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청소년 ‘교정치료’ 검사 필요한 경우와 치료 적기
청소년 ‘교정치료’ 검사 필요한 경우와 치료 적기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0.01.0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와 턱뼈 문제로 발생하는 부정교합은 성장기인 청소년기 때 시작합니다. 부정교합은 음식 씹기 등 여러 가지 구강 문제를 일으켜서 성장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또 삐뚤빼뚤한 치아 때문에 아이들의 심리적인 문제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교합 교정치료가 늦어지면 성인이 돼서 수술 등 큰 치료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부정교합 교정치료는 치아이동 및 교정 장치에 대한 반응이 좋은 청소년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학은 청소년 교정치료를 집중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김경아 교수와 함께 겨울방학 때 점검하면 도움이 되는 청소년 교정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정교합, 구강건강 문제뿐 아니라 자신감도 낮춰

치아와 턱뼈의 성장에 문제가 있으면 부정교합이 발생합니다. 특히 △혀 내밀기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같은 악습관은 골격적 불균형을 일으키거나 안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부정교합이 있으면 잘 씹지 못하고, 구강위생 유지가 어려워서 충치와 잇몸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부정교합은 치아건강은 물론 아이들의 자신감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삐뚤빼뚤한 치아나 돌출된 턱은 심리적 스트레스로 작용해서 자신감을 떨어뜨립니다. 

청소년 교정치료는 성장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교합 문제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예방해서 치아 맹출과 악골의 성장 방향을 조절하는 치료입니다.

교정치료 시기는 부정교합의 문제 원인에 따라 달라지며, 골격적 문제가 심할 경우 성장이 완료된 후 시작하기도 합니다.

▶성인보다 효과적인 청소년기 교정치료

청소년기 교정치료는 치아이동 속도 및 교정 장치에 대한 반응이 성인보다 좋습니다. 때문에 치료 기간이 단축되고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교합을 일으키는 습관을 미리 예방하고 차단할 수 있으며, 골격적 성장의 방향을 조절해서 성장이 완료된 후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도 수술의 범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소년기 교정치료 기간은 부정교합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부정교합 원인이 치아의 맹출과 치열의 배열에 있을 때 발치치료 여부에 따라 평균 1~3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골격적 문제가 있으면 성장기 동안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치료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아래턱 성장은 청소년 후기까지 지속돼서 성장량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적 차이가 큰 경우 성장이 완료된 후 악교정 수술을 통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치아교정은 긴 치료 기간과 주기적인 내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업계획과 함께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료 시작 전에는 치열‧골격‧성장 등 다양한 검사와 정밀진단을 진행합니다. 이후 교정장치 부착 등을 시행하고, 병원을 자주 찾아서 점검해야 합니다. 때문에 방학기간에 교정 정밀검사를 시행하거나,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청소년이 치아가 많이 삐뚤빼뚤하고, 덧니가 생겼거나 치아 사이에 빈 공간이 많으면 교정검사가 권고됩니다. 

※김경아 교수가 알려주는 교정검사가 필요한 청소년 

1. 치아가 많이 삐뚤삐뚤하고, 덧니가 생긴 경우
2. 치아 사이에 빈 공간이 많은 경우
3 .유치가 계속 남아 있거나, 유치를 뽑은 지 한참 지났는데 영구치가 나지 않는 경우
4. 입이 다물어지지 않아 입으로만 숨 쉬는 경우
5. 주걱턱이거나 무턱인 경우
6. 얼굴의 좌우길이가 다른 경우

도움말 :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김경아 교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