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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갈이 마우스피스? 원인‧증상 따라 치료법 달라요
이갈이 마우스피스? 원인‧증상 따라 치료법 달라요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0.06.30 11: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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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갈이 마우스피스? 원인‧증상 따라 치료법 달라요 

“뿌드득~ 뿌드득~” 밤의 고요함을 깨우는 이갈이 소리입니다. 이갈이 문제는 듣기 싫은 소음을 만드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이갈이는 △턱관절 장애 △치아 마모 △두통 등 다양한 건강 문제의 단초를 제공합니다. 
이갈이를 막기 위해 치아에 착용하는 마우스피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갈이는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다양해서 원인을 정확히 진단한 후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갈이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질환과도 깊은 연관성이 있어서 원인 파악이 중요합니다. 
이갈이를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과 특징, 치료‧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갈이, 다양한 요인 영향으로 발생 
이갈이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합니다. 아직 왜 이를 가는지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갈이를 일으키는 주요 요인에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 △스트레스 △흡연‧음주 등이 꼽힙니다. 

※이갈이에 영향 주는 복합 요인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
-수면‧각성과 관련된 뇌신경 전달 물질 이상
-스트레스, 불안, 우울
-민감한 성격
-턱관절 질환 
-중추신경계 장애와 우울증 치료제 등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일부 약 
-흡연, 음주 
-커피‧탄산음료‧초콜릿‧녹차‧홍차 등 고카페인 음식 
-머리 외상
-유전 

▶인구의 10~20%에서 관찰  
이갈이는 수면 중인 밤에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이 주로 잘 때 나타나서 치아 시림증, 턱 통증, 두통 같은 증상이 없으면 스스로 알기 어렵습니다. 그럼 이는 밤에만 갈까요? 낮에도 이갈이를 합니다. 이갈이에는 치아를 “뿌드득~뿌드득~”가는 것과 함께 치아를 꽉 무는 ‘이 악물기’까지 포함됩니다. 이처럼 이갈이 종류는 크게 △야간 이갈이 & 이 악물기 △주간 이악물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악물기까지 치면 인구의 20%가 이갈이를 합니다.

※이갈이 형태에 따른 유병률
-야간 이갈이 : 인구의 6~12%
-야간 이 악물기 : 인구의 6~10%
-주간 이 악물기 : 인구의 약 20%

※이럴 때 이갈이 의심하세요 
-볼과 혀 안쪽에 치아에 눌린 자국이 있다
-아침에 턱‧볼‧머리‧어깨가 불편하고 통증이 발생한다 
-치아에 통증이 있다
-치아가 찬물에 닿으면 시리다
-하품을 할 때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다
-두통 빈도와 강도가 점점 심해진다
-긴장하면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다
-얼굴의 씹는 근육이 발달해서 부어 보인다
-얼굴이 점차 사각턱으로 변하는 것 같다

▶다양한 건강 문제 도화선
자면서 무의식 중에 하는 이갈이를 맨 정신일 때 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치아를 갈아서 “뿌드득~” 소리를 내려면 굉장한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갈 때 치아에 전달되는 힘은 음식을 씹을 때보다 최대 10배 정도 강합니다. 이처럼 과도한 힘으로 이를 악물어서 갈면 치아‧턱‧근육 등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갈이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치아 마모 & 흔들림
-얼굴 씹는 근육의 비정상적인 발달 
-턱관절 장애 발생 및 만성화 
-두통

▶이갈이 85% ‘코골이‧수면무호흡증’과 연관  
이갈이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호흡장애와도 깊이 관련돼 있습니다. 수면호흡장애가 있으면 수면 중 호흡이 힘들어집니다. 때문에 입을 벌리고 숨을 쉽니다. 아울러 신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뇌가 잠에서 깨는 각성 상태가 나타나고, 이갈이로 이어집니다. 이갈이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하면 뇌가 잠에서 깬 후 이를 가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서울스페셜수면의원에서 이갈이가 있는 사람 60명에게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진행한 결과 85%가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가 확인됐습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이갈이 일으키는 과정
① 수면호흡장애 탓에 수면 중 호흡 힘들어진다
② 입을 벌리고 숨을 쉰다
③ 신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④ 뇌가 잠에서 깨는 각성 상태가 나타난다
⑤ 이갈이가 발생한다

▶이갈이 치료법, 수면다원검사 후 선택해야 
많이 알려진 이갈이 치료법은 치아에 착용하는 ‘마우스피스’입니다. 하지만 이갈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다양하고 복합적이어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원인을 진단한 후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갈이가 있는데 무턱대고 마우스피스만 사용하면 소리는 줄지만 이를 가는 증상은 지속되는 한계가 있는 것입니다.
이갈이 치료법에는 마우스피스 이외에도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는 양압기 △긴장된 턱 근육에 작용하는 보툴리눔 독소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진단을 통해 원인에 따라서 한 가지 방법 또는 병행 요법으로 이갈이를 치료합니다.

※이갈이 정확히 진단하는 ‘수면다원검사’ 
이갈이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질환을 비롯해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때문에 수면 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이갈이의 정도와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룻밤 자면서 진행하는 수면다원검사에선 뇌파, 심전도, 호흡, 산소포화도 등 분석과 함께 이갈이 진단을 위한 오디오 센서, 턱 근육 근전도 센서를 적용합니다. 이를 통해 이갈이 원인, 횟수, 정도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도출합니다.
 
※이갈이 치료법들 

① 잘 때 공기 불어 넣는 양압기 착용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와 함께 이갈이 치료 

① 치아에 끼우는 마우스피스 착용
-이갈이 소음 감소 및 치아 손상 예방

③ 턱 근육에 보툴리눔 독소 주사 
-턱 근육의 신경전달 물질 차단돼 한시적으로 이갈이 증상 감소

※이갈이 개선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
-스트레스를 줄이고, 해소한다
-과도한 음주‧흡연을 피한다
-카페인 섭취를 줄인다
-잠들기 전 따뜻한 수건으로 뺨부터 턱까지 감싼 후 근육을 풀어준다
-똑바로 눕지 말고 옆으로 누워서 자는 등 수면자세를 바꿔본다 
-턱 근육을 자극하는 잘못된 습관을 고친다 

※턱 근육 자극하는 잘못된 습관들
-뺨 안쪽과 입술 물기
-혀 깨물기
-턱 괴기
-혀 내밀기
-손톱‧연필 물어뜯기
-턱을 앞뒤좌우로 움직이기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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