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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 전신 합병증 예방 당뇨병 환자의 ‘생활습관 교정’ ABC
무서운 전신 합병증 예방 당뇨병 환자의 ‘생활습관 교정’ ABC
힐팁·경희대병원 공동기획 ‘건강 노트’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1.09.30 10: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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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 전신 합병증 예방 
당뇨병 환자의 ‘생활습관 교정’ ABC 


국민 질환 ‘당뇨병’
국민 10명 중 1명이 환자 

※ 당뇨병 종류 & 특징 
-상단 이미지 참고


※당뇨병 유발 인자
-유전
-비만
-나이
-바이러스
-면역계 이상
-외상
-약제
-스트레스
-임신

※ 당뇨병 고위험군 & 검사 필요한 경우 

① 40세 이상 모든 성인 
-특히 체질량지수 25 이상으로 비만인 경우 

② 40세 미만  
-체질량지수 25 이상 및 아래의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 

* 당뇨병 직계 가족력
*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 고혈압(140/90mmHg) 환자 
* 4kg 이상의 거대아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 
* 임신성 당뇨병 과거력 여성 
*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35mg/dL 이하거나 중성지방이 250mg/dL 이상인 사람
* 공복혈당장애(공복혈당 : 100~125mg/dL), 식후혈당장애(식후 2시간 혈당 : 140~199mg/dL)인 사람
* 혈관 질환의 과거 병력이 있는 사람  


당뇨병, 혈액 속 포도당만 증가한다?
전신 혈관 손상시켜 합병증 & 사망 위험↑

※ ‘침묵의 살인자’ 당뇨병 주요 합병증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만성 신부전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족부병


당뇨병 합병증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생활습관 교정’

※ 당뇨인의 급격한 혈당 상승 예방하는 5가지 식사법

① 규칙적인 식사 
-끼니를 거르지 않아야 고혈당‧저혈당 예방하고, 체중 조절에 도움
-하루 세 끼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고, 한 끼는 1시간 내에 식사
-인슐린 주사를 맞는 경우 식간의 간식 시간도 일정하게 지키기 

② 단맛이 강한 단순당 음식 섭취 자제 
-단순당은 혈당 증가 속도 빨라 주의 
-대표적인 단순당은 설탕‧과당‧꿀‧포도당‧맥아당
-조리 시 설탕‧꿀‧물엿 대신 인공 감미료, 양파즙, 소량의 과일즙 사용

③ 다양한 식품 골고루 섭취
-당질이 많은 밥‧국수‧빵‧떡‧감자‧고구마‧밤‧옥수수‧미숫가루 등 곡류와 과일 섭취 조절 
-섬유소 풍부한 채소류‧버섯류‧해조류는 급격한 혈당 상승 예방 및 체중 조절에 도움 
-쌀밥보다 잡곡밥‧콩밥 섭취하고, 나물‧생채소 및 국‧찌개에 있는 채소 충분히 섭취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 등 살코기 및 생선‧콩‧두부‧멸치 등 단백질 많은 식품 섭취 
-매끼 식사는 곡류(밥‧국수)+어육류(고기‧생선‧두부 중 한 가지)+채소류‧해조류로 구성

④ 간식은 우유 & 과일 
-균형적인 영양소 섭취 및 저혈당 예방 위해 간식 섭취 권고
-하루에 1~2회 우유 또는 두유, 계절 과일 추천 
-공복감이 느껴질 땐 맑은 채소국, 채소류, 해조류, 버섯류, 차, 물 충분히 섭취

⑤ 커피는 블랙으로 
-블랙 커피는 하루에 한두 잔까지 문제 없어  
-설탕‧크림이 필요할 땐 설탕 대신 인공감미료, 크림 대신 흰 우유 사용

※ 당뇨인의 건강한 생활수칙 4가지 
 
① 집‧직장에서도 규칙적인 혈당 검사 
-처음에는 하루에 약 4회 검사
-목표수치에 도달하면 검사 횟수 축소 
-채혈 부위는 통증이 덜한 손가락 가장자리 부분 이용
-채혈 전 손가락을 마사지 한 후 살짝 눌러서 진행

※ 기억해야 할 상황별 혈당 수치 
-상단 이미지 참고

② 혈당 조절 돕는 규칙적인 운동 
-걷기, 수영, 자전거, 에어로빅, 달리기, 계단 오르기 등 유산소 운동 권고 
-걷기는 이마에 땀이 나거나 옆 사람과 대화가 가능할 정도의 강도로 진행
-걷기 운동 전후에는 반드시 5~10분 스트레칭으로 몸 풀기
-유산소 운동은 주 3~5회 이상 실천 

③ 발 합병증 예방하는 철저한 발 관리 
-매일 저녁 발을 씻으면서 세밀하게 관찰 
-상처, 굳은살, 티눈, 건조, 피부색 변화, 열감, 출혈 등 확인
-티눈‧굳은살은 손톱깎이로 떼어내지 말고 피부과에서 관리
-발을 씻은 후 수건으로 닦을 땐 발가락 사이사이도 말리기
-발에 로션‧오일을 사용할 땐 발가락 사이에는 바르지 않기
-신발을 신을 땐 항상 양말을 신고, 신발은 털어서 이물질 제거
-발톱은 일자로 잘라서 발톱 끝이 안쪽으로 파고들지 않게 유지

④ 몸이 아픈 날에도 혈당 조절 
-식사를 제대로 안 해도 스트레스 호르몬의 영향으로 고혈당 발생  
-식사 못해도 진행 중인 치료법 그대로 시행
-혈당 검사는 다른 날 보다 더 자주 측정
-상황에 따라 약물 요법 용량 증감 필요
-1~2시간 간격으로 물 한 컵씩 마시며 수분 섭취 

⑤ 금연 실천
-담배 피우면 혈관 수축해 혈압 상승 및 산소 공급 저하
-동맥에 콜레스테롤 쌓여 동맥경화증 및 당뇨병 혈관 합병증 위험 증가 

※ 언더라인
당뇨병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조기 진단을 위한 ‘혈당 검사’입니다. 특히 당뇨병 발병 고위험군에 해당하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검사해야 합니다. 아울러 체중 조절, 식사 관리, 규칙적인 운동 등을 실천하는 생활습관 교정이 꼭 필요합니다.

도움말 :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오승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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