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치아 심미‧기능 되돌리는 ‘라미네이트’ 치료 A to Z
치아 심미‧기능 되돌리는 ‘라미네이트’ 치료 A to Z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0.07.2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웃거나 말할 때 드러나는 깨끗한 치아는 좋은 인상을 좌우합니다. 하지만 치아의 색과 형태는 다양한 이유로 변합니다. 음식에 따른 착색, 외상에 따른 치아 깨짐, 항생제 복용에 따른 변색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치아가 본래의 모습을 잃고 변했을 때 심미적‧기능적으로 다시 되돌려 주는 치과 치료가 있습니다. 바로 ‘라미네이트’입니다. 치아의 표면에 세라믹으로 만든 얇은 옷을 새롭게 입혀주는 라미네이트 치료는 아름다운 미소를 되돌려 줍니다.

경희대치과병원 보철과 배아란 교수의 자문으로 라미네이트가 필요한 경우와 치료 과정 및 관리에 대해 소개합니다.

▶치아 조직 최대한 보존하는 보철 치료

라미네이트는 심미적이지 않은 전치부 치아 표면에 치아 형태의 얇은 세라믹을 접착하는 치과 보철 치료의 한 종류입니다. 

치아의 가장 바깥 부분은 법랑질이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부분을 줄이면 치아의 시린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치아 조직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 라미네이트는 내부에 금속이 들어가지 않아서 색상이 자연스럽고, 투명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얇고 금속 보강이 없어서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흔히 라미네이트와 치아 성형술을 같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는 다른 치료입니다. 보통 치아 성형술은 치아의 뿌리가 갈라지는 부분에 치석이 형성되는 것을 막고,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표면의 형태를 변형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라미네이트는 심미성을 목적으로 하는 보철 치료의 일종이기 때문에 환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치아 성형술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전혀 다른 치료입니다.

※라미네이트 치료가 필요한 경우
① 치아 변색 등으로 미백을 시도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가 없을 때
② 항생제 복용 등으로 치아 변색이 심할 때 
③ 치아의 색‧형태‧배열 등의 심미적 개선이 필요할 때
④ 가운데 앞니 사이가 벌어져서 치아 사이를 메우고자 할 때
⑤ 신경 손상이 없는 치아 파절 손상을 고치고 싶을 때


▶심미성 및 치아 본연의 기능 회복 도와

라미네이트 시술을 할 땐 잇몸을 건강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선행돼야 합니다. 잇몸에 염증이 있으면 라미네이트를 위한 본을 떴을 때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추후 라미네이트를 치아에 붙일 때 접착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사전 준비가 끝나면 최소한의 치아 삭제 후 라미네이트 제작을 위해 본을 뜨고 임시 치아를 제작해서 부착합니다. 

최종 라미네이트 제작까지는 약 일주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후 접착용 레진을 이용해서 라미네이트를 치아에 완전히 부착한 뒤 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리는 교합을 조정합니다. 

사전에 안모 분석이나 사진촬영 분석 등을 통해 예측 치료가 가능합니다. 라미네이트 치료는 심미성과 치아 본연의 기능 회복을 동시에 회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 후 치아의 색상, 형태, 크기, 입술과의 관계, 교합 등을 고려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도움말 : 경희대치과병원 보철과 배아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