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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력도둑 ‘황반변성’ 일으키는 눈 노화 늦추려면
시력도둑 ‘황반변성’ 일으키는 눈 노화 늦추려면
  • healtip 편집부
  • 승인 2018.12.04 12: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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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력도둑 ‘황반변성’ 일으키는 눈 노화 늦추려면
 
신체가 노화하면 건강에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합니다. 눈도 마찬가지입니다. 노화가 부르는 눈 질환 중 하나가 황반변성입니다.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황반에 문제가 생긴 황반변성은 단기간에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황반변성 주요 증상과 눈의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소개합니다.
 
▶시력 담당하는 황반

 

눈이 동그란 모양을 유지하는 것은 안쪽이 투명한 유리체로 차 있기 때문입니다. 이 유리체는 아주 얇은 망막이 감싸고 있고, 망막의 겉은 다시 맥락막이 싸고 있습니다.
망막과 맥락막은 우리 몸에서 단위 체적 당 가장 많은 혈액이 흐르는 곳입니다. 그 만큼 조직을 손상시키는 산화 스트레스도 많이 발생합니다. 망막의 중심에 있는 직경 약 1.5㎜의 신경 조직이 있는데, 이곳이 황반(黃斑)입니다.
 
※황반 특징

-망막 중심에 있는 직경 약 1.5㎜의 노란 부위
-시력의 90% 담당
-시(視)세포가 가장 많이 밀집한 곳
 
▶황반변성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황반에 문제가 생긴 것이 황반변성입니다. 황반변성은 대표적인 노인성 눈 질환입니다. 대부분 양쪽 눈에 동시에 발생합니다. 황반변성으로 약 6개월 만에 실명하기도 합니다. 황반변성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노화 때문에 황반 부위 시신경세포가 서서히 퇴화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황반변성 있을 때 특징

-사물이 찌그러져 보인다.
-직선이 구부러져 보인다.
-사물을 볼 때 중심부에 검은 점이나 빈 부분이 있다.
-책을 읽을 때 글자에 공백이 있다.
 
※황반변성의 주요 원인

-노인성(노화) : 약 70%
-근시성 : 약 25%
-원인미상 : 약 5%
 
①노인성 황반변성

 Ⅰ. 건성

-노인성 황반변성의 약 90% 차지
-점차 망막과 황반에 노폐물 쌓임
-건성 방치하면 실명 부르는 습성으로 악화
 
Ⅱ. 습성

-노인성 황반변성의 약 10% 차지
-노폐물 때문에 혈관기능이 떨어져서 새로운 혈관 생성
-새 혈관은 약해서 잘 터지기 때문에 출혈과 분비물 발생
-터진 혈관 때문에 황반이 붓고, 시세포가 손상돼 6개월 만에 실명하기도
 
②근시성 황반변성

- 20~50대의 비교적 젊은층에서 많이 발생
- -10디옵터 이상의 초고도 근시면 황반변성 위험 높아져
- 근시 심하면 둥글어야 할 안구 길어져
- 안구가 길어지면 망막을 싸고 있는 맥락막에 균열이 생겨 황반에 문제 발생
 
▶젊을수록 치료 결과 좋아

황반변성은 한 번 진단받으면 손상된 시각세포를 다시 건강하게 되돌릴 수 없습니다. 더 이상 악화되지 않게 평생 관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치료 결과는 나이가 젊을수록 좋습니다. 가장 많은 노인성 황반변성 중 건성 황반변성은 습성으로 악화하지 않도록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습성·근시성·원인불명 황반변성은 눈에 항체를 주사해서 병의 진행을 늦춥니다.
 
※황반변성에 따른 실명 예방하려면

-황반변성 의심 증상 있으면 바로 눈 검사
-40대부터 정기적인 눈 검사
-황반변성 위험 2~5배 이상 높이는 흡연·비만·고지혈증 관리
-항산화·황반색소 성분 많은 채소·과일 충분히 섭취
 
▶황반 건강에 좋은 영양소 함유한 식품

황반변성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는 눈의 노화를 늦추려면 눈에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또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눈에 황반색소가 증가하면 망막과 황반을 보호합니다. 황반색소가 많으면 눈의 조직을 손상시키는 단파장 빛이 10% 미만으로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망막과 황반에 미치는 빛 자극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눈의 산화 스트레스를 막는 항산화 물질과 황반색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①콩‧견과류
콩은 식물성 단백질, 불포화지방,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황반변성에 좋습니다. 땅콩 같은 견과류에도 망막 신경세포막에 꼭 필요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콩과 견과류에는 미네랄인 셀레늄과 아연도 많아 황반변성에 도움이 됩니다.
 
②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망막조직, 특히 시각세포의 세포막에 많이 존재합니다. 올리브유‧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대규모 조사 결과 생선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노인성 황반변성 발병률이 낮았습니다. 또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 작용이 있어서 황반변성과 관련된 눈 염증도 억제합니다.
 
③색이 짙은 과일
빨강∙초록‧노랑∙보라 등 색이 짙은 과일‧채소는 건강에 이로운 식물 영양소가 많습니다. 토마토 같은 빨간색 과일에는 안토시아닌과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오렌지‧파인애플 같은 노란색 과일에는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고, 브로콜리‧시금치∙배추 등 초록색 채소는 노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④차(茶)
차에 함유된 중요한 성분 중 하나가 플라보노이드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눈의 항노화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커피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클로로겐산 등이 함유돼 있어서 노년 황반변성을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노화된 망막 신경세포를 활성화해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차를 마시면서 보충하는 충분한 수분은 눈의 불순물 배출을 도와 신경조직의 혈류가 개선돼 황반변성을 예방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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