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갈이 치료 마우스피스만으로 가능할까?
이갈이 치료 마우스피스만으로 가능할까?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1.04.2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갈이 치료 마우스피스만으로 가능할까?

신체에 발생한 병을 고치려면 원인을 찾아서 여기에 맞는 치료를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질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박 겉핥기’처럼 근본적인 치료는 하지 않은 채 표면적으로 드러난 증상만 개선하는 것입니다. 
수면장애 중 ‘이갈이’ 치료를 할 때 이 같은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치아를 “빠드득~” 가는 이갈이를 일으키는 요인은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호흡질환,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습관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갈이 소리와 이가 갈리는 현상에만 집중해서 치아에 장착하는 이갈이 마우스피스에만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 이갈이 치료는 마우스피스 같은 구강 장치만으로 가능할까요? 이갈이 마우스피스는 이갈이 소리와 치아 마모는 어느 정도 개선해도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수면장애 중 하나인 이갈이 치료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이갈이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진단해서 양압기, 보툴리눔 독소, 이갈이 마우스피스 등 다양한 치료법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이갈이=치과 질환? 수면장애!
“빠드득~” 거리는 소음을 치과 질환으로 생각해서 이갈이 마우스피스에만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갈이는 수면장애 중 하나입니다. 마우스피스는 이갈이가 있을 때 표면적인 증상만 개선할 뿐 근본적으로 이갈이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갈이 마우스피스만 사용하는 많은 이갈이 환자가 결과에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입니다. 
수면장애 중 하나인 이갈이 치료는 다른 수면질환처럼 우선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합니다. 검사를 통해 이갈이를 일으키는 원인을 찾고, 원인별로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이갈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턱 근육 수축하면 이갈이 발생 
이갈이는 턱 근육이 움츠러드는 수축 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턱 근육이 왜 수축하는지 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 및 턱관절 질환 등 병적인 요인 △스트레스‧불안‧우울 등 심리적인 요인 △음주‧흡연 등 잘못된 생활습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갈이에 영향 주는 다양한 요인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
-턱관절 질환 
-스트레스, 불안, 우울
-수면‧각성과 관련된 뇌신경 전달 물질 이상
-우울증 약 등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일부 치료제 
-커피‧녹차‧탄산음료‧초콜릿 등 카페인 음식 
-민감한 성격
-흡연
-음주 
-머리 외상
-유전 

※여기서 잠깐! 대부분 이갈이 수면호흡장애와 관련
이갈이 환자의 약 85%는 수면호흡장애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갈이가 있는 사람에게 수면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면 뇌가 살짝 잠에서 깬 후 이를 가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잠을 깨우는 대표적인 수면호흡장애가 코골이‧수면무호흡증입니다. 수면호흡장애와 이갈이의 연관성은 이렇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장애가 있으면 잘 때 편하게 숨 쉬기가 힘듭니다. 때문에 신체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서 수면의 질이 낮아집니다. 결국 잠든 뇌가 깨는 각성 상태가 되고 이갈이를 부릅니다.

▶혼자 살 때 이갈이 의심할 수 있는 증상   
이갈이는 많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잠을 잘 때 이갈이와 낮에 나타나는 이 악물기까지 포함하면 많게는 인구의 약 3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인구의 약 12%가 밤에 이를 갑니다. 낮에 이를 악무는 인구는 약 20%인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갈이는 남성 보다 젊은 여성들에게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나이와 상관없이 어린이들도 이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혼자 생활하는 1인 가족이 많은 요즘에는 “빠드득~” 거리는 소리를 들어 줄 사람이 없어서 본인이 이갈이가 있는지 모르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 경우 평소 △볼과 혀 안쪽의 치아 눌림 자국 △시린 치아 △두통 △턱 통증 같은 증상이 있으면 이갈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 있을 때 신체가 보내는 신호 
-볼 안쪽을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하얀 백선
-혀 바깥쪽의 치아 눌림 자국
-치아 통증 및 시림증  
-점점 심해지는 두통 빈도 & 강도
-아침에 턱‧볼‧머리‧어깨가 불편하고 통증 발생
-씹는 근육이 발달해서 얼굴이 부어 보임 
-하품을 할 때 입이 잘 벌어지지 않음 

※ 이갈이, 다양한 질환의 단초 제공   
이갈이는 “빠드득~” 거리는 불편한 소리를 만드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이갈이가 지속하면 수면장애 및 다양한 질환이 동반됩니다. 우선 불면증과 우울증이 생기거나 악화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아울러 △치아 마모 △두통 △턱관절 장애 등 다양한 건강 문제가 이어집니다.
이를 갈면 치아‧턱‧근육 등에 엄청난 힘이 가해집니다. 이갈이를 할 때 치아에 가해지는 힘은 음식을 씹을 때의 3~10배에 이릅니다. 또 이를 갈 때 치아에 가해지는 힘의 방향은 수직과 수평 두 가지입니다. 이렇게 강한 힘으로 이를 갈거나 악물면 치아가 마모되거나 흔들리고, 턱관절 장애에 영향을 주며, 얼굴의 씹는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합니다. 두통도 점차 심해집니다.

* 이갈이가 부르는 문제들
-불면증
-우울증
-치아의 비정상적인 마모
-치아 흔들림
-턱관절 장애
-씹는 근육의 통증 & 비정상적 발달 
-점차 심해지는 두통
-얼굴 신경통
 
▶이갈이 치료 전 ‘수면다원검사’ 필요한 이유  
이갈이를 일으키는 원인들은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수면호흡장애와 많은 관련이 있어서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이갈이 치료를 위해선 종합적으로 이갈이의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이갈이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수면다원검사입니다.
이갈이 치료 전에는 수면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서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면다원검사에선 이갈이 원인과 함께 턱 근육의 활성도, 이갈이 횟수와 강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 치료법 종류 & 특징 
수면다원검사로 이갈이를 진단하면 다양한 치료법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증상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갈이 치료법에는 △양압기 △보툴리눔 독소 △이갈이 마우스피스 등이 있습니다. 이갈이 증상과 상태에 따라서 한 가지 치료법을 적용하거나 병행해서 치료합니다.

① 양압기 착용 
-잘 때 기도에 공기 불어 넣는 의료기기 
-이갈이에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동반됐을 때 함께 치료 
-수면호흡장애 해결되며, 수면의 질도 함께 개선

② 보톨리눔 독소 주사 
-턱 근육인 교근‧측두근에 보눌리눔 독소 주사 
-턱 근육의 신경전달 물질 차단해 수개월간 한시적으로 개선 

③ 이갈이 마우스피스 착용
-이갈이 소음 감소 & 치아 마모 예방

▶이갈이 개선 위해 고쳐야 할 습관
이갈이 치료와 함께 평소 이갈이를 악화시키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과도한 음주‧흡연은 이갈이 발병률을 최대 5배 높이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과도한 흡연‧음주 피하기 
-턱 괴기, 손톱‧연필 물어뜯기, 혀 깨물기 등 턱 근육 자극 습관 고치기
-카페인 섭취 줄이기
-낮에 이 악무는 행동 줄이기

※기억하세요!
“이갈이 마우스피스에만 의존해서 해결하려고하면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이갈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원인 중 어떤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지 확인한 후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