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01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방재활의학, 정기(正氣) 배양해 심신 회복 도와”
“한방재활의학, 정기(正氣) 배양해 심신 회복 도와”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1.01.29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학은 5000년 이상 이어져온 실용학문입니다. 서양의학의 한계를 보완하고, 다양한 난치성 질환을 해결할 새로운 열쇠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의학의 본질은 소아과‧내과 등 일반 진료과는 물론 한방재활의학과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발하고 있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정원석 교수는 한방재활의학 명의로서 한의학적 재활치료의 궁극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정 교수는 “한의학에는 의가(醫家)라고 하는 개념이 있는데, 각자의 학문이나 기술로 일가(一家)를 이룬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라며 “처음 한의대에 입학할 때 한의학으로 일가를 이루고 싶다는 꿈을 가졌고, 그 꿈은 지금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원석 교수는 한방재활의학과 영역에서 최고의 기술과 학문으로 무장한 실력 있는 한의사가 되기 위해 오늘도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따뜻한 한의사’가 되고 싶다는 정원석 교수에게 한방재활의학의 개념과 진료에 적용하고 있는 분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었습니다. 

Q.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는 어떤 곳인가요.

중추신경·말초신경손상으로 인한 마비질환, 근골격계에 발생하는 질환, 기타 재활치료를 해야 하는 질환, 양생과 식사요법을 필요로 하는 질환을 중심으로 한의학적 치료를 시행하는 진료과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오십견 △중풍 △추간판탈출증 △슬관절염 △테니스 엘보 △손목터널증후군 등을 치료합니다. 이외에도 교통사고 상해, 비만 등도 모두 한방재활의학과의 진료영역에 포함됩니다.
 
한의학의 기본 사상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정기(正氣)를 배양하는 것입니다. 즉 자연치유력 증진입니다. 한방재활의학과에선 스스로 치유하는 능력을 극대화하고, 병이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 질병을 치료하는 한의학 원리에 충실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진료합니다. 

신경의 재생 촉진 및 기능 향상, 관절과 관절 주위 부속기의 손상 회복을 통한 기능 회복 등이 한방재활의학의 치료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한약 △침 △뜸 △부항 △약침 △추나요법 △물리치료 등 모든 방법이 자연 치유력 증진 및 손상회복 촉진을 위해 사용됩니다. 

※한방재활의학과에서 치료하는 주요 질환
-오십견
-중풍 
-추간판 탈출증 
-슬관절염 
-테니스 엘보 
-손목터널증후군 
-교통사고 상해
-비만 

Q. 한방재활의학과 관련 된 새로운 이슈는 무엇인가요.
 

최근 추나요법이 보험급여화 됐습니다. 추나요법은 손으로 척추, 관절, 연부조직, 내장기능과 연관된 특정 부위를 밀고 당겨서 치료하는 일종의 수기요법입니다. 근골격계에 대해서는 관절의 움직임에 문제가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화기, 호흡기, 순환기, 신경계 문제까지 기능 회복을 위한 광범위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 하나는 절식 요법의 적용입니다. 절식요법은 말 그대로 음식을 조절해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한방재활의학과에선 1995년부터 절식요법 클리닉을 운영해 각종 만성병 치료에 응용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장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알레르기, 소화기 질환, 자가면역 질환, 각종 만성 염증성 질환, 비만과 관련해 임상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절식 요법은 몸의 독소를 제거해서 자가 치유력 향상에 큰 도움이 주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만성적인 질병 상태에 있는 경우 추천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Q. 현재 집중하고 있는 연구 주제가 있나요.

개인적인 연구 주제는 재생의학입니다. 즉 자연치유력을 극대화해서 몸이 스스로를 치료하도록 하는 의학입니다. 현재는 한약과 천연물을 이용한 창상회복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상백피, 아유르베다의 비약인 실라짓(shilajit)의 창상 치유 회복 효과를 밝혀냈고, 페룰산이라는 유효 성분을 발견해 특허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도 각 조직의 자연회복을 촉진하는 각종 치료법과 약물에 관한 연구를 계속 진행해, 효과적인 한방 임상 재생의학을 정립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Q. 향후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정원석 교수.

진료와 연구를 통해 한의학의 근거들을 최대한 확보하고 싶습니다. 또 환자분들이 편안히 방문해서 최대의 치료 효과와 만족을 얻을 수 있는 한방재활의학과가 되도록 계속 발전시켜나가려고 합니다. 

이외에 다발성 경화증에 관심이 있으며, 준비된다면 다발성 경화증을 포함한 난치성 신경계 질환의 진료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정원석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