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4 10:07 (금)
빈혈? 뇌졸중? ‘메니에르병’ 어지럼증 특징 & 관리
빈혈? 뇌졸중? ‘메니에르병’ 어지럼증 특징 & 관리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7.3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혈? 뇌졸중? ‘메니에르병’ 어지럼증 특징 & 관리 

“빈혈 인가? 뇌졸중인가?” 갑자기 어지럼증이 발생하면 대부분 이 같이 의심합니다. 그러나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어지럼증은 빈혈 같은 내과 질환이나, 뇌졸중 같은 신경과 질환보다 귀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귀 질환 중 이름도 생소한 ‘메니에르병’이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과 함께 난청‧이명‧구토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난청 등 합병증 증상이 심해지고, 재발 가능성도 높은 메니에르병의 원인과 특징, 치료‧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 및 다양한 귀 증상 동반
메니에르병은 1861년에 프랑스 의학자 메니에르에 의해 알려진 이비인후과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심한 어지럼증입니다.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하고, 몸이 휘청거릴 정도입니다. 어지럼증 때문에 속이 메스꺼워서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 같은 증상은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지속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은 어지럼증에 그치지 않고 △난청 △이명 △귀 충만감(귀 막힘) 증상까지 동반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계속 반복적으로 생기면서 병이 진행하면 난청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없이 귀 충만감, 이명 등이 반복되는 경우에도 메니에르병으로 의심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환자별로 호소하는 증상 차이가 커서 조금이라도 병이 의심되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메니에르병은 한쪽 귀에서 시작한 증상이 반대 쪽 귀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적절하게 치료받지 않으며, 난청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의심 증상 
-어지럼증
-점차 심해지는 난청 
-이명(귀울림)
-귀가 꽉 찬 느낌의 귀충만감

▶발병 원인 불명확‧‧‧최근 환자 증가 추세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우선 달팽이관의 림프액 조절 문제로 달팽이관 속에 물이 과도하게 차는 내림프수종 탓에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증가한 림프액이 귓속 압력을 높여서 메니에르병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이외에 △혈관문제 △자가면역 △알레르기 △바이러스 감염 등도 발병에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메니에르병 환자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메니에르병 환자는 2015년 12만317명에서 2019년 16만3990명으로 약 36% 증가했습니다. 성별로는 여성이 약 68%를 차지해서 남성보다 2배 정도 많습니다. 연령별로는 40~60대 연령이 60%를 차지하고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된 현대인들에게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환자 특징
-최근 5년간 36% 증가
-성별로는 여성이 약 68%로 남성보다 2배 많아
-연령별로는 40~60대 연령 환자가 60% 차지

※ 메니에르병 자가진단 리스트  
(6가지 증상 중 4‧5번을 동반한 1‧2‧3번 증상이 있으면 메니에르병 의심)

1. 메스껍고 토할 정도로 심하게 주변이 빙빙 돈다
2. 어지럼증이 저절로 나타나며,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지속된 후 개선된다
3. 어지럼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4. 난청이 있다
5. 이명이 있다
6. 귀 충만감(귀막힘)이 느껴진다

▶어지럼증 동반하는 메니에르병 vs 다른 질환

메니에르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입니다. 때문에 병원에서 진단을 받기 전에는 △빈혈 △편두통 △뇌졸중 같은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다른 질환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의식소실 △감각이상 △팔‧다리 마비 △복시 △발음장애 △심한두통 등 뇌 문제와 관련된 증상을 동반하지 않으면서 반복적으로 어지럼증이 생기는 경우 메니에르병이나, 이석증 등 이비인후과 질환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메니에르병 어지럼증 특징
-갑자기 발작적으로 심하게 발생
-짧게는 몇 십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
-빙글빙글 도는 느낌
-몸의 휘청거림
-속이 메스껍고, 구토 동반
-머리 움직임과 상관없이 발생

※이비인후과 질환에 따른 어지럼증에 나타나지 않는 증상
-의식 장애
-감각 이상 
-팔‧다리 마비 
-복시 
-발음장애 
-심한두통 

▶메니에르병, 약물로+저염식으로 80% 치료
메니에르병은 전조증상 없이 발작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일상 및 사회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치병은 아닙니다. 다른 어지럼증과 달리 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하면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증상이 경미하면 상담치료를 통한 경과 관찰만으로도 회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태에 따라 이뇨제, 혈액순환 개선제 등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대부분 음식을 짜게 먹지 않는 저염 식사요법과 약물치료로 80% 이상 치료됩니다.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 스테로이드나 이독성 약물을 고막 안쪽에 있는 고실에 주입해서 치료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 치료 과정 
① 상담 치료
② 약물 치료
③ 고실 내 약물 주입치료
* 기타 치료법 : 압력 치료, 수술

[궁금해요!]  
Q. 메니에르병 검사는 증상이 있을 때 또는 없을 때 중 언제 받는 게 좋나요?
A. 메니에르병 검사 시기는 진단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메니에르병의 진단에는 어지럼증의 양상과 청각상태 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편할 때 검사하셔도 됩니다.

※메니에르병 개선 돕는 생활습관  
-짠 음식 섭취를 줄인다
-하루 섭취 나트륨이 2g인 이하인 저염식을 한다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커피‧녹차‧탄산음료 등 카페인 함유량이 많은 식품을 줄인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과로를 피한다
-금주‧금연 한다
-혈압과 혈당 관리에 신경을 쓴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이승철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