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5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기관지‧폐, 호흡기 면역력 키우는 ‘금은화’ 차(茶)
기관지‧폐, 호흡기 면역력 키우는 ‘금은화’ 차(茶)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2.2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지‧폐, 호흡기 면역력 키우는 ‘금은화’ 차(茶)

숨 쉴 때 공기가 드나드는 호흡기 건강은 전신 건강의 바로미터입니다. 코‧입‧기관지‧폐 등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면 세균과 바이러스 침투에 약해져서 다양한 감염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선 호흡기 면역력을 키우고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한약에 꼭 사용하는 꽃이 있습니다. 바로 ‘금은화(金銀花)’입니다. 금은화는 호흡기 건강을 지키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금은화의 효능과 달여서 차로 마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호흡기 면역력 증가시키는 꽃 ‘금은화’

‘금은화(金銀花)’는 인동덩굴에 피는 꽃입니다. 금은화는 처음 피우는 꽃이 흰색이지만 점차 금색처럼 노랗게 변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금은화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열을 내려주며, 가래를 제거하는 등 작용이 우수한 한약재입니다. 또 인체 내에 쌓인 풍열을 잡아주고, 독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서 과거부터 해독제로도 사용됐습니다.

한의학에서 금은화는 호흡기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한약에 꼭 사용합니다. 폐렴,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염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폐를 깨끗하게 하는 청폐(淸肺) 작용도 합니다.

일부 국가에선 금은화를 다양한 형태로 섭취합니다. 우선 차(茶)로 많이 마시며, 캔디로도 만들어서 먹습니다. 이외에 요리를 할 때 음식에 첨가하기도 합니다.


※ ‘금은화’의 효능

-호흡기 면역력 증가
-호흡기 염증 억제 및 개선
-폐를 깨끗하게 하는 청폐(淸肺) 작용
-감기 예방


▶가정에서 만드는 금은화 차(茶)

집에서 금은화로 호흡기 건강을 챙기려면 차(茶)로 만들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은화 차는 녹차 등 다른 차와 달리 카페인 성분이 없어서 수면을 방해하는 부작용이 없습니다. 어린이는 성인이 먹는 기준의 절반 정도로 연하게 해서 마시면 됩니다. 금은화는 약초 판매상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① 금은화 말린 것을 구매한다
② 찬물에 1시간 이상 담궈서 이물질을 뺀다
③ 금은화 10g에 물 1000cc 넣고 충분히 달인다
④ 하루에 2~3잔 마신다


※기억하세요!
평소 설사를 자주하고, 몸이 차가운 사람은 금은화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