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5 10:48 (목)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의 호흡재활 ② 차분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호흡법호흡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의 호흡재활 ② 차분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호흡법호흡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0.12.3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의 호흡재활 ② 
차분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호흡법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들의 호흡은 건강한 사람에 비해 빠르고 얕습니다. 만약 숨쉬기가 힘들어지면 이런 상황은 더 악화됩니다. 빠르고 얕은 호흡은 폐에서 가스 교환이 이뤄지지 않는 부위에서 공기의 이동만 늘어나기 때문에 효율이 낮고 호흡곤란을 해소시켜주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불안해서 운동을 지속하지 못하고, 호흡곤란이 심해지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COPD 환자들의 적절한 호흡법의 기본은 차분하게 이완된 상태에서 하는 것입니다. 

영동한의원 김남선 대표원장의 자문으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의 재활 중 횡격막 호흡법과 오므린 입술 호흡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아울러 운동 중 호흡곤란이 생겼을 때 안정시키는 호흡 안정법도 알아보겠습니다.


① 횡격막 호흡법

횡격막 호흡은 흉곽 주변 보조 호흡근의 사용을 줄이고, 횡격막의 운동을 증가시킵니다. 때문에 호흡으로 인한 피로는 줄이고, 호흡의 효율은 높입니다. 횡경막 호흡은 우선 누워서 기대거나 앉은 편안한 자세 취합니다. 이후 한 손은 가슴, 한 손은 배에 올립니다. 흡기 시 가슴은 움직이지 않고 배가 움직이는 것을 느끼며 호흡합니다. 처음에는 5~10분 동안 하루 3회 실시하고, 점차 시간을 늘립니다. 가장 편한 자세에서 시작해 점차 누운 자세, 앉은 자세, 선 자세, 보행하면서 호흡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횡경막 호흡

-누운 자세 횡경막 호흡법
-앉은 자세 횡경막 호흡법 


② 오므린 입술 호흡법

오므린 입술 호흡법은 입안에서 공기 압력을 높이고, 기도로 전달합니다. 이런 원리로 소기도의 폐쇄와 가래 축적을 막습니다. 또 숨을 내쉬는 시간을 연장시켜서 호흡수를 감소시키고, 안정 시 폐 용적을 늘려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목과 어깨 근육이 이완된 상태로 천천히 코를 통해 흡입하고, 내쉴 때는 입술을 둥글게 모아서 촛불을 불 듯 천천히 공기를 배출합니다. 들숨과 날숨 비율이 1대 2가 되도록 합니다. 이완된 상태에서 천천히 길게 호흡하고, 억지로 내쉬는 것은 피합니다. 

※오므린 입술 호흡법 

 


③ 호흡곤란이 생겼을 때 호흡 안정시키는 ‘앞으로 기대기’

운동 중 호흡곤란이 나타났을 때 불안해하면 호흡이 가빠져서 상태를 더 악화시킵니다. 이 때는 호흡 안정법인 ‘앞으로 기대기’가 도움이 됩니다. 팔로 몸을 지탱하면서 상체를 앞으로 기울입니다. 복부근육을 이완시켜서 횡격막이 쉽게 아래로 내려가도록 도와줍니다. 또 팔을 고정시켜서 흉곽 주변 호흡 보조근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합니다. 의자에 앉아 팔꿈치를 받치고 상체를 앞으로 기울여서 천천히 숨을 쉬면됩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