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7:50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 면역력 키우는 ‘한방차(茶) 챙기세요
추운 겨울 면역력 키우는 ‘한방차(茶) 챙기세요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1.01.25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겨울 면역력 키우는 ‘한방차(茶) 챙기세요  

겨울은 찬바람과 낮은 기온 탓에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서 면역력이 감소합니다. 결국 신체 방어력도 떨어져서 감염 질환을 비롯해 다양한 건강 문제가 찾아올 가능성이 커집니다. 
면역력을 유지하거나 키우기 위해선 평소 고른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켜야 합니다. 아울러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 중 하나가 한방차(茶)입니다.
겨울철 건강관리에 긍정적인 한방차에는 △표고버섯차 △감잎차 △들깨차 △솔잎차 등 비타민을 비롯해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것들이 있습니다. 겨울철 면역력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한방차의 효능과 따뜻하게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식욕부진‧소화불량 개선 ‘표고버섯차’

잘 먹고 잘 소화시켜야 면역력을 지킬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 표고버섯에는 비타민 B‧D가 풍부하고 칼슘‧무기질도 많습니다. 향이 좋고, 성질이 부드러운 표고버섯은 음식 소화를 촉진하는 등 소화기관 건강에 좋습니다. 구토‧설사 같은 장 문제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로로 신체가 피곤할 때 섭취해도 됩니다. 

​※ 표고버섯차 이렇게 만들어요
① 말린 표고버섯을 준비한다
② 적당량을 찬물로 세척한다
③ 물에 넣고 끓여서 우려낸다
④ 흑설탕이나 꿀을 첨가해서 마신다 


② 피로‧무기력 해소 ‘감잎차’

감잎차는 신체가 피곤하거나 무기력할 때 마시면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감잎에는 끓여도 잘 파괴되지 않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감잎의 비타민 C는 과실보다 최대 20배 많습니다. 감잎차를 챙겨 마시면 피로가 해소되고, 혈압‧콜레스테롤 관리에도 도움이 돼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감잎차 이렇게 만들어요
① 감잎 한 줌을 물에 세척한다
② 물 적당량을 넣고 끓인다 
③ 흑설탕을 조금 첨가해 마신다 


③ 호흡기‧간 보호 ‘들깨차’

뜰깨는 성질이 따뜻한 음식입니다. 특히 지방과 탄수화물이 풍부해서 면역력 증강에 좋습니다. 들깨에는 비타민 E‧F도 많고, 간과 함께 호흡기를 보호해서 기침‧가래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들깨의 레시틴‧리놀렌산 같은 성분은 혈압‧혈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들깨차 이렇게 만들어요
① 볶은 들깨를 준비한다
② 적당량을 물에 끓여서 마신다
③ 들깨를 뜨거운 물에 타 마셔도 된다


④ 비타민 A‧C 풍부한 ‘솔잎차’

솔잎에는 비타민 A‧C, 무기질이 많아서 피로 회복을 도와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감기 같은 호흡기 질환도 예방합니다. 아울러 칼슘‧인 같은 필요 영양소와 다양한 유기산이 많이 들어서 갱년기 여성의 갱년기 스트레스 및 심리적‧정신적 부담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 솔잎의 다양한 페놀화합물과 글리코기닌 성분 등은 혈당‧혈압 관리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 솔잎차 이렇게 만들어요 
① 솔잎 적당량을 세척한다
② 뜨거운 물을 부어서 우려낸다 
③ 꿀이나 흑설탕을 첨가해서 마신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