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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
당신이 살펴야 할 7가지 신호
  • 정별 기자
  • 승인 2024.05.10 17: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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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 
당신이 살펴야 할 7가지 신호


※ 누군가의 현실을 조작한다
   정서적 학대 ‘가스라이팅(Gaslighting)’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라는 단어가 일상생활 속에 자라잡았습니다. 하지만 가스라이팅은 단순한 유행어가 아닙니다. 정서적 학대의 한 형태입니다. 
가스라이팅 개념은 수십년 전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이것이 심각한 감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관계를 파괴할 수도 있는 심리적 현상이라고 강조합니다.
특히 가스라이팅은 가해자인 ‘가스라이터(Gaslighter)’가 피해자 등 누군가의 현실을 조작하는 행위입니다. 피해자의 경험‧관찰‧관점을 의심토록 강요하는 감정적‧심리적 조작입니다.



※ 가스라이트에 빠졌다!
  살펴야 할 7가지 의심 신호 

당신이 가스라이팅에 빠졌을 때 보내는 주요 경고 신호 7가지가 있습니다. 이 같은 신호는 다른 원인에 따른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7가지 중 한 가지 이상 경험하고 있다면 스스로를 돌아봐야 합니다. 아울러 그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가스라이터를 떠날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다양한 가스라이팅 유형
-친밀한 파트너 관계 가스라이팅
-인종차별적 가스라이팅
-의료 가스라이팅
-정치적 가스라이팅


※ sign 1. 당신은 끊임없이 사과하고 있다

가스라이팅의 특징 중 하나는 당신을 혼란스럽게 하고, 스스로 질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동료, 친밀한 파트너, 심지어 친구‧가족에게 자주 사과해야 한다고 느끼는 것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가스라이터는 당신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듭니다. 이는 결국 낮은 자존감‧자신감으로 이어져서 본인이 내리는 거의 모든 결정이 실수고, 사과가 필요한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 sign 2. 당신의 감정이 최소화되고 있다

가스라이터는 당신이 스스로에게 갖는 의심과 불안감이 커지게 당신의 감정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감정 최소화는 상대방이 듣고 싶지 않거나 동의하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 당신이 피드백할 때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가스라이터가 당신을 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sign 3. 당신은 자신의 감정을 자주 의심한다

가스라이팅 상황에 대해 자신이 과민반응을 보이거나 너무 예민한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계속 묻습니다. 이처럼 당신이 스스로의 감정과 현실을 의심하게 만드는 것이 가스라이팅의 핵심 특징 중 하나입니다.


※ sign 4. 당신의 가치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

가스라이터는 당신이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해 의문을 갖게 만듭니다. 때문에 가스라이팅 피해자들은 종종 본인의 가치를 △직장 상사 △친구 △친밀한 파트너 △부모 같은 다른 사람들의 승인과 칭찬에서 찾습니다.


※ sign 5. 당신은 누군가의 나쁜 행동에 대해 변명 한다

친밀한 파트너 관계와의 가스라이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피해자는 가스라이터인 파트너의 폭력적인 행동을 변명하고, 심지어 자신을 비난할 수도 있습니다.


※ sign 6. 당신은 우유부단함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가스라이팅은 불안감을 키우고, 자신감을 떨어뜨립니다. 결국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우유부단함에 빠져서 단순한 결정을 내리는데도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가 무기력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 sign 7. 당신은 우울하지만 이유를 모른다

가스라이팅은 흔히 △절망감 △슬픔 △동기 상실 등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왜 이런 기분을 느끼는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 MEMO 
가스라이터와 헤어질 결심 

가스라이터와 관계를 끝내기 위해선 △도움 요청 △스스로의 감정 존중 △회복탄력성 강화를 기억하세요.

Ⅰ. 도움 요청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 요청 대상은 친구‧가족 또는 정신건강 전문가일 수 있습니다. 

Ⅱ. 스스로의 감정 존중
자신의 감정은 중요한 정보입니다. ‘마음챙김(Mindfulness)’ 훈련을 통해 감정이 말하는 내용에 귀 기울이세요.

Ⅲ. 회복탄력성 강화
강한 자아와 가치관을 기르는 것은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회복탄력성(Resilience)’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휴식, 명상, 요가, 스트레칭을 실천하세요.

* 참고 자료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National Domestic Abuse Hotline /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 British Medical Journal / Journal of Neurotrauma / Center for Intersectional Jus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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