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1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다각적 협진+안전한 진료환경, 어린이에게 희망 되찾아줘
다각적 협진+안전한 진료환경, 어린이에게 희망 되찾아줘
  • 최수아 기자
  • 승인 2019.11.1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 미성숙한 어린이들은 성인보다 질병에 취약합니다. 건강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전문 의료진의 진료와 재활 프로그램을 받아야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빨리 회복하려면 쾌적하고 안전한 병원 시설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병동이 아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최근 리모델링을 마무리했습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새롭게 단장한 시설에서 전문 의료진들이 환아들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료하고 있습니다.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병동 리모델링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병동이 리모델링을 마치며, 아이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소아청소년과 병동은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어린이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환자편의 중심 병실로 거듭났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유‧소아 전용병실과 전용 휴게실을 설치했습니다. 아울러 환아들이 직접 그린 그림도 전시하며 안정감과 친밀감을 주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 병동 이렇게 바뀌었어요  

①유‧소아 전용병실
-1인실‧집중치료실 등 병실 간 여유로운 공간 제공
-낙상 방지 가드가 설치된 최신 모델 소아 침상 도입

②도담누리(전용 휴게실)
-아이가 탈 없이 잘 놀 수 있는 공간 
-2차 감염 예방을 위한 소독기 설치

③그림 전시
-어린이 환자가 직접 그린 그림
-친밀감 강화 및 안정감 형성

▶다각적 협진으로 환자 맞춤 진료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는 전문 의료진들이 질환별 진료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맞춤 치료를 제공합니다. 각 분야별 의료진이 환자 상태를 파악해서 필요한 치료를 신속하게 진행합니다.
 
신생아 중환자실에선 24주 640g의 미숙아를 후유증 없이 치료하는 등 국내에서 손꼽히는 의료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소아외과와의 협진으로 외과적 치료가 필요한 환아를 빠르게 진단‧치료합니다.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아는 재활의학과와 연계해서 장기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평소와 다른 아이 증상 잘 관찰해야

아이가 구토‧혈변‧경련처럼 명확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진료시기를 놓치면 소아암 같은 심각한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면 빠른 시일 내에 소아청소년과를 찾아서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 아이 이런 증상 있으면 진료 받아보세요
-지나치게 기운이 없다
-안색이 눈에 띄게 안 좋아졌다
-최근 1년간 키, 몸무게 등 성장이 거의 없다
-반복되는 두통‧복통으로 학교생활에 지장이 있다

※0세~18세 이하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
-알레르기 질환 : 아토피성 피부염, 천식 등
-심장질환 : 선천성 심장병, 가와사키병 등
-혈액 질환 : 빈혈 등
-고위험 신생아 질환 : 소아 종양
-내분비 질환 : 성조숙증, 저신장, 당뇨병 등
-뇌신경발달 질환

[미니 인터뷰]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한미영 교수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한미영 교수는 30여 년간 아이들 심장 건강을 지키고 있습니다. 전문 진료 분야는 선천성 및 후천성 심장질환입니다. 최근 저출산의 여파로 선천성 심장질환이 줄어든 대신 가와사키병‧고혈압 등 후천성 심장질환이 늘고 있습니다. 한미영 교수에게 두 질환의 특징에 대해 들었습니다. 

Q. 가와사키병원 어떤 질환인가요.
전신에 발생하는 혈관염증이 가와사키병입니다. 주로 5세 이하 어린이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아직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서 예방법도 없습니다. 주요 증상은 5일 이상 지속되는 고열과 발진입니다. 가와사키병은 제때 치료하면 대부분 완전히 회복됩니다. 하지만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면 심장동맥이 늘어나는 심장 합병증을 일으켜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빠른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직 확실한 진단법이 없어서 그동안 임상에서 나타난 증상들을 토대로 진단합니다. 

Q. 소아·청소년에게도 고혈압이 발생하나요.

최근 소아·청소년 고혈압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소아 비만 환자가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어린이 고혈압 환자는 단순히 혈압이 높아진 이유로 병원을 찾지만, 진단을 통해 신체적‧정서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때문에 단순히 혈압만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소아‧청소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질환과 문제를 동시에 접근해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소아청소년과 한미영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