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15 16:59 (금)
‘이명’ 인식 못하게 하는 ‘이명재활치료’를 아시나요?
‘이명’ 인식 못하게 하는 ‘이명재활치료’를 아시나요?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0.11.2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 인식 못하게 하는 ‘이명재활치료’를 아시나요? 

“미치겠어요. 지금도 윙윙거려서 잠을 못자요. 도와주세요”
“귀에 선풍기가 매일 돌고 있는 느낌이에요. 귀를 파내고 싶은 마음이에요”
”대인 관계를 피하게 되고, 삶의 질이 크게 떨어져요”
“너무 힘듭니다. 한약도 양약도 소용 없어요”
“자나깨나 매미 소리 때문에 죽을지경입니다”

하루하루 힘들게 살고 있는 ‘이명(耳鳴)’ 환자들의 호소입니다. 이명은 외부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귀‧머릿속에서 느끼는 소리를 말합니다. 매미‧바람‧종 소리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며, 대부분 환자 본인에게만 들립니다. 이명 소리에 집착할수록 점차 더 크게 느끼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이명이 치료‧관리되지 않고 악화하면 난청‧어지럼증‧불면증‧우울증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동반됩니다. 이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고, 대인관계 등 사회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명이 삶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만 제대로 치료 받고 건강을 회복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명을 난치병‧불치병으로 여기는 이유입니다. 이명을 치료‧관리하려면 주사‧약물‧수술 등 일반적인 의학적 방법에만 의존하지 말고, 이명을 습관화시켜서 인식하지 않게 돕는 ‘이명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소리이비인후과 이호기 원장에게 이명 환자들의 건강 회복을 돕고 삶의 질을 높이는 핵심 치료법인 이명재활치료에 대해 들었습니다.

Q. 이명재활치료란 무엇인가요.
이명 자체를 없애려는 기존 방법과 다른 신개념 치료입니다. 이명 치료에 신경생리학적 모델을 적용한 것으로, 이명에 대해 환자가 우선 명확하게 아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아울러 이명을 고통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는 상황에서 벗어나 중립적인 신호로 인식하게 돕는 치료법입니다. 또 적절한 소리 치료를 통해 생활 속에서 이명이 습관화되게 만들어 궁극적으로는 이명을 인식하지 않는 단계까지 가는 새로운 치료법입니다.

※ 이명 환자가 듣는 다양한 소리 
-바람 소리
-맥박 소리 
-망치 소리
-종 소리
-매미 우는 소리
-스팀이 새는 소리
-물 흐르는 소리
-오케스트라 소리
-기계 돌아가는 소리 
-“윙~ 윙~” 거리는 소리 
- 형광등이 켜졌다 커지는 소리
- 가늘고 약하게 들리는 “삐~” 소리

Q. 이명재활치료 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소리를 전달하는 과정을 쉽게 컴퓨터와 비교해보겠습니다. 달팽이관, 청신경, 청각중추를 하드웨어라고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부분은 들어오는 소리를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구별하고, 기억중추와 변연계로 연결되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은 선천적으로 존재하거나 유전이 된다고 추정하는데, 그 중 하나가 심장박동이나 혈액이 흐르는 소리 등 인체의 과도한 소음으로부터 귀를 보호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 소리들이 들리지 않습니다. 
동물들의 경우 모든 프로그램이 유전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사람은 후천적으로 획득되는 프로그램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청각 생리학적인 이해로부터 이명의 현대적인 치료가 발전됐습니다.

※이명 발생 추측 요인 
-과로
-스트레스
-근육 경련
-혈관 이상 

Q. 이명 치료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명의 시작이 달팽이관을 포함한 청각신경계 전체 경로 중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질하 무의식 중추신경계를 통과해 궁극적으로 대뇌 피질에서 느낍니다. 때문에 실제 이명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발생한 이명이 각자의 의식적 인지에 도달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뇌의 무의식 프로그램을 잘 개발해서 이명 소리를 중요하지 않은 소리로 판단하게만 하면 그 사람은 이명을 의식적으로 느끼지 않게 됩니다. 이 과정은 시계의 똑딱거리는 소리에 익숙해지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벽걸이 시계를 구입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처음 며칠 동안은 시계의 똑딱거리는 소리가 계속해서 들릴 것입니다. 그러나 곧 당신은 시계소리에 익숙해집니다. 시계소리가 청각기관을 거쳐 뇌로 전달돼도 뇌의 피질하의 무의식 프로그램은 시계 소리를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더 이상 의식적인 인지스크린에 보여줄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이 과정을 습관화라고 하며, 이 습관화를 이용한 이명치료를 소위 이명재활치료(이명재훈련치료)라고 합니다. 이 방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모든 이명은 이상적으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Q. 왜 우리나라에선 이명재활치료가 활성화되지 않았나요.
이명재활치료의 구성 요소 중 핵심적인 것으로 심리상담치료가 포함 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심리상담치료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습니다. 또 환자 대부분이 가시적인 주사치료, 약물 치료, 수술 등 일반적인 의학적 방법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의료인조차도 이명 치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어서 환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의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의료 기관에서 심리상담치료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진료시간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려운 탓에 이명재활치료법이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이런 경우 이명재활치료 필요해요 
-약물 복용에도 효과가 없을 때
-이명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장애가 있을 때
-이명 때문에 일에 집중할 수 없을 때
-이명에 대한 정서적인 불안감이 높을 때
-이명으로 상실감이 클 때
-일상생활에 불편이 클 때
-수면장애를 초래할 때
-청각과민증이 있을 때

Q. 이명재활치료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요.
이명재활치료 결과는 △이명에 대한 반응의 정도 △이명 인지의 정도 △삶에 대한 영향의 변화에 대해 최소한 6개월 이상 치료를 한 후 분석합니다. 정상적인 이명재활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약 80%가 치료 효과를 보입니다. 다른 치료법에 비해 매우 우수한 결과입니다.

※ 이명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 
- 스트레스 줄이기 
- 귀가 소음에 노출되는 것 피하기 
- 짠 음식, 카페인 음료 섭취 줄이기
- 이명‧난청 발생에 영향 주는 진통제 과량 복용 피하기
-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계통 항생제, 이뇨제, 아스피린 등 귀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할 경우 의사와 상의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이호기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