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3-22 19:01 (금)
생리 전후 겨드랑이 아프면 ‘부유방’ 의심
생리 전후 겨드랑이 아프면 ‘부유방’ 의심
  • 윤미상 기자
  • 승인 2019.03.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리 전후 겨드랑이 아프면 ‘부유방’ 의심 

여성은 매달 생리(월경)를 하면서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을 겪습니다. 아랫배‧허리 통증 등 생리의 영향을 받는 부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생리와 동떨어진 신체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평소 잘 모르고 지내던 신체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가 생리 전후 겨드랑이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가늠할 수 있는 ‘겨드랑이 부유방’입니다. 

▶생리와 신체 변화  

가임기 여성은 매달 난소에서 난자를 성숙시켜서 배란합니다. 이 때 자궁 안쪽인 자궁내막은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기 쉽도록 두꺼워지며 쿠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임신이 되지 않으면 푹신하게 두꺼워진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와 생리를 합니다.

※생리 중 겪는 신체 증상 
생리 때는 여러 가지 호르몬의 분비량 변화와 생리 때 출혈로 다양한 신체 증상을 겪습니다.   

-복통
-허리통증 
-편두통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유방 압통 
-우울감

▶생리 전후 발생하는 겨드랑이 통증

생리 전후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증상 이외에 겨드랑이에도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이 있습니다. 생리와는 전혀 무관해 보이는 겨드랑이 불편감이 있으면 평소 모르고 지냈던 겨드랑이 부유방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

부유방(副乳房)은 단어의 뜻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부수적인 유방이 더 있는 것을 말합니다. 가슴에 좌우 한 쌍 있는 유방 이외 다른 신체 부위에 유방조직이 더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부유방은 겨드랑이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부유방이 있는 부위는 볼록 튀어나와 보이거나 유두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피부조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유방 종류 

-겨드랑이 부유방 
-위팔 안쪽 부유방 
-가슴 아래 부유방 
-서혜부‧옆구리 등에 나타나는 기타 부유방

※비정상적인 ‘유선’ 때문에 발생
여성의 유방에는 유선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모유가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이 유선이 유방 이외에 겨드랑이를 비롯해 팔‧가슴 등 다른 신체 부위에 비정상적으로 있으면 부유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부유방이 나타나는 겨드랑이부터 양쪽 팔, 가슴 아래, 옆구리, 서혜부에 이르는 신체 부위를 ‘밀크라인’으로 부릅니다. 

▶살로 오해해 방치하는 경우 많아 

부유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겨드랑이 부유방은 체중이 늘어서 살이 찐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내다가 생리 주기 등 특정한 시기에 통증이나 무언가가 만져져서 발견합니다.
평소 겨드랑이 부분이 불편했던 여성은 생리 전후 관찰하면 증상이 더 명확해 집니다.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비정상적인 유선이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임신‧출산의 영향으로도 부유방이 커지거나 변화가 생겨서 알아채기도 합니다.

※겨드랑이 부유방 특징 

-겨드랑이나 위팔 안쪽을 만졌을 때 딱딱하게 만져지는 부분과 통증이 있다.
-통증은 생리 주기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겨드랑이 주변이 비슷한 체형의 여성보다 많이 튀어나왔다.
-겨드랑이 주변으로 유두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피부 조직이 보인다.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난다. 
-임신‧출산 후 겨드랑이 부분이 많이 튀어나온다.
-모유수유를 끊은 후 겨드랑이가 축 처져 있다.

※겨드랑이 부유방 있으면 

부유방에도 정상적인 유방처럼 통증‧종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에 따른 불편감과 외관상 문제로 삶의 질이 떨어지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부유방은 문제가 있는 유선조직과 유선조직 위에 있는 지방층을 제거하면 치료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