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3-22 19:01 (금)
임신‧출산 후 밀크라인 튀어나오는 ‘부유방’
임신‧출산 후 밀크라인 튀어나오는 ‘부유방’
  • 황운하 기자
  • 승인 2018.11.1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출산 후 밀크라인 튀어나오는 ‘부유방’

여성의 신체는 성인이 된 후에도 변화를 겪습니다. 특히 임신‧출산‧생리주기 등의 영향으로 몰랐던 신체 이상 증상이 도드라질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유방이 하나 더 있는 ‘부유방’입니다. 겨드랑이부터 서혜부까지 이어진 일명 ‘밀크라인’을 따라 유방이 한 쌍 더 생길 수 있습니다. 부유방도 본래 유방처럼 통증 등 건강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르고 지낼 수 있는 부유방 주요 위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밀크라인

‘밀크라인(milk line)’은 유선(젖샘) 뿌리가 생기는 길입니다. 밀크라인은 양쪽 겨드랑이에서 시작해 가슴을 거쳐 서혜부까지 두 갈래로 뻗어있습니다. 태아가 약 5주 됐을 때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밀크라인의 유선 뿌리는 태아가 출생한 뒤 성장하면서 가슴 위만 남고 모두 없어집니다. 하지만 3~6%에서 가슴 이외 밀크라인 어딘가에 유선의 뿌리가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부수적으로 남아 있는 유선 뿌리가 임신‧출산 등의 영향으로 커져서 부유방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부유방

부유방(副乳房)은 말뜻처럼 여성에게 한 쌍만 있어야할 유방이 부수적으로 더 있는 것을 말합니다. 유방이 한 쌍이 아니라 두 쌍이 되는 것입니다. 부유방은 밀크라인인 겨드랑이부터 서혜부까지 이어진 곳 어딘가에 발생합니다. 

※부유방이 생기는 곳 

-겨드랑이(가장 흔한 형태) 
-가슴 아래
-양쪽 팔 안쪽
-서혜부, 허벅지
-드물지만 종아리‧옆구리‧등‧얼굴‧어깨 등에도 발생 

※부유방 발생 원인 

유방을 만지면 딱딱한 것이 느껴집니다. 이것이 모유를 만드는 유선(젖샘)입니다. 밀크라인을 따라 사라지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남아 있는 유선 조직이 사춘기에 정상 유방의 발달과 함께 발달하거나, 임신‧출산시 발달하면 부유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에 도움이 되는 부유방 특징  

여성은 임신‧출산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신체 변화를 겪고, 이런 과정에서 부유방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유가 만들어지면서 부유방 크기가 점점 커지고,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이어트 중 겨드랑이 같은 특정 부위 살이 빠지지 않아서 발견하기도 합니다.
부유방은 살이 불룩 튀어나온 것뿐만 아니라 유두 모양과 비슷한 피부 조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밀크라인을 따라 이 같은 특징이 있는지 확인해보면 부유방 여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체형의 여성보다 겨드랑이 주변이 많이 튀어나왔습니다.
-겨드랑이 주변에 유두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피부 조직이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납니다. 
-임신‧출산 후 겨드랑이 부분이 많이 튀어나왔습니다. 
-모유수유를 끊은 후 겨드랑이가 축 처져 있습니다.
-겨드랑이나 위팔 안쪽을 만졌을 때 딱딱한 게 만져지면서 통증이 있습니다.
-부유방 통증은 생리 주기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 아래쪽에 생긴 부유방은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부유방 치료 

부유방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는 겨드랑이입니다. 때문에 불편하거나 통증이 간헐적으로 있어도 살이 찐 것으로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유방에도 원래 유방처럼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울러 드물지만 양성 종양뿐 아니라 악성 종양도 발생합니다. 이렇듯 치료가 필요한 부유방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유방이 너무 많이 튀어나와 미관상 좋지 않고 불편하거나, 생리주기에 따라 통증이 발생하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은 유선조직과 함께 지방층을 제거해 치료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