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34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부정맥‧고혈압 개선에 도움
수면무호흡증 치료, 부정맥‧고혈압 개선에 도움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이충희 기자
  • 승인 2020.08.1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부정맥‧고혈압 개선에 도움 

건강 문제가 하나 생기면 도미노처럼 다른 문제가 연달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질환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잘 때 숨을 잘 못 쉬는 수면무호흡증은 부정맥 같은 심혈관 질환과 밀접한 연결고리를 갖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신체 산소 공급이 떨어집니다. 결국 심장은 혈액을 더 많이 공급해서 부족한 산소를 채우기 위해 부지런히 뛰어야 합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심장질환 위험이 30% 정도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심하면 30‧40대 젊은 나이에도 심장마비로 갑자기 사망하는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면 부정맥 등 심장질환과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도 함께 개선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주는 이유와 위험성,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중 호흡 멈추는 ‘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도중 호흡 정지가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수면 중 반복적으로 코‧목을 포함한 상기도의 어느 한 부분 또는 여러 부분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발생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남성에게 많이 관찰되며, 한국인 남성 20명 중 1명이 겪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럴 때 수면무호흡증 의심
-수면 중 1시간에 5번 이상, 적어도 10초 동안 호흡을 멈출 때
-약 7시간의 수면 동안 30회 이상 호흡이 멈출 때 

※수면무호흡증 탓에 나타나는 증상 
-주간 졸림
-아침 두통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소
-만성피로
-성격‧감정 변화 

※ 수면무호흡증 방치하면 발생하는 건강 문제 
-부정맥, 심장 기능 저하 등 심장질환
-당뇨병, 고혈압
-폐 질환, 만성 기관지염
-성기능 감퇴

▶부정맥‧심장근육 비대에 영향 줘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신체에 산소‧혈액 공급이 부족해집니다. 결국 이 같은 현상을 보상하기 위해 심장이 바빠집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부족해진 산소와 혈액을 신체에 곳곳에 보내기 위해 심장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입니다. 우선 수축‧이완 운동량이 증가한 심장 근육이 과도하게 두꺼워져서 문제가 됩니다. 이 같은 상태는 뇌졸중, 관상동맥 질환에도 영향을 줍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은 심장이 빠르거나 늦게 뛰는 심장질환인 부정맥 위험도 키웁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 정지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신체에 산소와 혈액을 제대로 공급해주지 못하면, 심장이 과하게 뛰거나 느리게 뛰면서 부정맥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부정맥 의심 증상
-경미하거나 심한 심장 두근거림
-현기증
-어지럼증
-가슴 통증
-실신가

※수면무호흡증이 심장 건강에 영향 미치는 과정
1. 수면무호흡증 발생 
2. 혈액 속 산소농도 점점 감소
3. 신체 보호 작용으로 뇌에서 각성 현상 발생
4. 각성 현상이 교감신경계의 과활성화와 수면 분절 일으켜 
5. 신체 산소 부족으로 심장이 빠르거나 느리게 뛰어  
6. 심장 및 혈관에 악영향

※수면무호흡증 & 심장 질환 연구결과 

① 영국 버밍엄대학교 그레고리 립 박사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심장 근육 벽이 정상인 보다 더 두꺼운 것 확인” 

② 사우디아라비아 킹파하드 왕립병원 심장센터 아마드살라헤르시 박사 연구결과
“400명의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연구한 결과 48%에서 부정맥 확인”

▶젊은 층 돌연사에도 영향‧‧‧새벽 3~5시 위험
중등도 이상 수면무호흡증은 갑작스런 심장 돌연사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세계적인 의료기관인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비렌드 소머스(Virend Somers) 박사는 수면무호흡증을 겪고 있는 30‧40대 환자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수면무호흡증 때문에 수면 중 산호소포화도가 감소할 때마나 심장마비에 따른 사망위험이 증가했습니다. 수면 중 산소포화도가 낮아지면 혈액 중 산소 수치가 떨어집니다. 이때 공기가 폐로 들어가지 않아서 돌연사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특히 산소포화도가 많이 떨어지는 새벽 3~5시가 위험합니다.  

※수면 중 산소포화도 & 돌연사 위험
-수면 중 산소포화도가 10% 감소하면 심장마비에 따른 돌연사 위험 14% 증가
-산소포화도 78% 미만으로 떨어지면 갑작스런 심장 사망 위험 80%까지 증가
-시간당 호흡곤란지수가 20회 이상인 중등도 이상 수면무호흡증은 사망 위험 3배 이상 증가

▶부정맥, 수면무호흡증 확인 후 함께 치료해야  
수면무호흡증은 심장 기능에 문제를 일으켜서 부정맥을 만들고, 심하면 돌연사로 이어질 수도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때문에 부정맥 등 심장질환이 있으면 수면무호흡증도 진단해서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많은 연구에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면 심장 질환이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심장질환 개선하는 수면무호흡증 치료 결과   

① 영국 버밍엄대학교 그레고리 립 박사 
잘 때 기도에 공기를 불어 넣는 양압기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면 심장기능이 개선되고, 두꺼워진 심장 근육 두께도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연구팀은 양압기 치료 전후의 심장 구조와 기능을 초음파 검사로 비교했습니다. 평균 6개월간 양압기 치료를 진행한 결과 손상된 심장이 상당 부분 개선됐습니다. 이런 개선 효과로 뇌졸중 및 관상동맥 질환 위험도 많이 감소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심장 문제 개선 효과
-심장 기능 개선
-두꺼워진 심장 근육 두께 감소
-뇌졸중 및 관상동맥 질환 위험 낮아져 

② 미국 Penn Medicine Becker ENT & Allerg 
수면무호흡증과 부정맥을 앓고 있는 17명의 환자에게 양압기를 이용해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했습니다. 그 결가 16명의 부정맥 환자들이 수면무호흡증 뿐만 아니라 부정맥도 함께  개선됐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최선의 선택은 ‘양압기’ 
부정맥이 심하면 약물 치료, 전극도자절제술, 인공 심장 박동기 장착 등으로 치료합니다. 하지만 수면무호흡증과 관련된 부정맥은 부정맥 시술을 해도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 치료도 함께 받아야 합니다. 심장과 혈관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수면무호흡증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것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대부분 상기도 공간이 좁아져서 발생합니다. 원인은 비만으로 혀‧목 부위에 축적된 지방, 편도 등 다양합니다. 양압기는 이렇게 좁아진 기도에 일정한 압력의 공기를 불어 넣어서 수면 중 호흡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치료법입니다.

※ 양압기의 수면무호흡증 치료 효과 
-수면무호흡증에 따른 심혈관 장애 합병증 예방 연구결과는 양압기 치료밖에 없음
-5년 이상 양압기 치료 후 심혈관 장애 합병증 발생률이 정상인과 동일하게 낮아짐
-양압기 치료 4개월 이후부터 혈압도 안정돼 고혈압 개선 효과 확인 

▶수면다원검사 통해 진단‧치료 
살펴본 것처럼 수면무호흡증과 심장질환이 동반된 환자는 두 가지 질환의 치료가 함께 병행돼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 등 심장질환이 있으면 수면무호흡증도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부정맥은 수면무호흡증에 가장 우수한 치료 효과가 확인된 양압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정맥이 있으면서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를 동반하면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치료는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수면무호흡증 & 심장질환 위험 줄이려면  
-금연한다
-적정 체중‧허리둘레를 유지한다
-술과 카페인을 줄인다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운동 한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