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1 17:5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노년층, 가짜뉴스 검증 노력 안 해”
“노년층, 가짜뉴스 검증 노력 안 해”
코로나19 ‘인포데믹’ 연구 결과‧‧‧건강 문제 등 피해 우려
감염병 유행 대비해 ‘공공‧자율 거버넌스’ 체계 구축 필요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4.04.1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

가짜뉴스에 대한 사회적 심각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생명도 앗아갈 수 있는 거짓 건강정보의 대응 체계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노년층은 습득한 정보에 대한 검증 노력이 많이 부족해서 건강 문제 등 다양한 피해에 노출될 ‘인포데믹’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질병관리청은 18일 ‘인포데믹 대비·대응 체계 개발’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코로나19 유행에서 세계적으로 새로운 이슈로 등장한 인포데믹 대응 기반을 다지기 위해 수행됐다.

‘인포데믹(infodemic)’은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다. 부정확한 정보를 과도하게 전달해서 정보의 진위를 모호하게 만들거나, 정보를 조작해서 정보를 받는 사람에게 사회적‧정치적‧재정적인 피해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연구책임자인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이철주 교수는 “인포데믹은 세계에서 발생하는 사회 현상인 만큼 향후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사회적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포데믹 거버넌스를 통해 전문가에 의한 근거 기반의 팩트 체크와 양방향 소통이 수행된다면 올바른 정보 확산에 기여해서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질병관리청의 정책연구용역으로 추진된 인포데믹 대비‧대응 체계 개발 연구는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주관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 인포데믹으로 불필요한 사회‧경제적 혼란과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했다.

▶인포데믹으로 많은 사망자까지 발생

2022년 나온 국내 한 연구를 보면 인포데믹에 따른 우리나라의 사회적 불편 비용은 2020년 기준 약 8085억 원이다.

또 같은 해 세계보건기구(WHO)는 인포데믹 탓에 감염병에 대응하는 정부 신뢰도가 하락한다고 발표했다.

인포데믹은 사람의 생명도 앗아간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잘못된 코로나19 정보로 캐나다에서 9달간 최소 2800명이 사망했다.

‘인포데믹 대비·대응 체계 개발’ 연구진은 인포데믹을 유발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질병 관련 허위 정보 노출 및 공유 행위를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또 소셜 미디어, 특히 카카오톡에서 발생하는 인포데믹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심층 인터뷰 등 수용자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미디어를 통한 코로나19 정보 노출이 많을수록 허위 정보에 많이 노출되고, 허위 정보여도 습득한 사람이 정확한 정보로 인지하면 정보를 공유하려는 성향이 높았다.

특히 연령이 높을수록 습득한 건강 정보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려는 성향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보 이용자 문해력 높여야”

연구진은 이 같은 수용자 분석을 기반으로 △소셜 미디어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개인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선제적 홍보 활동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불확실한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시의 적절하게 소통할 수 있는 인포데믹 대비‧대응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거버넌스 체계는 의과학전문가와 함께 비정치적이고 비영리적인 민간 기구 등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협력하는 공공·자율규제 형태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위기 소통 거버넌스 체계를 질병관리청 내부에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그 조직은 △조사연구팀 △의학팀 △광고홍보팀으로 구성이 적당한 것으로 도출됐다.

아울러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 해외에서 활용하는 ‘인사이트 보고서(Insight Report)’의 도입 필요성도 언급했다.

인사이트 보고서는 다양한 정보 환경과 자료원(data source)을 분석해서 인포데믹 대응을 위해 실행이 가능한 구체적인 절차를 도출‧제시하는 보고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