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8:46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정상 체중, 대사증후군 있으면 전립선암 가능성↑
정상 체중, 대사증후군 있으면 전립선암 가능성↑
고대 박홍석 교수팀 1만여명 조사‧‧‧비만보다 위험
  • 최성민 기자
  • 승인 2019.02.12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중이 정상인데 대사증후군이 있으면 비만이면서 대사증후군이 없는 사람보다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고대 구로병원 비뇨의학과 박홍석‧김종욱 교수팀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남성 1177만여 명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대한의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2019년 2월호에 게재됐다.

교수팀은 남성들의 과체중 여부와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 유무에 따라 4그룹으로 나눠서 전립선암 발병률을 분석했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당 △고혈압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혈증 중 3가지 이상이 나타난 상태다.

그 결과 정상체중이면서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는 남성(B그룹)이 정상체중이면서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지 않은 남성(A그룹)보다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14% 높았다.

특히 B그룹은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지 않은 과체중 남성(C그룹)보다도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4% 높았다.

과체중이면서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는 D그룹은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B그룹보다 25%나 높았다.

연구팀에 따르면 과체중과 대사성질환이 독립적으로 전립선암의 발병률을 높인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두 가지 요인을 복합적으로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종욱 교수는 “체중이 정상이어도 근육보다 내장지방이 많을 수 있다”며 “대사성질환을 동반한 경우 오히려 건강한 과체중자보다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결과”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어 “대사성질환이 있으면 정상 체중이어도 건강관리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