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4 14:56 (목)
단순 속 쓰림? 식도궤양‧빈혈도 부르는 ‘역류성 식도염’ Q&A
단순 속 쓰림? 식도궤양‧빈혈도 부르는 ‘역류성 식도염’ Q&A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4.06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산이 역류해서 가슴 쓰림이나 목 이물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하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자극적인 음식뿐만 아니라 비만, 음주, 흡연, 잘못된 생활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 방치하면 식도궤양‧빈혈 등 다른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관리가 중요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전정원 교수의 자문으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치료법에 대해 Q&A로 쉽게 풀었습니다.     

Q. 역류성 식도염은 어떤 질환인가요? 

위 속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서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기거나 이로 인해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위내시경 검사에서 식도 점막의 손상이 관찰되는 위식도 역류질환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Q. 역류성 식도염 주요 증상은 무엇이며, 방치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주요 증상은 가슴 쓰림이나 산역류입니다. 이외에 비전형적으로 △흉통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 이물감 △천식 등의 비전형적인 증상도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지 않아서 악화되면 식도 궤양으로 악화할 수 있습니다. 또 위식도 접합부의 협착‧출혈로 인한 빈혈, 식도암의 전구 병변인 바렛 식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가슴 쓰림
-산역류
-흉통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 이물감 
-천식

Q.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매운 음식, 감귤류 과일, 탄산음료, 커피, 초콜릿, 고지방식이 식도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음주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입니다. 복부 비만으로 복강 내 압력이 높아져도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 후 바로 눕거나 야식을 먹고 바로 잠을 자는 경우에도 잘 발생합니다.

Q.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 받으면 우선 위산 분비 억제제를 이용한 약물치료를 합니다. 그러나 생활습관이 교정되지 않으면 약물 치료만으로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재발도 잘 발생합니다. 때문에 약물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합니다. 치료 후에도 교정된 생활습관을 유지함으로써 재발률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으로 위산, 위 내용물의 식도 역류가 억제되고 손상된 식도 점막이 치료됩니다. 

Q.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및 증상 개선법이 궁금합니다.

우선 매운 음식, 감귤류 과일, 탄산음료, 커피 초콜릿, 고지방식 등 역류성 식도염 유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금주‧금연도 중요합니다.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 복부 비만을 개선하고, 음식 섭취 후 2~3시간 동안 눕지 않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일으키는 주요 원인 
-매운 음식, 감귤류 과일, 탄산음료, 커피, 초콜릿, 고지방식 등 음식
-흡연‧음주
-복부 비만
-음식 섭취 후 바로 눕거나 야식을 먹고 바로 잠을 자는 습관 

도움말 :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전정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