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4 10:07 (금)
코골이 치료 아직도 코골이수술 고려하나요?
코골이 치료 아직도 코골이수술 고려하나요?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7.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 치료 아직도 코골이수술 고려하나요?

의학이 발전하며, 환자 부담을 줄인 치료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비수술로 치료하거나, 수술이 필요해도 적게 절제해서 출혈‧통증‧회복기간을 단축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과거 방식에 머물러서 힘든 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코골이 수술’입니다. 
잘 때 소음을 일으키고, 호흡장애도 동반할 수 있는 코골이는 과거 일명 ‘코골이 수술’로 많이 치료를 했습니다. 하지만 코골이도 원인이 다양해서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코골이는 약 15% 그치며, 공기를 불어넣는 양압기 치료가 표준 치료로 받아들여집니다. 
코골이 수술을 했는데도 재발하는 이유는 원인과 무관한 수술을 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코골이가 심해서 코골이 수술을 고려 중이라면 이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수면호흡장애 중 하나 ‘코골이’ 
코골이는 수면호흡장애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수면호흡장애는 코골이를 비롯해서 수면무호흡증, 상기도저항증후군, 기도협착,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코골이는 잠을 자며 숨을 쉴 때 공기 통로인 기도가 좁아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드르렁~” 거리는 코골이 소리는 입천장과 목젖 주변이 떨려서 나타납니다. 
수면 중 코골이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누우면 커지는 중력 때문입니다. 혀가 기도 쪽으로 밀리고, 목젖도 처지면서 기도가 좁아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수면호흡장애 종류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상기도저항증후군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기도협착
 
※코골이 환자에게 많이 동반되는 ‘수면무호흡증’ 
코골이의 절반 이상에서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잠을 자다가 ”컥~컥~“ 거리거나 갑자기 숨을 멈췄다가 한참 후 다시 내쉬면 수면무호흡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코골이가 있으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악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일으키는 원인
-잘 때 중력 탓에 혀‧목젖이 밀려서 좁아지는 기도 
-유전적으로 많이 처진 목젖 
-굵고, 짧은 목 
-비중격만곡증‧만성축농증‧비염 같은 코 질환 
-뇌숨골·폐·심장·횡경막 기능 저하
-뇌기능 문제
-목젖을 늘어뜨리거나 좁게 하는 음주‧흡연‧비만 
 
▶다양한 건강 문제 도화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호흡장애가 장기간 지속하면 단순한 소음에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중 신체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서 뇌졸중‧심근경색‧치매‧고혈압·당뇨병 등의 발병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으로 발병 위험 높아지는 질환 
-뇌졸중, 치매     -심근경색, 부정맥
-고혈압, 당뇨병      -녹내장 

▶원인에 따른 코골이 치료 & 관리 
코골이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때문에 코골이 치료를 수술로만 해결하는 것은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닙니다. 특히 코골이를 비롯한 수면호흡질환에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환자 10명 중 1~2명에 그칩니다. 검사를 바탕으로 코골이가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해야 재발 없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는 크게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코골이 △단순 코골이 2가지로 나눠 진행합니다.

①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 치료법
코골이에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면 수술만으로는 치료 효과가 미미합니다. 이 경우 미국수면학회‧세계수면학회 등은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치료법으로 양압기를 권고합니다. 양압기 치료가 불가능하면 부분적으로 마우스피스 같은 구강장치와 수술을 고려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인의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원인은 혀에 많습니다. 서양인보다 혀의 무게 중심이 뒤에 있어서 자려고 누우면 혀가 기도 쪽으로 밀리고 기도가 좁아집니다. 혀에 의한 기도 막힘은 기도에 공기를 넣어주는 양압기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세계수면학회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확실한 치료법으로 양압기를 추천합니다.

※양압기 치료 & 수면다원검사 
양압기는 잘 때 얼굴에 착용하면 일정한 압력으로 공기를 넣어주는 의료기기입니다. 양압기 치료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맞는 적정 공기 압력을 찾아서 넣는 것입니다. 때문에 코골이 소리만으로 압력을 설정하는 자동 양압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양압기 치료가 필요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여부와 양압기 적정 압력은 수면 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수면호흡장애는 종류와 원인이 다양합니다. 때문에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서 적용해야 만족할만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수면호흡장애의 원인을 찾는데 필수적인 검사가 바로 ‘수면다원검사’입니다.

② 소음만 나는 단순 코골이 치료법
목젖이 크거나 많이 늘어지고, 코 질환으로 소음만 나는 단순 코골이는 수술이 효과적입니다. 수술로 비중격만곡증 같은 코 질환을 개선하고, 기도확장수술로 알려진 코골이 수술을 통해 목젖 크기를 줄이면 코골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코골이 환자의 약 15%만 수술 대상인 것으로 보고됩니다. 때문에 코골이 원인을 잘 진단해서 원인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코골이 수술의 효과는?
코골이 수술로 알려진 기도확장수술은 기존 이비인후과 수술을 짜깁기해서 이름을 붙인 수술입니다. 때문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치료법으로 명기돼 있지 않습니다. 그럼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수술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요? 
국내에는 정체불명인 기도확장수술의 효과에 대한 논문이 없습니다. 미국수면학회 등의 논문들에선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 후 완치가 아닌 증상이 개선된 비율이 45% 이하인 것으로 보고됩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