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1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침 치료’ 도움이 되는 경우와 알아야할 내용
우리 아이 ‘침 치료’ 도움이 되는 경우와 알아야할 내용
  • 황운하 기자
  • 승인 2019.10.2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학의 대표적인 치료법 중 하나가 ‘침’입니다. 침 치료는 신체 기혈 순환을 촉진하고 균형을 잡아줘서 빠른 치료 효과를 보입니다. 그럼 침 치료는 어른들의 전유물일까요? 아닙니다. 아이들에게도 건강 문제와 불편한 신체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오히려 아이들은 성인보다 기혈 순환이 빨라서 침 치료 효과가 더 좋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를 통해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침 치료의 궁금증을 Q&A로 풀었습니다. 

Q. 아이는 몇 살 때부터 침을 맞을 수 있나요.
돌 전 영아의 침 치료는 얕게 침을 놓고, 신속하게 뺍니다. 하루 2회까지 침 치료가 가능합니다. 중국에선 야간에 많이 우는 증상으로 생후 25일 아이가 침 치료를 받은 사례도 보고됩니다. 때문에 생후 1달을 넘기면 문제없이 침 치료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아이에게도 침 치료의 효과가 있는지요.

아이는 기혈 순환이 빨라서 성인에 비해 약한 자극만으로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급성 질환의 경우 1주일에 2~3회 침 치료를 2~3주 받으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아이에게 침 치료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궁금합니다.
아이의 침 치료는 즉각적인 증상 개선이 필요할 때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머리가 아플 때 △목이 부을 때 △자주 체할 때 △허약할 때 침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Q. 아이의 침 치료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아이는 경락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고, 피부가 연약해서 손상을 받기 쉽습니다. 때문에 어리고 약할수록 깊고 강한 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이유로 아이에겐 성인보다 짧고, 얇은 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침을 꽂은 상태로 두는 유침법을 힘들어 하면 침 치료 후 바로 빼는 단자법만 시행하기도 합니다.

Q. 성장판을 자극해서 키를 크게 하는 침 치료도 효과가 있는지요.

중국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성장판이 열려있는 사춘기 시작 전 아이들의 경우 6개월 정도 족삼리‧신수‧중완 등 혈위 자극을 통해 소화기능이 왕성해지고, 성장호르몬과 성장인자 분비가 늘었습니다. 이 같은 효과를 통해 골연령 차이 없이 성장 속도가 0.5cm 정도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아직 장기적인 침 치료의 성장 효과를 판단하는 연구는 진행된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6개월 연구에서 골연령 대비 성장 속도가 개선된 것을 보면 침 치료를 통해 성인 예측키가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Q. 아이가 침 치료를 무서워하지 않도록 통증을 줄이는 방법이 있나요.
일반적인 침을 사용하지 않고, 피부침‧레이저‧자석‧지압 등으로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혈위를 자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침 치료를 무서워하는 아이의 경우 침 치료를 가능한 적게 시행하고, 등이나 머리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 가볍게 침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Q. 아이가 침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있는지요.
아이가 기운이 아주 약해져 있으면 침 치료를 피합니다. 예를 들어 △출혈이 많은 경우 △땀을 많이 흘리고 난 후 △설사가 심한 경우 △오랜 질환으로 수척한 경우 등입니다. 이런 상황에선 침 치료보다 한약이나 뜸 치료 등 다른 방법으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침 치료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무엇인가요.
침 치료는 피부를 뚫는 경우가 많아서 안전에 대해 걱정하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의 해부생리에 대한 지식이 있는 전문가가 멸균된 도구와 철저한 소독을 통해 시행하면 아이들에게도 안전한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럴 땐 아이 침 치료 피하세요
-아이가 기운이 아주 약해져 있을 때
-출혈이 많을 때
-땀을 많이 흘리고 난 후 
-설사가 심한 경우 
-병을 오래 앓아서 수척한 경우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