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침 두통 원인 ‘이갈이’ 때문일 수 있어요
아침 두통 원인 ‘이갈이’ 때문일 수 있어요
  • 정별 기자
  • 승인 2024.02.28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 두통 원인 
‘이갈이’ 때문일 수 있어요 

▶이갈이에 그치지 않는 이갈이 
“빠드득~ 빠드득” 이갈이도 수면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이갈이가 있으면 자면서 소름끼치는 소리를 내, 주변을 피곤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갈이는 한밤 중 소음공해에 그치지 않습니다. 장기간 이어지면 성인‧어린이 모두에게 다양한 건강 문제의 단초를 제공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이갈이에 따른 건강 문제들
-치아 마모 & 흔들림
-턱관절 장애
-부정교합
-성장기 아이의 얼굴 변형


※ 이를 갈게 하는 턱의 강력한 파워

  (미국치과협회 에반 박사)
-보통 음식물을 씹을 때 약 70파운드의 힘
-의도적으로 치아를 꽉 물면 약 140파운드의 힘

※ 그럼 밤에 이갈이 할 때 턱의 힘은?
밤에 이갈이 시 턱의 힘은 약 700파운드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렇게 강력한 턱의 힘은 치아, 턱 관절 등 얼굴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 본인 스스로 알 수 없는 이갈이 
   ‘아침 두통’으로 가늠해요 

이갈이는 자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잘 때 주변에 아무도 없으면 모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급증하고 있는 1인가구라면 더 그렇습니다. 때문에 과도한 힘을 쓴 턱 부위 통증과 개선되지 않는 아침 두통이 있다면 이갈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갈이 자체가 긴장성 두통의 원인인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 혼자 사는 1인가구 ‘이럴 때’ 이갈이 의심
-자다가 자주 깨서 항상 피곤하다 
-아침에 일어나면 턱 통증이 있다
-개선되지 않는 아침 두통이 이어진다

[Check!] 이갈이에 따른 ‘긴장성 두통’ 방치하면  
긴장성 두통은 머리가 전체적으로 조이듯이 아픈 두통입니다. 강력한 턱의 힘으로 이를 갈아서 발생할 수 있는 긴장성 두통은 또 다른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STOP!] 아침 두통, 뇌종양 때문일 수도 있어요
뇌종양은 뇌 및 주변 조직을 포함해서 두개골 안에 생기는 모든 종양을 말합니다. 뇌종양은 인구 고령화의 영향으로 환자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특히 뇌종양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가 ‘이른 아침 두통’입니다. 때문에 아침 두통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이갈이, 뇌종양 등 다양한 질환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뇌종양이 아침 두통 일으키는 이유  
-뇌종양이 점점 커지면서 뇌의 압력이 높아진다 
-뇌 압력 증가로, 자는 동안 호흡 문제가 생긴다 
-이른 아침에 심한 두통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아침 두통이 잦고, 구토를 동반하면 뇌종양을 의심한다    


※ 이갈이 진단‧치료 위한 수면다원검사

이갈이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 정신‧심리적 요인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 △수면‧각성과 관련된 뇌신경 전달물질 문제 △턱관절 질환 △과도한 흡연‧음주 △커피‧탄산음료‧초콜릿‧녹차‧홍차 등 고카페인 음식 섭취 등입니다.

때문에 이갈이가 의심되면 수면에 대한 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와 함께 심리검사를 통해 이갈이의 원인을 찾아서 적합한 치료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이갈이의 원인에 따라 △이갈이 마우스피스 △이갈이 보툴리눔 독소 주사 △양압기 치료 △심리 치료 등을 적용합니다. 일시적으로 이갈이가 심해진 경우에는 벤조디아제핀계열의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갈이 치료 방법들
-마우스피스 
-보툴리눔 독소 주사 
-양압기 치료 
-심리 치료 
-벤조디아체핀계열 약물 치료 

▶이갈이 치료 전 확인해야 할 ‘수면호흡장애’ 

이갈이 치료에 마우스피스, 보툴리눔 독소 주사 같은 방법을 우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방법들은 근본적인 치료법으로 적용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마우스피스는 이갈이 소음을 줄이고 치아를 보호 할 수 있지만, 이갈이 증상은 지속합니다. 보툴리눔 독소 주사는 이를 가는 근육의 힘을 빼서 증상을 개선하지만, 약 6개월의 한시적인 효과만 볼 수 있습니다.

※ 이갈이 있으면 85%가 수면호흡장애 동반

이갈이 치료 시 중요한 부분은 이갈이의 원인을 찾아서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갈이는 수면장애입니다. 원인이 매우 다양해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과 △이비인후과 △신경과 △심리 치료를 병행해야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갈이 환자의 85%가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를 동반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때문에 잘 때 공기를 불어 넣어주는 양압기를 사용해서 수면호흡장애를 치료하면 이갈이도 함께 개선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 이갈이의 가장 흔한 원인  
 수면호흡장애 & 구강(입) 호흡 
-콧속 또는 폐 건강이 좋지 않다 
-잘 때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쉰다
-입을 살짝 벌리면 코를 골면서 이를 간다


※ 이갈이 완화 TIP!

이갈이 환자 대다수가 특정 수면자세를 취하면 이갈이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자세에 따라 호흡 패턴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똑바로 눕지 않고 옆으로 누워서 자는 등 수면자세만 바꿔도 이갈이 증상을 많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들기 전 수건을 따뜻하게 데워 뺨에서 턱까지 감싸서 마사지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얼굴‧목‧턱의 근육을 부드럽게 주물러주면서 턱관절을 이완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갈이가 장기간 지속하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취재 도움 : 서울수면센터-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