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2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치아 빼지 않고 교정하는 ‘바이오 급속 교정’
건강한 치아 빼지 않고 교정하는 ‘바이오 급속 교정’
  • 이충희 기자
  • 승인 2019.12.0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가 삐뚤빼뚤한 부정교합이나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골격 부조화를 바로잡기 위해 교정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교정을 위해 멀쩡한 치아를 빼거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교정 과정은 환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경희대치과병원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은 건강한 치아를 건드리지 않고 교정 효과를 높이는 치료법을 개발해서 활발히 적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바이오 급속 교정’입니다. 이 교정법은 환자의 치료 부담과 기간을 줄이는 새로운 치료법으로 주목받으며 해외에서도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법 개발자 중 한명인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김성훈 교수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교정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The Edward H. Angle Research Prize’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김성훈 교수의 도움으로 기존 교정과 바이오 급속 교정의 차이점과 환자에게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환자 치료 부담 줄인 보존적 교정법  

교정 치료는 전통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양악 수술처럼 전신 마취 후 수술하는 ‘수술 교정’과 입안에 장치를 넣어서 치료하는 ‘일반 교정’입니다.

여기에 경희대치과병원이 자체 개발한 ‘바이오 급속 교정’이 추가됐습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은 수술 교정과 일반 교정 사이의 영역을 새롭게 개척한 치료법입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 치료는 환자의 부담을 줄이면서 환자가 원하는 치료 효과를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최근까지 경희대 치과병원에서만 3000여 명의 환자가 이 치료를 받았습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은 여러 치료법의 장점을 종합해 발전시킨 후 독창적인 치료법으로 개발한 것입니다. 때문에 부분마취를 한 후 특화된 치료 방법을 적용해 수술과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수술 교정은 잇몸뼈의 이동량을 가늠하기 힘들기 때문에 환자가 원하는 정도 이상으로 들어가면 자칫 함몰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 교정은 환자가 스스로 뼈의 이동량을 결정하기 때문에 입술 선을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해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아울러 교정 치료의 기계적 원리를 단순화해서 치료 속도를 높이고 건강한 치아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이 치료법의 기본 원칙입니다. 기존 교정 방법과 다른 여러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존 치료 계획이 가능합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 치료 적용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면 최대한 발치하지 않고,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 치료 특징 

-발치 등 최대한 건강한 치아는 건드리지 않는 보존치료가 기본 원칙
-교정 치료의 기계적 원리를 단순화해서 치료 속도 빨라 
-부분 마취 후 특화된 치료법으로 수술과 유사한 효과 기대
-환자가 스스로 뼈의 이동량을 결정하기 때문에 입술 선을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의 최신 디지털 장치 

※진단 장비
① JVA(Joint Vibration Analysis)라는 턱관절 내 진동에너지 측정 장치를 사용해 턱관절 운동을 분석한다.
② T-Scan이라는 디지털 교합 기록 장치를 이용하고, 시간이라는 요소를 포함해 위턱과 아래턱 사이의 교합을 측정한다.
③ 근전도 검사를 사용해 악안면 근육들의 동적 움직임에 대한 활성도를 검사한다.
④ JT(Jaw Tracker)를 사용해 하악 한계운동 및 기능 시 하악의 움직임을 측정할 수 있다.
⑤ Watchpat, Resmed 장치를 사용해 간이로 폐쇄성 수면무호흡 관련 지표를 측정할 수 있다.

※분석 장비
①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에서 개발한 두부방사선 계측 분석틀인 Tweemac Analysis를 사용해 정모‧측모 두부 방사선 사진을 통합해 분석한다.
② CBCT로 촬영한 3차원 X선에 대한 분석과 중첩을 위해 In-vivo를 사용한다.
③ V-ceph, Dolphin 등을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 환자 분석 시 사용한다.

※교정 장치
① Tweemac Digital IDB System은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에서 환자들에게 적용하는 특화된 디지털 브라켓 교정시스템이다. 브라켓 위치, 치아 배열 등을 가상으로 확인하고 이를 3D 프린팅으로 출력해 만든 틀로 환자에게 적용한다.
② 디지털 교정을 위해 Lythos, Insignia, Invisalign, Orapix 등의 다양한 회사 제품 또한 사용한다.
③ C-tube, C-implant, C-plate 등 바이오 교정 전략을 통해 만들어진 장치들이 상용화되고 있다. 교정 치료 시 골성고정원을 위해 사용되며, 그 효과와 안정성이 충분히 입증됐다.

※특수 장치 ‘OTP(Oral Treaper)’
치열 유지 및 교정, 치아보호, 하악 안정화를 위해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에서 개발한 다중층 투명 구강장치다. 미국‧중국을 비롯한 국내‧외서 20여 개 특허가 등록돼 있고, 치료효과에 관한 활발한 연구가 시행되고 있다. 이갈이‧이악물기 환자에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바이오 급속 교정 치료 적용 분야 

①비대칭 교정치료
안모 비대칭 문제를 갖는 환자에서 단지 뼈 길이 차이에 따라 전신마취 수술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과 영상치의학과의 특수 진단 장비를 이용해 명확한 비대칭 원인을 진단하고 비수술 비대칭 교정치료의 가능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합니다. 안전하게 위치 이동이 가능한 치료적 과두위치 양에 따라 특수 교정 임플란트와 최소침습시술로 전신
마취수술을 피하거나 수술범위를 줄여줍니다.

②최소 수술 교정 치료 
양악 수술 교정 치료가 필요하다고 진단받은 환자들에게 부분 마취로 침습 치료를 최소화 해서 뼈를 완전히 자르지 않고도 양악 수술과 유사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턱을 안쪽으로 집어넣을 때는 ‘피질골 절단술’을 시행합니다. 
턱뼈를 완전히 잘라내지 않고 딱딱한 뼈 표면에 금을 낸 뒤 장치를 붙여 이동시킵니다. 아래턱을 안쪽으로 집어넣거나 좌우 균형을 맞출 경우 뼈를 최소한만 잘라내고 교정하는 ‘하악 전방 분절골 절단술’을 진행합니다. 입원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③재교정 환자의 바이오 회복 교정 
이전에 교정 치료를 받은 후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전반적으로 교합이 무너진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 치료의 10가지 진단 치료원칙 및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만의 진단 장비들을 이용해 현재 잘못된 교합 상태의 원인을 찾아내고 이동이 필요한 목표 치아와 골을 타깃으로 설정해 교정 치료를 접근합니다. 
환자의 심각도에 따라 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보존과, 치주과, 보철과, 영상치의학과 전문 의료진이 신속하게 협진을 시행합니다.

④어린이 교정 
3세부터 유치열기가 확립되면서 치아들이 가지런하지 못하고 반대로 무는 등 여러 문제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씹는 것에 익숙하지 못한 나이이기 때문에 교합할 때 틀어서 물게 돼 일시적으로 얼굴에 변형도 나타납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 지속되면 안면 근육과 턱관절이 비대칭적으로 발다해서 문제를 더 가속화 시킵니다. 이를 조기에 해결해 주는데 바이오 교정이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근기능 치료요법과 같이 안면 근육의 균형 있는 활성화 및 발달과 구강 내 특히, 혀의 위치와 혀 운동에 대해 tongue elevator, horse shoe 장치 같은 특화된 바이오 장치들을 적절하게 착용하도록 함으로써 바람직한 안면 성장, 발육을 유도합니다.

⑤중장년층 환자 
노화가 진행되면서 치주와 좌우 치아 상태의 균형과 교합의 균형이 무너질 경우 턱 주변 근육에 피로감을 느끼거나, 턱 관절에 불편감이 발생합니다.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의 진단 장비를 통해 교합의 균형상태, 턱관절의 상태, 턱관절의 운동 경로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동이 필요한 치아에만 최소한의 힘을 가해 보존적인 교정 치료를 시행합니다.

도움말 :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김성훈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