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7 12:55 (토)
여성 갱년기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요법
여성 갱년기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요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0.12.29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갱년기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요법 
 
여성은 누구나 월경을 하고, 나이가 들면 폐경을 맞이합니다. 폐경 전후 시기인 갱년기는 생애 주기 중 여성을 가장 힘들게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난소 기능이 끝나고, 급격히 감소하는 여성호르몬 수치 때문에 심리적‧육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습니다. 
우울감‧불면증을 비롯해서 안면홍조‧손발저림‧통증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같은 증상을 통틀어서 갱년기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호르몬 보충 요법뿐만 아니라 운동‧식사 요법 등 건강한 생활습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특징과 평소 챙기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르몬변화 극심한 갱년기

갱년기는 난소가 역할을 다 해서 월경과 임신 능력에 마침표가 찍히는 시기입니다. 노화한 난소 때문에 급격한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여러 가지 증상을 호소하는 ‘갱년기 증후군’이 나타납니다. 갱년기 증상은 여성에 따라 차이가 있고 다양합니다. 안명홍조를 비롯해서 발한, 우울감, 불면증, 근‧골격계 통증 등을 호소합니다. 


▶평소 챙기면 좋은 갱년기 증상 개선 식품  

갱년기 증상이 심하면 신체적‧정신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줘서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갱년기 증후군이 장기화되면 건강 문제가 악화될 수 있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 호르몬 대체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부족해진 호르몬 보충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 E가 풍부한 콩류와 유제품, 채소,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챙기면 음기를 보충해서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주요 식재료는 △익모초 △석류 △우엉 △솔잎 △검은콩 등입니다.


① ‘익모초(益母草)’

익모초는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자궁의 어혈을 풀어줍니다. 때문에 여성의 △생리통 △생리불순 △아랫배 냉증 △난임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여성에게 많이 이로운 풀이라는 뜻에서 익모초(益母草)라는 이름 붙었습니다. 익모초는 달여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익모초 차 이렇게 만들어요  
-익모초에 물을 많이 넣고 2시간 정도 끓인다
-물이 검게 우러나오면 익모초를 건진다
-우러나온 물만 약한 불에서 달여 조청을 만든다
-냉장 보관해서 아침‧저녁으로 한 숟가락씩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② 석류

석류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들었습니다. 특히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서 여성에게 좋습니다. 석류 씨에는 이소플라본이 2배 이상 함유돼 있습니다.

※석류 이렇게 섭취해요
-가공하지 않은 석류를 먹는다
-석류 즙을 짜서 마신다 


③ 솔잎

한방에서 솔잎은 관절이나 다리가 불편할 때 사용합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많은 골다공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갱년기 스트레스가 부르는 가슴 답답함, 예민해진 신경, 긴장, 불안 등 심리적‧정신적 문제를 다스리는데도 좋습니다. 솔잎은 차로 만들어 마십니다.

※ 솔잎차 이렇게 만들어요 
-솔잎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우려내 마신다
-꿀이나 흑설탕을 첨가해서 마셔도 된다


④ 우엉

우엉은 성질이 차가운 음식입니다. 이런 특징으로 갱년기 여성이 상열감 때문에 많이 겪는 안면홍조, 얼굴 부종, 속에서 열이 날 때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또 스트레스에 따른 두통이나 우울감‧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엉 이렇게 먹어요 
-반찬으로 만들어 식탁에 올린다
-말린 우엉으로 우엉차를 만들어 마신다


⑤ 콩

콩에는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합니다. 평소 콩을 챙겨 먹으면 이소플라본 흡수에 따른 갱년기 증후군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콩 반찬뿐만 아니라 두부‧비지‧두유 등 콩으로 만든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⑥ 칡

칡은 쓴맛이 강해서 평소 자주 찾지 않습니다. 한방에선 칡뿌리를 갈근이라는 약재로 사용하며, 해열‧발한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칡에도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돼 있습니다. 바로 ‘다이드제인’ 성분입니다. 칡에는 다이드제인이 아주 풍부해서 갱년기 여성의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의 쓴맛을 줄이려면 꿀 등을 첨가해서 먹으면 됩니다.   

※칡 이렇게 섭취해요
-달여서 꿀을 첨가해서 차로 마신다
-생즙을 내서 꿀을 첨가해 먹는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