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금속 알레르기’ 있으면 치과 치료 전 알려주세요
‘금속 알레르기’ 있으면 치과 치료 전 알려주세요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0.01.21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치료는 질환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보철‧임플란트‧틀니‧교정치료 등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이 같은 치과 치료에서 금속의 활용도는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치과 치료를 망설이게 됩니다. 금속이 적용된 치과 치료 결과물은 짧게는 몇 달에서 길레는 10년 정도 착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치과 치료를 받지 못할까요. 경희대치과병원 보철과 백장현 교수에게 금속 알레르기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과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치료법은 무엇인지 들었습니다.

▶금속 알레르기 있으면 상담 통해 예방

금속 알레르기는 목걸이‧귀걸이‧벨트 등 금속이 피부에 닿았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금속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금속 중에서도 주로 니켈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성별로는 여성 약 11%, 남성 약 2%가 니켈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니켈 알레르기는 주로 피부에 접촉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구강 점막에 나타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치아 교정 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확률은 0.1~0.2%로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치과 치료 중 금속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작열감 △치은 비대 △구강염 △구내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금속 알레르기가 있으면 반드시 치과 진료 전 의료진 상담을 통해 발생 가능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과 치료 중 금속 알레르기 반응
-작열감
-치은 비대
-구강염 
-구내염 

▶알레르기 반응 없는 재료 선택해 치료 

치과 보철 치료에 사용하는 합금은 인체에서 변색되거나 알레르기가 생기지 않는 의료용입니다. 일반 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금니는 금‧은‧팔라듐‧아연‧구리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금속을 대체하는 레진‧세라믹 계열의 재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틀니는 비귀금속 니켈-크롬 합금과 코발트-크롬 합금이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코발트-크롬 합금을 사용하기 때문에 니켈 알레르기가 발생할 확률은 적습니다. 

오히려 틀니 합금에 의한 알레르기보다 틀니 레진에 의한 알레르기가 빈번하게 보고됩니다. 틀니에 사용되는 레진의 구성물인 ‘모노머’ 때문입니다. 

임플란트는 타이타늄 성분이 사용됩니다. 타이타늄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은 △발적 △입술 부종 △입의 궤양 △치은염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우려되면 임플란트 시술 전 금속 알레르기 테스트를 권장합니다. 다만 극히 드물기 때문에 기존의 병력이나 가족력 등을 참고한 후 진행해도 됩니다.

※ 임플란트 소재 타이타늄에 따른 알레르기 증상
-발적 
-입술 부종 
-입의 궤양 
-치은염 

도움말 : 경희대치과병원 보철과 백장현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