고혈압 환자는 약 80%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과거부터 알려진 고혈압 원인보다 더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지목한 것입니다. 특히 모르겐탈러 박사는 “고혈압 환자는 수면무호흡증에 따른 고혈압인지 확인하고, 치료하기 위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 정확한 나의 혈압 알려면 아침‧저녁에 모두 측정해야  

① 아침 
-기상 후 1시간 이내에 앉은 자세에서 2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측정   
-화장실을 다녀왔으면 5분 뒤 측정 
-아침 식사 및 고혈압 약 복용 전 측정 

② 저녁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앉은 자세에서 2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2회 측정 

▶수면다원검사 & 양압기로 진단‧치료 

고혈압은 사망 위험이 높은 심뇌혈관 질환에 많은 영향을 줘서 초기부터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혈압으로 진단 받고 치료제를 복용 중이지만 혈압이 떨어지지 않으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하고 진단‧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혈압 위험 요인이 상대적으로 적은 젊은 고혈압 환자는 수면무호흡증과 연관성이 더 많습니다.
이와 관련 혈압 조절이 안 되는 고혈압 환자에게 기도에 일정한 공기를 불어 넣는 양압기 치료를 적용한 결과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때문에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호흡장애가 의심되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 받고, 양압기를 사용해서 잘 때 호흡을 정상화 시켜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기준에 드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 치료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수면무호흡증 검사 받아보세요 
-고혈압을 비롯해 당뇨병··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이 있다
-가족 중 뇌졸중 같은 뇌혈관질환 환자가 있다
-본인이나 가족 중 심장혈관 질환이 있다
-코골이가 있다
-목둘레가 17인치 이상으로 굵다
-턱이 작거나 무턱이다
-체질량 지수(BMI)가 25 이상인 비만이다 

※기억하세요! 양압기 치료 시 주의사항
“양압기 치료가 필요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각각 필요한 공기 압력이 다릅니다. 때문에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적정 공기 압력을 찾아야 합니다. 양압기의 자동 압력 조절 기능에만 의존해서 사용하면 양압기 적응에 실패할 확률이 높고, 만족할만한 치료 효과를 얻기 힘듭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