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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근~두근~ 심장재활 운동] '부정맥 환자'편 ①스트레칭
[두근~두근~ 심장재활 운동] '부정맥 환자'편 ①스트레칭
  • 이충희 기자
  • 승인 2020.08.05 16: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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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근~두근~ 심장재활 운동] 
'부정맥 환자'편 ①스트레칭

*운동의 효과 및 중요성 

"적절한 운동은 심장병을 보다 빠르게 치유하고 재발하는 것을 막습니다. 
심장병 환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법을 배워서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신체를 편안하게 만들어 근골격계 손상을 예방해줍니다. 

▶스트레칭 

※엎드려 허리 펴기              

1. 무릎을 꿇고 앉는다 
2. 양팔을 앞으로 뻗어 상체를 숙인다 
3. 이때 몸통과 다리가 밀착할 수 있도록 몸을 쭉 펴준다 
4. 10초간 유지 하며 3~5회 반복 

※허리 뒤로 젖히기 

1. 팔꿈치를 구부린 자세로 바닥에 엎드린다 
2. 손으로 바닥을 밀면서 상체를 천천히 들어 올린다 
3. 고개를 너무 과하게 뒤로 젖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4. 10초간 유지하며 3~5회 반복 

※고양이 등 만들기 

1. 양팔과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려 네발기기 자세를 한다 
2. 허리를 아래로 누르며 서서히 머리를 위로 젖힌다 
3. 반대로 허리를 위로 올리고 머리를 숙인다 
4. 원래 상태로 돌아가 3~5회 반복 

※허리 비틀기                

1. 옆으로 누워서 아래쪽 다리는 펴고 위쪽 다리는 90도 각도로 굽혀준다 
2. 아래쪽 손으로 무릎이 뜨지 않도록 눌러준다 
3. 위쪽 팔은 벌려주고 머리는 다리의 반대 방향으로 돌려준다  
4. 10초간 유지한 뒤 반대쪽과 함께  3~5회 반복 

※허벅지 뒤쪽 근육 늘리기 

1. 한쪽 무릎은 굽히고 반대쪽 무릎은 편다 
2. 굽혀진 무릎 뒤를 양 손으로 깍지 껴 가슴 쪽으로 당겨 10초간 버틴 뒤 내린다 
3. 이때 펴진 쪽 다리가 바닥에서  들리지 않게 주의 한다 
4. 반대쪽과 함께 3~5회 반복  

※엉덩이 근육 늘리기 

1. 바로 누운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반대쪽 허벅지에 올린다 
2. 양 손으로 밑에 있는 다리의 허벅지를 위로 당겨 10초간 버틴 뒤 내린다 
3. 이때 머리와 몸통이 바닥에서 들리지 않게 주의 한다 
4. 반대쪽과 함께 3~5회 반복 

※허벅지 앞쪽 근육 늘리기① 

1. 한쪽 무릎은 꿇고 반대쪽 무릎은 90도로 세운다 
2. 양손은 90도로 세운 앞쪽 무릎 위에 올린다 
3. 세운 무릎을 천천히 앞으로 굽혀 뒤쪽에 꿇은 무릎의 허벅지가 스트레칭 되도록 한다 
4. 운동은 10초간 유지한 뒤 반대 방향으로 바꿔서 3~5회 반복 

※허벅지 앞쪽 근육 늘리기② 

1. 한 손으로 의자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론 발목을 잡고 발이 엉덩이에 닿을 정도로 무릎을 굽혀준다 
2. 이때 몸을 너무 숙이거나 무릎 사이가 멀어지지 않도록 주의 한다 
3. 호흡을 내쉬면서 10초간 버틴다 
4. 반대쪽과 함께 3~5회 반복  

※누워서 허벅지 뒤쪽 및 종아리 근육 늘리기  

1. 밴드를 발에 걸고 천천히 밴드를 당겨주며 다리를 들어올린다 
2. 한쪽 다리를 들어올려 10초간 유지한다 
3. 밴드를 천천히 풀어주며 다리를 내린다 
4. 반대쪽과 함께 3~5회 반복  

※종아리 근육 늘리기       
    
1. 양손으로 벽을 짚고 한 발을 뒤로 뻗고, 반대쪽 다리는 굽힌다 
2. 뒤에 있는 발의 발뒤꿈치로 바닥을 눌러 종아리 뒤쪽이 스트레칭 되게 한다 
3. 뒤에 있는 다리 무릎을 펴주고 발뒤꿈치가 지면에 닿도록 해야  종아리 근육이 제대로 스트레칭 됩니다 
4. 운동은 10초간 유지한 뒤 반대 방향으로 바꿔서 3~5회 반복 

도움말 : 경희대병원 재활의학과 전진만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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