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 악화시켜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6가지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 악화시켜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6가지
  • 정별 기자
  • 승인 2024.01.31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 악화시켜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6가지


※ 관절 손상시키는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입니다. 관절을 감싼 활막에 염증과 통증이 생깁니다. 증상은 손가락 관절에서 시작하며, 전신 관절에 만성 염증을 일으킵니다. 치료‧관리하지 않으면 관절 변형과 다양한 합병증을 부릅니다.  
때문에 증상이 악화하지 않게 치료를 통해 염증을 관리해야 합니다. 아울러 평소 관절염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리해야 할 식품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underline1. 정제 밀가루 & 달달한 설탕 

신체 혈당 수치는 신체에서 쉽게 분해되는 단순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 급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당 상승은 신체에 사이토카인이라는 염증성 물질을 생성해, 류마티스 관절염을 악화시킵니다. 때문에 평소 △흰 밀가루 빵 △파스타 △흰 쌀밥 △설탕이 든 스낵 △음료수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이 같은 음식은 체중도 늘려서 관절에 스트레스를 줍니다. 이런 것들을 대체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식품은 없지만, ‘글루텐 프리’ 제품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관절염 악화시키는 과정
-정제 밀가루, 설탕 섭취
-신체 혈당 급격히 상승
-염증성 물질 사이토카인 생성
-관절염에 영향 줘서 증상 악화


※ underline2. 구미 당기는 ‘붉은 고기’

대부분 붉은 육류에는 염증을 악화시키고, 비만에 영향을 주는 높은 수준의 포화지방이 포함돼 있습니다. 또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6 지방산도 들었습니다. 때문에 붉은 육류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붉은 고기를 먹지 않으면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 좋은 단백질 대체 공급원 ‘생선’ 
-고등어‧연어‧참치‧정어리‧청어 등이 있다
-염증을 감소시키는 오메가-3 지방산 풍부하다
-관절 통증과 부종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 underline3. 습관적인 ‘알코올’ 섭취 

알코올이 류마티스 관절염에 미치는 영향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어떤 연구는 적절한 음주가 류마티스 관절염 위험을 줄인다고 보고합니다. 하지만 다른 질환들처럼 과도한 음주는 염증을 일으켜서 류마티스 관절염에 악영향을 줍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 면역 억제제인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를 복용 중이면 알코올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 알코올의 관절염 악화 과정 
STEP1. 습관적으로 과도한 음주를 한다
STEP2. 신체의 C반응성 단백질(CRP) 수치가 급증한다
STEP3. CRP는 염증이 심해졌다는 강력한 신호다


※ underline4. 고~소한 ‘튀긴 음식’

연구들에 따르면 튀긴 음식을 끊거나 줄이면 염증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에는 신체 세포의 산화를 증가시킬 수 있는 ‘최종 당화 산물(AGE)’이라는 독소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튀긴 음식은 지방 함량이 높아서 과체중에 영향을 줘, 관절 부담을 키웁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  
-튀긴 음식 대신 구운 것을 선택한다 
-가능하면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한다 


※ underline5. 곡물 속 단백질 ‘글루텐’

밀‧호밀‧보리 같은 곡물의 단백질인 ‘글루텐’은 일부 사람들에게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셀리악병 같은 자가면역 질환이 있으면 그 영향이 더 큽니다. 셀리악병은 장 내 영양분 흡수를 막는 글루텐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한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 underline6. 손이 가는 ‘가공 & 인스턴트 식품’

스낵을 비롯해서 바로 먹을 수 있거나 최소한의 조리가 필요한 인스턴트 가공 식품이 많습니다. 이런 가공 식품들에는 △설탕 △정제 밀가루 △포화 지방 등 염증을 유발하는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 MEMO

여성 환자가 약 80%를 차지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예방법도, 완치법도 없습니다. 때문에 관절이 많이 파괴되기 전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아울러 평소 식품 섭취 시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성분과 음식을 피하는 것이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eference]
▶The Lancet. March 10, 2001.
▶A Population Based Cohort Study. BMJ. July 10, 2012.
▶Arthritis & Rheumatology. August 2014.
▶The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November 2009.
▶Mediterranean Journal of Rheumatology. June 2020.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Office of Dietary Supplements. July 18, 2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