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5 10:55 (화)
비염‧감기 증상 개선 돕는 ‘유칼립투스’ 오일 활용법
비염‧감기 증상 개선 돕는 ‘유칼립투스’ 오일 활용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이충희 기자
  • 승인 2019.08.27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염‧감기 증상 개선 돕는 ‘유칼립투스’ 오일 활용법

향기요법(아로마 테라피)은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을 사용합니다. 이 같은 식물성 에센셜 오일은 사람으로 치면 호르몬‧혈액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은 항균‧살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증상에 따라 활용하면 좋은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센셜 오일 중 ‘유칼립투스’는 머리를 맑게 할 뿐만 아니라 항바이러스 작용이 우수해서 비염‧감기‧천식‧폐질환 등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 호흡기 건강을 챙기는데 유익한 유칼립투스 오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물성 오일 활용한 ‘향기요법’

향기요법은 식물에서 추출한 에션셜 오일을 사용해 다양한 신체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약 복용이나 의료기관 진료를 꺼리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행 방법이 간단하고 경제적이어서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 사용되는 향은 대부분 항바이러스, 살균, 코 점액 배출 등의 효과가 있어서 코 막힘 증상을 부드럽게 개선합니다. 이 같은 향기요법은 코 막힘으로 발생하는 두통,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등의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향수‧비누 등의 강한 자극성 향기는 도리어 알레르기 비염 원인 물질이 될 수 있습니다. 


▶향기요법 대표 식물 ‘유칼립투스’

향기요법에 쓰이는 가장 대표적인 식물이 ‘유칼립투스(Eucalyptus)’입니다. 유칼립투스는 ‘푸른 고무나무’로도 불립니다.

유칼립투스는 오스트레일리아 태즈메이니아 남부가 원산지입니다. 신선한 잎에서 향기가 나는 휘발성 유칼리유를 채취해 사용합니다. 

유칼립투스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선 가장 오래된 민간 치료제입니다. 살균 효과와 함께 거담제‧진정제로서 호흡기 질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천식, 인후염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유칼립투스의 주요 성분인 시네올(Cineol)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과 천식에 따른 호흡기 염증을 경감시키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유칼립투스의 모노테르펜(monoterpene)은 시네올과 함께 작용해 백혈구의 항종양 활성 인자인 사이토카인 생산을 촉진하고,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 활용법 

①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감기에 따른 코막힘‧두통 개선 

-면봉에 찍어서 콧속 점막에 바른다
-양 눈썹 가운데 인당혈(印堂穴)에 바르고 잔다
-코방울 옆 영향혈(迎香穴)에 바르고 잔다


②감기 증상 개선 

-섭씨 약 70도로 따뜻하게 적신 타월을 준비한다
-타월에 유칼립투스 오일을 서너 방울 떨어뜨린다
-타월을 코와 입에 대고 누른 채 따뜻한 공기를 들이 마신다


※ 체질별 비염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오일 

비염 등 호흡기 질환의 향기요법에는 유칼립투스 이외에 페퍼민트(Peppermint)와 파인(Pine) 오일을 각각 사용하거나 혼합해서 이용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한의학의 사상체질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 발병률은 태음인‧소양인‧소음인이 각각 70%, 20%, 10%인 것으로 추산됩니다. 세부적으로는 △태음인=유칼립투스 △소양인=페퍼민트 △소음인=파인이 더 효과적입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