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1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④ 어린이 보약 이럴 때 필요해요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④ 어린이 보약 이럴 때 필요해요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1.05.0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식사‧운동‧수면 등 다양한 요소가 잘 아우러져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외부 활동이 감소하고, 실내생활이 늘며 아이들의 성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면역력이 완성되기 전이어서 감염 질환이나 다양한 건강 위험 요인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허약 체질인 아이들은 더 조심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신체에 부족한 기운을 보충하는 보약(補藥)을 통해 건강 악화 요인을 막고, 면역력을 높여서 질병 예방 및 건강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보약은 성인뿐만 아니라 필요한 경우 어린이들의 성장과 건강을 위해 처방 받아 복용하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우리 아이들을 크게 △소화기형 △호흡기형 △심장형 등으로 구분해서 보약을 처방합니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보약이 필요한 경우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 ‘성장기 면역력’ 형성 중요  

우리 아이들은 출생 후 6개월쯤 되면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기능이 거의 떨어집니다.

때문에 이 시기부터 감기 등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점차 다양한 질환에 노출됩니다. 

생후 6개월부터 3세까지 아이 몸에 생성되는 면역물질은 성인의 90%에 이릅니다.

나머지 10%는 성장하면서 형성되는데, 이 시기에 기초 체력을 튼튼히 하고 면역력을 충분히 키워주면 아이가 성장하면서 잔병치레 없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약한 아이는 1년 내내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방 요법 중 하나인 보약(補藥)은 건강 문제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허약한 부분을 미리 보강해서 질병을 예방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보약 복용 시기와 관련 봄‧가을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기준점은 계절이 아니라 건강 상태입니다.

아이가 입맛이 없어서 밥을 잘 먹지 않고, 피로감을 많이 호소하면 그때가 보약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한의학에선 아이에게 보약이 필요한 경우를 △소화기형 △호흡기형 △심장형으로 구분해서 처방합니다. 


※ 보약이 도움이 되는 어린이 유형

① 소화기형 아이 :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통

-음식을 잘 먹지 않는다
-편식을 한다
-맛있는 간식만 찾는다
-신경질적‧내성적이다
-마른 체격이다 

② 호흡기형 아이 : 알레르기 비염, 오한, 발열, 잦은 감기, 재채기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린다
-편도선‧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있다 
-림프절이 잘 붓고 열이 나기도 한다

③ 심장형 아이 : 야뇨증, 잠을 잘 못 잠 

-잘 놀래고, 보챈다
-공포심이 많아서 무서운 것을 보거나 야단을 맞으면 혼자 잠을 못 잔다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까지 야뇨증이 있다
-학교에서도 긴장을 하면 오줌을 지린다
-초등학교 저학년이 지나도 정서불안이 있을 수 있다 


▶아이들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약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권고되는 보약은 ‘소건중탕(小建中湯)’입니다.

이 보약은 호흡기, 비위계통, 신장계통을 보강하는 백작약‧감초‧계지‧대추‧인삼‧황기 등으로 처방됐습니다. 

아이들이 섭취하는 보약은 약재가 순하고 부작용이 없어야하는데, 소건중탕에는 교이라는 엿기름도 들어가서 단 맛을 내기 때문에 아이들이 복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소아 보약에 처방하는 성분에는 녹용을 꼭 함께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 알맞은 처방과 녹용을 사용하면 면역 기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뇌 조직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서 기억력을 높이고, 성장판을 잘 열리게 해서 뼈 성장을 돕습니다. 또 조혈작용이 있어서 성장하는 뼈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합니다.



※기억하세요!
“우리 아이들은 신체가 미성숙하고, 연약하기 때문에 보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한방 전문의와 상담 후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