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자외선‧스마트폰에 피로한 눈 회복하는 지압법
자외선‧스마트폰에 피로한 눈 회복하는 지압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윤미상 기자
  • 승인 2019.07.24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외선‧스마트폰에 피로한 눈 회복하는 지압법  

눈의 피로도가 점차 심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의 과사용으로 혹사당한 눈은 자외선과 냉방에 따른 차가운 공기로 2차 공격을 받습니다. 이 같은 환경적 영향으로 눈의 충혈과 피로가 증가하고, 안구건조증 등으로 이어져서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눈 주변 혈액순환을 도와서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지압법을 소개합니다.

▶눈에 휴식 시간 주고 혈액순환 촉진해야 
눈은 잠을 잘 때를 제외하고 항상 시각 정보를 담느라 바쁩니다. 평소 1시간 정도 작업하고 5분 정도 눈을 쉬게 해야 합니다. 잠시 눈을 감고 있거나 먼 산이나 하늘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하루에 한 두 번씩 눈 주변에 위치한 주요 혈 자리를 지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눈 주변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눈을 맑고 촉촉하게 만들고 피로를 줄입니다. 각 혈 자리는 손가락으로 3~5초 정도 지그시 반복해서 누르면 됩니다.  

※태양혈(太陽穴)
태양혈은 귀와 눈 사이, 움푹 들어간 관자놀이를 말합니다. 눈 양쪽 옆 태양혈을 꾹꾹 누르면 눈의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불편하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하게 누르고, 익숙해지면 조금씩 세게 누릅니다. 

※정명혈(睛明穴) 
정명혈은 눈썹 안쪽 끝 바로 아래 움푹 들어간 곳입니다. 이 곳을 엄지손가락으로 꾹 눌러줍니다. 눈의 피로를 개선하고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죽공혈(絲竹空穴)
눈썹 바깥쪽 끝의 오목한 곳이 사죽공혈입니다. 이곳을 검지 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주면 눈의 충혈 등을 완화시킵니다.

※양로혈(養老穴)
자뼈머리로 부르는 손목 바깥쪽의 튀어나와 있는 부위에 있는 혈입니다.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다른 손의 한 손가락으로 자뼈머리의 가장 높은 지점을 누른 상태에서 손바닥을 가슴 쪽으로 돌리면 자뼈머리가 사라지면서 손가락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이곳을 손가락으로 눌러서 지압하면 눈의 피로감을 줄이고 눈이 촉촉해집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