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31 (수)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부른 불안한 마음 다스리고 숙면 돕는 음식
스트레스가 부른 불안한 마음 다스리고 숙면 돕는 음식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이충희 기자
  • 승인 2019.05.29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가 부른 불안한 마음 다스리고 숙면 돕는 음식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탓에 잘 놀라고, 가슴 답답함이나 두근거림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영향으로 잠들기도 힘듭니다. 이럴 때 심신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돕는 약이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양심안신약선(養心安神藥膳)입니다. 다양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줘서 정신불안을 감소시킵니다.  

▶심신 안정시키는 양심안신약선(養心安神藥膳)

양심안신(養心安神)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약선(藥膳)은 약(藥)과 음식(膳)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한의학에 기초를 둔 ‘약이 되는 음식’이란 뜻입니다. 
양심안식약선은 한의학의 한 분야로서 일종의 심신‧뇌 영양제입니다. 생약과 약용 가치가 높은 식품을 배합해 조리한 음식입니다.
심기(心氣)를 길러주고, 안정시키는 양심안신 약재와 그에 적합한 음식을 배합해 조리한 요리입니다. 식물성 재료의 효능을 바탕으로 가슴 답답함을 풀고, 정신을 안정시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양심안신약선은 △정신 안정 작용 △심신 영양 작용 △기력 보강 작용 △뇌 기능 활성화 작용을 돕습니다. 

①옥죽심자(玉竹心子) 
옥죽과 돼지염통을 주원료로 해서 만든 조림입니다. 옥죽은 둥굴레 뿌리를 말합니다. 옥죽은 강심작용이 있고, 돼지염통은 『본초강목』에 심장병과 간질을 고친다고 돼 있습니다. 마음이 괴롭거나 차분하지 않고, 잠들기 힘들 때 효과적입니다. 

②용안산약고(龍眼山藥糕)
용안나무 열매를 말린 용안육과 산약(마)을 넣어 만든 떡입니다. 산약(마)은 오장육부를 튼실하게 해서 기력을 돕고, 용안육은 혈을 보하며 기운을 북돋아 심신 안정을 돕습니다. 불면증이나 가슴 두근거림, 식욕부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③산조인죽(酸棗仁粥)
멧대추의 씨 속에 있는 알맹이인 산조인과 쌀로 만든 죽입니다. 산조인은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신경과민‧불면증‧건망증 등을 개선합니다. 마음이 차분하지 않거나 잠들기 힘들 때 도움이 됩니다. 

④백합근죽(百合根粥)
백합 뿌리와 쌀로 만든 죽입니다. 백합뿌리는 짜증나고 초초한 마음을 진정시키고 숙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거나 머릿속이 하얗게 됐을 때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