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1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명’은 아무리 치료해도 고칠 수 없나요?
‘이명’은 아무리 치료해도 고칠 수 없나요?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12.1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은 아무리 치료해도 안 낫지 않나요?

"이명은 잘 낫지 않는다” “이명은 치료가 어렵다” “이명과 평생 친구처럼 지내야 한다"

이명으로 진단 받은 환자들이 흔히 듣는 말입니다. 한 번 이명에 걸리면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포기하고 살아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반면 ‘특정 약을 복용하거나 어떤 시술을 통해 바로 이명을 없앨 수 있다’는 근거 없는 희망적인 얘기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이명 환자들은 나을 수 없다는 부정적인 의견과 또는 비과학적인 약이나 방법으로 쉽게 나을 수 있다는 말에 현혹돼서 증상이 점차 악화해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명은 전문가를 찾아서 과학적인 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 받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면 ‘완치’라는 긍정적인 결과에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치료해도 없어지지 않는다고 잘못 알려진 이명의 과학적인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이명’은 난치성 질환이 아니다!

이곳저곳에서 ‘이명은 완치될 수 없다’는 말을 듣고 절망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명이 완치되는 경우는 굉장히 많습니다. 

수많은 이명 환자들이 원인을 정확히 진단 받은 후 이명 종류에 따른 △원인 제거 △약물 치료 △시술 △수술 등을 통해 완치된 후 건강한 일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혈관성‧근육성 이명, 개방성 이관 때문에 발생한 이명으로 진단되면 약물‧시술‧수술 등의 치료로 90% 이상 환자들이 완치됩니다.  

감각신경성 이명 환자들도 이명재훈련치료 과정 중 이명이 완전히 없어지거나 들리지 않는다고 표현하는 이명 인식의 습관화 단계에 도달해서 이명 치료를 종료하는 비율이 약 40%에 이릅니다. 결국 이명도 충분이 완치될 수 있는 증상인 것입니다.

꾸준한 치료를 하는 경우 이명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아도 일상생활, 업무, 수면 등을 방해 받지 않을 정도로 호전됩니다.

감각신경성 이명 환자의 80~90% 이상은 의도적으로 이명을 듣기 위해 신경을 쓰지 않으면 이명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불편감을 겪지 않는 수준, 즉 이명에 대한 신체반응의 습관화 단계에 이릅니다.

결론적으로 이명은 절대 고치지 못하는 난치성 질환이 아닙니다. 또 약물이나 특정 치료법으로 바로 없어지는 단순한 질병도 아닙니다.

귀 또는 머리에서 들리는 다양한 종류의 이명은 원인을 찾아서 원인에 맞게 과학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면 많은 경우 완치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쉽게 낫지 않는 이명 치료법은?

이명은 원인과 종류가 다양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명을 느끼고 인지하게 되는 뇌의 특성과 정확한 이명 발생 기전을 이해하면 대부분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이명을 듣지 못하게 습관화를 유도해서 완치까지 기대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이명재훈련치료(Tinnitus Retraining Therapy)’입니다. ‘이명 완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학적인 치료입니다.

▶전 세계 이명 클리닉에서 적용하는 ‘이명재훈련치료’

이명재훈련치료는 1988년 영국 런던 대학의 Jonathan Hazell과 Pawel Jastreboff 교수팀이 공동으로 개발해서 현재까지 30년 이상, 전 세계 이명 클리닉에서 적용하고 있는 이명 치료법입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우리 뇌를 훈련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이명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밝히는 정밀 검사를 통한 진단 후 치료 가능한 원인 요소를 먼저 해결합니다. 또 치료를 한 후에도 남아 있는 이명에 대해 뇌의 가소성‧유연성을 활용해서 이명에 따른 괴로움을 없애고, 궁극적으로는 이명을 더 이상 듣지 못하게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이명재훈련치료는 크게 △지시적 상담(교육) 치료(Directive Counseling) △소리 치료(Sound Therapy)를 병행해서 진행합니다. 

즉 이명 전문가의 교육치료와 함께 환자의 청각 상태에 따른 적절한 소리 치료를 접목해서 이명으로 인한 불편감‧불안‧불면증 등 신체 반응을 없앱니다. 최종적으로는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유도함으로써 결국 이명의 소실‧완치를 유도합니다. 

이 치료는 전 세계 이명 전문 클리닉에서 많이 시행하고 있으며, 치료 기간이 수개월에서 2년 정도 걸릴 수 있지만 부작용 없이 효과가 좋은 이명 치료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이명재훈련치료를 구성하는 2가지 치료 
-지시적 상담(교육) 치료(Directive Counseling) 
-소리 치료(Sound Therapy)

▶이명 환자 80%에게 효과 있는 ‘지시적 상담 치료’

지시적 상담 치료는 이명 환자들이 갖고 있는 이명에 대한 △잘못된 지식 △부정적인 사고 △인식을 없애기 위해 이명 전문가가 시행하는 상담 치료이자 교육 치료입니다. 

환자 개개인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과학적인 청각‧영상‧혈액 검사 등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명의 원인과 종류를 진단합니다. 이후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위해 이명을 0~4까지 나누어 분류해서 적합한 치료법을 정합니다.

특히 환자에게 이명 발생의 생리 기전을 완전히 이해시킴으로써 이명에 대한 불안감과 부정적인 사고를 없애는 치료의 과정입니다. 또한 치료 과정과 방법, 예상되는 치료 효과 등을 이명 전문가가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 이명 발생의 생리기전 

단 한 번의 지시적 상담 치료만으로도 이명이 현저히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이명 치료법입니다. 지시적 상담 치료는 단독 또는 소그룹으로 시행할 수 있으며 80% 이상의 환자에게 이명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시적 상담 이후 이명 환자들이 지니고 있는 이명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가 완전히 없어지게 되면 치료 이후 더 이상 이명에 따른 불안감과 신체 반응 등이 나타나지 않는 반응의 습관화 단계에 이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명재훈련치료를 소개한 Hazell 교수는 “이명재훈련치료의 실패는 지시적 상담 치료의 실패 때문"이라고 말할 정도로 지시적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잘 낫지 않고 힘든 이명 증상으로 고통 받는 이명 환자들은 이명재훈련치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지시적 상담 치료를 이명 전문가, 특히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 받는 것이 권고됩니다. 

▶이명 완치 기대할 수 있는 ‘소리 치료’

소리 치료는 고통스럽고 괴로운 이명을 가능한 듣지 않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지시적 상담 치료와 함께 이명재훈련지료의 또 다른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날카롭고 성가시게 들리는 이명을 완치하기 위해서는 일단 이명을 가능한 덜 듣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조용한 곳에서는 이명이 더 성가시게, 또렷하게 들리기 때문에 다양한 소리를 통해 이명을 덜 듣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적이고 쉽게 치료되지 않는 감각신경성 이명 환자들은 지시적 상담과 함께 소리 치료를 받습니다. 소리 치료 종류에는 △주변 환경음을 활용하는 방법 △소리 발생기 △보청기 △임플란트 수술 등이 포함됩니다. 

소리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청각‧이명‧청각과민증 등의 정도에 맞춰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진행함으로써 이명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명 환자가 지닌 청각학적 특성을 과학적인 검사를 통해 확인한 후 가장 적합한 소리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선택해서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소리발생기나 보청기는 △이명 증상이 심한 환자 △청각과민이 심각한 이명 환자 △난청을 동반한 이명 환자들에게 지시적 상담 치료와 함께 적절히 적용했을 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인공와우 이식술, 중이 임플란트, 골전도 보청기 등도 이명 치료 및 완치에 큰 도움을 주는 소리 치료법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소리 치료의 다양한 종류
-주변 환경음을 활용하는 방법 
-소리 발생기 
-보청기 
-임플란트 수술 

▶소리 치료의 긍정적인 효과 

이명재훈련치료 중 소리 치료에 사용되는 소리 발생기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명 때문에 일상생활을 심각하게 방해 받고 불면증‧불안 등을 느끼는 이명 환자에게 처방한 경우 6개월 추적 관찰시 과학적으로 인정될 만한 이명과 청각과민 증상 호전을 보이는 것으로 증명됐습니다. 

특히 외부 소리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청각과민증이 동반된 환자들은 소리 발생기 착용이 증상 호전에 크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단, 이 같은 호전 현상은 이명과 청각과민증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찾고, 난청 및 기타 동반 질환이 없다는 것이 확인된 적절한 이명 환자들에게 지시적 상담 치료를 먼저 시행한 후 소리 발생기를 착용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때문에 이명 환자들이 과학적인 청각 검사에 따라 정밀 진단 후 지시적 상담과 함께 가장 효과적인 소리 치료법을 활용해 치료를 받으실 때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난청을 동반한 이명 환자들의 소리 치료는 청각 호전을 위한 일반적인 수술적 치료가 불가능할 경우 보청기 착용이나 다양한 청각재활 임플란트 수술 등으로도 가능합니다. 

이명 환자들의 난청과 이명에 대한 보청기의 선택 및 섬세한 피팅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난청 유형에 따라 가장 적절한 보청기를 처방 받고,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 필요한 주파수에서 적절히 이득을 올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소리 발생기가 포함된 보청기를 착용해야 할 수도 있고 난청의 정도에 따라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보청기 형태를 선택해서 착용해야 합니다. 

또 골도이식형 보청기, 중이임플란트, 인공와우 이식술 같은 수술적 방법을 이용한 청각 재활이 이명 완치에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경우도 있어서 과학적인 청력 검사와 함께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청각 재활 방법 및 소리 치료법을 찾아 적용하는 것이 이명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취재 도움 : 소리이비인후과 이호기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