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 부르는 ‘전정신경염’ 특징 & 치료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 부르는 ‘전정신경염’ 특징 & 치료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9.1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 부르는 ‘전정신경염’ 특징 & 치료  

더위가 그치는 처서가 지나가며, 점차 일교차가 벌어집니다. 기온 변화가 커지면 감기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감기는 가벼운 질환이지만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후유증으로 폐렴을 떠올리지만 생각지 못한 건강 이상 신호가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로 귀 질환 중 하나인 전정신경염입니다. 전정신경염은 환절기 증가하는 감기와 함께 산발적 또는 유행성으로 많이 발병합니다. 전정신경염은 심한 어지럼증이 몇 개월간 지속하기도 하고, 구토를 동반해서 뇌 질환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전정신경염의 원인과 주요 증상, 치료‧관리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어지럼증 부르는 귀 질환 ‘전정신경염’

심한 어지럼증이 갑자기 발생하면 뇌졸중 같은 뇌 질환이 아닌지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귀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원인의 50% 이상은 귀 질환에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이석증을 비롯해서 메니에르병, 내이염 등이 대표적입니다. 아울러 귓속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전정신경의 기능이 갑자기 떨어지는 염증이 발생하는 ‘전정신경염’도 어지럼증을 부르는 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전정신경염 환자는 점차 늘고 있습니다.

※전성신경염 환자 증가 추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

-2015년 5만7922명
-2019년 6만5811명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

전정신경은 귀 안쪽 부위 내이에 있는 신경입니다. 귓속 전정기관에 수집된 평형‧균형 감각 정보는 전정신경을 통해 대뇌에 전달됩니다.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전정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전정신경염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갑자기 한쪽 전정신경의 기능이 감소하는 질환이 전정신경염입니다.  
전정신경염은 30‧40대 환자 비율이 약 23%를 차지해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전정신경염 주요 증상은 심한 어지럼증입니다. 길게는 며칠 간 지속하는 어지럼증 탓에 구토 증상이 생기고, 눈 떨림(안진)이 발생합니다.  

※ 전정신경염 어지럼증 & 특징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 발생
-어지럼증은 몇 시간~며칠 간 지속
-구역‧구토 및 눈 떨림 증상 동반 
-약 2~3일 지나면 증상 점차 개선
-이후에도 머리 움직임에 따라 어지럼증 지속할 수 있어 
-완전히 회복하려면 몇 주에서 몇 개월 필요하기도 

[ Q&A로 풀어보는 ‘전정신경염’ 궁금증 ]   

Q1. 어지럼증이 심해 뇌 문제인 줄 알고 급히 병원에 갔는데, 전정신경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왜 발생하는 건가요?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의 경우 대부분 귀의 이상으로 생깁니다. 전정신경염은 귀에서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의 기능이 갑자기 감소하면 발생합니다. 귀에는 크게 △청각 △균형감 △얼굴표정근육을 담당하는 신경이 지나갑니다. 그 중 균형을 잡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정신경에 바이러스성 염증, 일시적인 혈류 공급 장애 등이 갑작스럽게 생기면 빙글빙글 도는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심한 어지럼증은 수일 내에 대부분 개선됩니다. 하지만 이후 고개를 돌리거나 움직일 때 어지럼증이 나타나고, 걸을 때 똑바로 걷지 못하는 증상이 몇 주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치료 받지 못하는 경우 만성적으로 어지럼증을 느끼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Q2. 전정신경염에 따른 극심한 어지럼증으로 너무 힘든데 치료가 되나요.

전정신경염에 따른 어지럼증이 매우 심하면 증상을 개선할 목적으로 전정억제제나 안정제를 처방합니다. 어지럼증 때문에 동반하는 구역감‧구토를 완화시키는 위장약도 복용합니다. 급성기에는 어지럼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고, 이후 전정기능 회복을 위한 재활 치료를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어지럽다고 가만히 누워있기보다 어떻게든 움직이며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조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Q3. 감기 이후 심한 어지럼증이 생겼어요.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으라는데, 무슨 검사를 받으며 검사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자를 진단하기 위해 안구의 움직임을 살펴보는 전정기능검사를 시행합니다. 대표적인 검사는 △비디오안진검사 △온도안진검사 △회전의자검사 △동적시력검사가 있습니다. 검사 도중 일시적으로 경미한 어지럼증‧구역‧구토 등이 있을 수 있어 당일은 금식해야 합니다. 검사 후 증상은 곧 회복됩니다. 얼굴에 화장, 특히 진한 눈 화장 및 콘택트렌즈 착용은 피해야합니다.

▶전정신경염 진단 & 치료 

전정신경염이 의심되면 전정기능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전정신경염 때문에 어지럼증이 심하고, 구역‧구토가 동반돼 환자가 힘들면 전정억제제‧안정제‧위장약 등 약물과 전정재활 치료를 병행해서 치료합니다. 

※전정기능검사 방법

①비디오안진검사 
눈동자의 반응을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아무런 자극 없이 유발되는 안진(눈동자의 움직임)과 불빛을 좌우로 따라 보는 반응을 측정합니다. 또 머리의 위치를 다르게 했을 때 발생하는 안진이나 갑작스런 자세 변화를 일으켰을 때 눈동자 변화도 살핍니다. 

②온도안진검사 
양쪽 귀 외이도에 냉수와 온수를 교대로 넣어주면서 어지럼증을 유발시킨 후 양쪽 귀 전정기능 손실 여부를 각각 평가할 수 있습니다.

③회전의자검사
회전의자에 머리를 고정하고 앉은 후 각기 다른 속도의 회전자극에 대한 안구운동 결과를 살펴봅니다. 

④동적시력검사
몸의 중심을 잡는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실제적인 평형유지 능력을 살피고, 치료에 따른 기능 회복 정도를 파악합니다.  

▶전정기능 강화 및 전정신경염 회복에 도움이 되는 운동
전정신경염이 있을 땐 어지러워도 계속 움직이면서 균형 잡기 훈련을 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배드민턴
-자전거
-골프
-고무공 벽에 던졌다 받기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이승철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