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1 13:23 (토)
‘거동장애증후군’을 아시나요? 건강한 노년 위해 지금부터 관리하세요
‘거동장애증후군’을 아시나요? 건강한 노년 위해 지금부터 관리하세요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09.21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동장애증후군’을 아시나요? 
건강한 노년 위해 지금부터 관리하세요   


※ ‘거동(擧動)’
-스스로 걷고, 움직일 수 있는 상태 
-건강한 장수를 위한 기본 요소 중 하나 


※ 최근 노인 의학에서 주목 받고 있는
  ‘거동장애증후군(dysmobility syndrome)'

"스스로 움직이는 데 필수적인 기관인 뼈·근육·관절·인대 등에 문제가 생겨서 점차 거동이 힘들어지고, 결국 노년기 건강을 좌우하는 골절‧쇠약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현상" 


※ 노년기에 3가지 이상 해당하면 ‘거동장애증후군’ 진단 
1. 골다공증 
2. 지난해 낙상의 기왕력 
3. 낮은 제지방체중(LBM)
4. 느린 걸음 
5. 낮은 악력 
6. 비만 


※ 거동장애증후군 예방‧개선 위해 챙기세요

① 음식 
-콩‧두부‧닭가슴살 등 고단백 식품 섭취
-일일 최소 5잔(1L) 이상 물 마셔서 근감소증 위험↓

[Check!] 노년기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 
대퇴골 골절 환자의 약 40%는 영양 부족, 특히 단백질 섭취 부족을 보입니다. 현재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은 1㎏당 0.7~0.8g인데, 고령자는 1~1.2g까지 늘릴 것을 권고합니다. 영양 부족 위험이 높은 군은 1.2~1.5g까지 챙겨야 합니다. 

② 운동
-평소 편하게 걷거나 가벼운 조깅 실천 
-근력 운동은 스쿼트‧팔굽혀펴기가 적당 

③ 치료 
-거동장애증후군에 영향 미치는 질환 치료 
-골다공증‧근감소증‧관절염 등 통합 관리


※ 기억하세요!
거동장애증후군 환자의 점프 능력은 근골격계·신경계의 종합적인 기능을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점프 능력이 떨어지면 근력 운동 등을 통해 근골격계 기능을 키워야 합니다.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이시훈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