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낙상이 부른 ‘척추 골절’의 한방 치료 효과
겨울철 낙상이 부른 ‘척추 골절’의 한방 치료 효과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0.02.0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에는 추위 탓에 몸이 움츠러듭니다. 체온이 낮아지면 근육과 근막이 굳습니다. 이 때문에 관절이 굳고 걷는 것이 부자연스러워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눈길‧빙판길을 만나면 낙상 위험이 커집니다. 

낙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질환이 바로 ‘척추 골절’입니다. 골절은 교통사고처럼 큰 힘에 의해 부딪히거나, 건물의 높은 층에서 떨어져야만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겨울처럼 근육이 굳어 있어서 적절한 힘을 쓰지 못해 넘어져도 골절 위험이 높아집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이승훈 교수의 도움말로 겨울철 낙상으로 많이 발생하는 척추 골절과 다양한 한방 치료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겨울철 낙상에 따른 단골 골절 부위 ‘척추’  

척추 골절은 골절의 손상 형태에 따라 △압박 골절 △방출성 골절 △Seat-belt형 골절 △굴곡-신연 손상 △전위성 골절 등으로 나눕니다. 

50대 이상 환자가 키 높이 이하에서 넘어지거나 추락해서 생긴 저에너지 외상의 대부분은 압박 골절이나 안정 방출성 골절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선 척추 골절이 발생하면 우선 후방 인대 복합체의 손상여부를 확인합니다. 후방 인대 복합체는 척추 뼈 뒤에 있는 다양한 인대의 조합을 말합니다. 척추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만약 압박 골절 등으로 척추가 조금 내려앉았더라도 척추 뒤의 후방 인대 복합체에 손상이 없으면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파열이 의심되면 척추의 후만 변형이 생기고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척추 골절 환자에게 적용하는 다양한 한방 치료 

척추 골절 환자의 한방치료는 손상된 인대 구조를 강화하고,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열식 화침'은 손상부위에 특수 코팅된 침을 놓고 열을 가하는 방법입니다. 인대, 건, 섬유성 관절낭의 섬유-골각, 근-건 연접부 손상 등에 주로 적용합니다. 

또 '매선요법'은 의료용 약실을 척추 인대 주위에 자입하는 방법입니다. 미세한 염증반응을 지속적으로 일으켜서 손상된 인대의 재형성에 도움을 주어 인대 손상에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한방에선 특수 침 치료를 통해 척추 골절 시 척추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후방 인대 복합체를 강화해서 빠른 회복을 돕고, 골절 후 굽은 등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약 ‘건골단’, 골유합 촉진‧‧‧신속한 운동요법도 중요  

계지, 황기, 황백, 갈근, 자초 등 한약물은 골유합 촉진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에선 이들 한약물을 조합한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된 '건골단'이라는 약물을 개발, 골다공증성 압박 골절 환자들에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척추 골절에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운동요법입니다. 척추 골절 환자에게 운동은 근력을 강화하고 균형감각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척추의 통증과 불안정성이 없으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운동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 뿐 아니라, 척추 주위 코어 근육과 균형 감각을 높이기 위한 근력운동, 흉추가 뒤로 굽는 것을 막는 스트레칭이 병행돼야 합니다. 

특히 압박 골절이 생기면 흉곽의 변형으로 폐활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심호흡과 흉추 신전 운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윗몸일으키기처럼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굴곡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운동요법은 척추에 부담을 주거나 경우에 따라 수술적 처치가 고려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외에 겨울철 척추 골절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신발이나 구두 밑창을 미끄러지지 않는 소재로 바꾸거나 지팡이를 사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척추 골절 치료하는 한방 치료법

① 가열식 화침
-손상부위에 특수 코팅된 침을 놓고 열을 가하는 방법
-인대, 건, 섬유성 관절낭의 섬유-골각, 근-건 연접부 손상 등에 적용

② 매선요법
-의료용 약실을 척추 인대 주위에 자입하는 방법
-미세한 염증반응을 지속적으로 일으켜서 손상된 인대의 재형성

③ 한약 
-계지, 황기, 황백, 갈근, 자초 등 한약물은 골유합 촉진 작용
-경희대한방병원이 개발한 약물 '건골단' 골다공증성 압박 골절 환자에게 활용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이승훈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