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49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 돕는 3박자 갖춘 ‘절식요법’을 아시나요
체중감량 돕는 3박자 갖춘 ‘절식요법’을 아시나요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6.0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만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건강의 적(敵)입니다. 고혈압‧고지혈증‧동맥경화 등 다양한 대사성 질환의 유병률을 높입니다. 관절의 체중 부담을 증가시켜서 퇴행성 관절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체중을 줄이려는 사람들이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식사조절에 의지하는 다이어트는 초기에 근육과 기초대사율을 감소시켜서 다이어트 종료 이후에 요요현상 등 다양한 부작용을 부릅니다.

그럼 우리는 지방과의 전쟁에서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요? 경희대한방병원 한방비만센터 정원석 교수가 음식 섭취를 줄여 장을 쉬게 하면서 운동을 병행해 효과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절식요법’을 알려드립니다. 

▶발효 한약으로 장 쉬게 하는 ‘절식요법’

절식요법은 식(食)을 조절한다는 뜻입니다. 일정 기간 음식 섭취를 줄이고, 발효 한약을 복용해서 장을 쉬도록 만드는 한방 치료입니다. 

식사조절과 함께 고강도 운동을 병행해서 비만과 함께 각종 소화기와 신체의 만성·습관성 질환을 치료합니다. 고강도 신체활동은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돕는 항비만 유전자의 발현도를 높입니다.

즉 절식요법은 체지방 감량은 물론 자연스러운 식사량 감소, 신체 에너지 대사기능 향상을 도와서 체중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체중 감소를 위한 3박자를 갖춘 것입니다.   

이외에 디톡스 작용도 있어서 △장내 환경 개선 △노화예방 △염증성 상태 조절 △호르몬 분비를 포함한 생체리듬 재조정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절식요법의 다양한 기대 효과 
-체지방 감량
-자연스러운 식사량 감소
-신체 에너지 대사기능 향상
-장내 환경 개선 
-노화예방 
-염증성 상태 조절 
-호르몬 분비

▶체지방은 낮추고 근육량은 유지 

절식요법을 시행하면 체지방은 준비기부터 회복기 이후까지 계속적으로 감소합니다. 하지만 일반 다이어트와 달리 근육량과 기초대사율은 초기에 약간 감소하다가 회복기를 거치며 거의 완전히 회복 하거나 증가합니다. 

절식요법 시행 후 남성은 평균 10~15%, 여성은 8~10%의 체중감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주면 충분한 절식요법 이렇게 진행해요 

① 1주 : 준비기
-단백식을 중단하고, 소금 섭취량과 음식량을 감량한 후 적극적으로 운동 시작

② 2주 : 절식기
-준비기 이후 2주간 발효 한약만을 복용하며 고강도 신체활동 진행
-약침요법 & 전침요법 : 체지방을 분해해서 부분 비만 치료 및 식욕조절, 에너지대사 촉진
-기공요법 & 운동요법 : 신체 산소 공급‧이용 능력과 유연성 등 운동 능력 증가
-추나요법 & 매선요법 : 잘못된 자세 및 체형 교정

③ 2주 회복기
-일상생활로 돌아가며 소식, 저염식, 채식, 꾸준한 운동 등 습관 재형성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한방비만센터 정원석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