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53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고도비만 환자 체중감량 돕는 수술 A to Z
고도비만 환자 체중감량 돕는 수술 A to Z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0.06.0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도 고도비만 환자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고도비만은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 같은 성인병은 물론 심뇌혈관 질환, 암 같은 심각한 질환의 발생률을 높입니다. 

고도비만 환자에게 비만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인 것입니다. 이들에게 식사‧운동‧약물 요법은 효과가 적고, 수술을 받아야 체중 감량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됩니다. 고도비만 수술은 환자에게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수단입니다. 

고도비만 수술 방법 중 위밴드술, 위소매절제술, 루와이 위우회술이 많이 적용됩니다. 최근에는 환자의 수술 부담이 적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위주름 성형술’도 늘고 있습니다. 

인천 가천대 길병원 외과 김성민 교수에게 고도비만 환자의 마지막 치료법인 수술법들의 특징과 최근 많이 이뤄지는 위주름 성형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도비만, 수술이 체중 감량 효과 가장↑

실제 BMI 30 이상의 고도비만 환자에겐 식사·운동·약물 요법 같은 비수술치료보다 비만수술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들이 많습니다.

고도비만 수술은 체질량지수(BMI·kg/㎡)를 기준으로 대상자를 정합니다. 보통 BMI 30이상이면 고도비만으로 평가합니다. BMI가 35 이상이거나 30을 넘으면서 심각한 질환이 함께 있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외과 김성민 교수는 “고도비만자에게 수술은 거의 유일한 치료법”이라며 “드물지만 수술로 인한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수술 받은 환자에 대한 철저하고 올바른 내‧외과적인 사후관리 정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고도비만 수술은 다양한 방법 중 위밴드 수술, 위소매절제술, 루와이 위우회술을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적용되는 고도비만 치료법은 위밴드술입니다. 수술 시간이 짧고, 시술이 간단하며, 당일퇴원이 가능합니다. 

위밴드술은 풍선이 내장된 실리콘 밴드로 위 상단 부분을 묶어서 음식의 통로직경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불충분한 식사교육 △환자 순응도 △부적절한 사후관리로 인한 유해반응으로 감량이 이뤄지지 않거나, 합병증으로 인해 2차 수술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위소매절제술은 안전한 수술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를 바나나 모양으로 재단하고 절제해서 위 모양을 유지하며 위용적을 줄이는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후 누출이나 일시적인 기능성 협착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랫동안의 적은 식사량에도 공복감이 덜하고,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감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위용적이 최대 3분의 1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충분한 감량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유의한 체중증가는 쉽게 이뤄지지 않습니다.

위우회술은 가장 극단적인 방법으로 위의 상당부분을 분할하는 방법입니다. 즉 기능적으로 위를 조금만 남겨놓고, 이를 소장과 직접 연결시키는 수술입니다. 

역류증이나 구토 등이 없어서 건전한 식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비만을 동반한 2형 당뇨병에도 효과적입니다. 흡수억제기능이 있어서 칼슘‧철분‧종합비타민제의 지속적인 섭취가 필요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외과 김성민 교수는 “드물지만 고도비만 수술 후 위의 용적이 작아져서 과식 후 음식물이 역류하거나, 우회술의 경우 내탈장‧소장궤양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며 “하지만 문헌상 고도비만 환자의 사망 위험도가 5년간 89%나 감소하는 효과가 보고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도비만 수술 종류 
-위밴드술
-위소매절제술
-루와이 위우회술
-위주름 성형술 

 

▶가장 최근에 개발된 ‘위주름 성형술’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등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고도비만 환자의 ‘위주름 성형술(위 성형술)’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식사 제한 수술법인 위 성형술은 가장 최근에 개발된 고도 비만 수술입니다. 위장을 합입해서 봉합하는 복강경수술입니다. 위밴드 같이 실리콘 이물삽입이나 위장의 부분 절제 과정 없이 봉합만으로 위용적을 줄여서 식사 제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원리는 위의 바깥 표면을 안으로 말아서 주름을 잡고 이를 겉에서 봉합해 전체적인 위 면적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즉 위 단면을 'W' 모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봉합은 위의 부분 절제 과정이나 실리콘(위밴드) 이물 삽입 과정과 다릅니다. 때문에 원할 경우 봉합사를 제거해서 위장을 원상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위성형술 1년 후에는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합니다.

또 수술 후 위밴드 관리(필링) 등의 잦은 병원방문이 필요 없고, 위밴드 고유의 음식 막힘증 없이 일반식 섭취가 가능합니다.

이 같은 결과로 체내 기초 대사량은 보존돼 체지방감소 및 제지방량보존 등 좀 더 생리적인 형태의 감량이 이뤄집니다. 

▶체중감량 효과 & 건강한 생활습관 단초 제공 

중등도부터 고도비만 환자의 위 성형술에 따른 초과 체중 감소율은 평균 70~80%입니다. 감량면에서 위밴드수술보다 우수합니다. 중등도부터 고도비만까지 환자는 우리나라에서 상대적으로 빈도가 높은 유형의 비만입니다. 

아울러 고가의 장비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고도비만수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시술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아울러 위밴드 같은 실리콘 이물 삽입이나 위장의 부분 절제 과정이 없어서 다른 수술에 비해 수술 시간도 짧습니다. 

복강경을 활용한 시술 시간은 2시간, 입원 기간은 이틀이며, 수술 직후부터 며칠간의 일시적인 부종기를 지나고 난 후 안정적인 식사제한이 이뤄집니다. 통상적으로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최저 체중을 달성합니다.

환자에게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자극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수술 후 환자는 체중의 대폭적인 감량과 함께 삶의 질이 향상돼 올바른 음식의 선택, 운동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등 새로운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가천대 길병원 외과 김성민 교수는 “위 성형술은 최근 꾸준히 술기가 발전하고, 우수한 감량효과가 입증되면서 국제학회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외과 김성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