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양악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줄이려면
‘양악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줄이려면
  • 황운하 기자
  • 승인 2019.11.0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악수술’이 얼굴을 갸름하고 예쁘게 만들어주는 미용수술인 것으로 이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수술은 미용적인 목적보다 위‧아래 턱의 부조화가 커서 발생한 심한 부정교합을 정상교합으로 만드는 치료수술입니다. 

수술을 할 땐 턱뼈에 있는 신경이 다치지 않게 정말하게 진행해야 하고, 수술 후 합병증도 최소화해야 합니다. 때문에 치과 진료과 중 구강악안면외과와 교정과가 협진을 해야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희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최병준 교수의 도움을 받아 양약수술이 필요한 경우와 수술 진행 및 관리 등 궁금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Q.양악수술은 어떤 치료인가요?
양약수술은 악(턱)교정 수술의 일종입니다. 안면골성형술 중 하악골수술과 상악골수술을 함께 시행해서 양악수술로 통칭해서 부릅니다. 치아 교정치료는 치조골 내에 위치한 치아 이동만 가능하기 때문에 심한 골격 부조화가 있으면 치아교정 치료만으로는 부정교합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치아를 포한한 하악골 및 상악골의 이동이 필요하며, 악교정 수술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교정치료로 정상교합 회복이 불가능한 부정교합 환자가 양악수술로 정상교합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Q. 양악수술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우선 환자‧보호자와 인터뷰를 통한 병력 청취 및 만성 전신질환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어 정면‧측모 안모 분석을 통해 △정중선 △안면의 수직적‧수평적 비율 △이마‧코‧입술‧턱끝 돌출도 △교합 △턱관절 평가를 진행합니다. 아울러 두부방사선계측 분석을 통해 골격적 비율 및 정상 범주와 차이 등을 분석합니다.
수술은 보통 1주일 정도 입원해서 진행합니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이뤄지고, 퇴원 후에는 주 1회 정도 외래에 내원해 6주간 교합확인 등의 치료를 받습니다. 퇴원 즉시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악간고정으로 인해 식사 섭취 제한이 있지만, 수술 후 2주부터는 유동식, 한 달 뒤부터는 일반식사가 가능합니다.

Q. 심미적인 목적만으로 양악수술을 받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는지요.
악교정 수술을 받고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있습니다. 심미적인 목적만을 위해 수술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부정교합입니다. 악교정 수술 목적은 부정교합의 해소이며, 그 결과 안모 비율이 개선돼 심미적 효과가 생기는 것입니다. 
하지만 교합을 고려하지 않고 심미적 목적을 우선순위에 두고 수술하면 교합이 적정하게 형성되지 않거나 악골 운동에 제한이 발생해서 수술 후 음식을 씹어 먹거나 말하는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부정교합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궁금합니다.

음식을 씹어 먹는 기능 및 말하는 기능에 불편감이 있으면 부정교합이 커서 수술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은 증상이 있으면 병원을 찾아서 진단을 받고 교정치료 또는 수술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교정 치료는 치조골 내에 위치한 치아를 이동해 교합을 개선하는 치료입니다. 치아 이동량이 큰 경우, 즉 골격적 부정교합으로 인해 치아가 위치한 치조골 및 악골의 위치를 변화시켜야 할 땐 교정 치료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 땐 하악골과 상악골 위치 이동을 위해 악교정 수술이 필요합니다.

Q. 양악수술을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받아야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악교정 수술 후 안모가 개선되는 것도 수술의 목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부정교합의 개선입니다. 안모 개선은 골격적 부정교합을 바로 잡는 경우 안모 비율이 개선돼 심미적 효과도 있는 것입니다. 
교합은 치과의사의 고유영역으로, 성형외과 전문의보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교합형성에 더 전문적입니다. 때문에 양악수술은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시행하는 것이 술 후 교합개선과 관련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Q. 양악수술 전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좋은가요.

골격적 부정교합이 있는 환자의 악골은 정상위치에서 벗어나 있지만 치아들은 상‧하악 치아가 교합되기 위해 정상 각도에서 벗어나 변형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치아모형 상에서 모의 수술 결과 적정한 교합이 형성된 경우가 있으며, 이 땐 반드시 수술 전 교정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다소간 치아의 각도 변형이 동반돼 있기 때문에 치아들은 본래의 배열각도로 되돌리기 위해 정도에 따라서 수술 전 적정한 교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수술 후 교정기간이 단축되고, 보다 안정적인 교합을 형성해 줄 수 있습니다.

Q.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의 양악수술 특징은 무엇인가요.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는 양약수술의 긍정적인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 교정과와 긴밀히 협진합니다. 이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각 환자마다 최적의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수술 전 교정 △악교정 수술 △수술 후 교정을 진행합니다. 
수술 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는 교정과 주치의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수술을 진행하며, 수술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교정과 주치의와 상의해서 차선책을 도출해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움말 :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최병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