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자율신경계 기능이상 의심될 때 병원 점검부터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자율신경계 기능이상 의심될 때 병원 점검부터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4.01.2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자율신경계 기능이상 의심될 때 병원 점검부터

어지러움과 두통이 잦은데, 다양한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원인이 없다는 결과만 나오나요? 그렇다면 한번쯤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을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율신경은 우리가 어떤 환경에 있든 호흡‧혈압‧체온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의 생체 활동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신경계입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이 같은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긴 질환입니다.

결국 신체 기능에 오작동이 발생해서 다양한 신체 증상은 물론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켜서 삶의 질이 낮아집니다. 때문에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이 의심되면 자율신경실조증 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자율신경계 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 받은 후 치료‧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신에 걸쳐 신체 기능의 균형을 유지하는 신경에 빨간불이 켜진 자율신경실조증 기본정보와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도대체 어떤 질환인가요?

“뭘 먹어도 소화가 잘 안 돼서 속이 불편해요”
“1년 내내 손발이 차갑고, 숙면을 못 취해요”
“특별한 이유 없이 가슴이 답답해서 힘들어요”

신체 곳곳에 지속하는 불편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진료와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문제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너무 민감한 성격으로 치부되거나, 꾀병을 부리는 것으로 오해 받기도 해서 당사자들은 답답하기만 합니다.

이처럼 손에 잡히지 않게 막연하고, 불편한 증상들이 한 가지 또는 몇 가지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면 ‘자율신경실조증’ ‘자율신경기능이상’ 을 의심하고 자율신경실조증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신체의 모든 기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게 하는 자율신경계 이상에 따른 질환입니다. 특히 최근들어 자율신경 기능이상 치료를 위해 자율신경실조증 치료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최근 급증하고 있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Check!] 자율신경실조증 치료 받은 환자 
        지난 10년 간 약 200% 급증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자율신경계통의 장애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22년 기준 한 해 3만4247명입니다. 이는 2013년 1만1521명에서 최근 10년 동안 약 200%나 껑충 뛴 수치입니다.
 
환자를 성별로 보면 여성이 약 62%로 남성보다 2배 정도 많습니다. 환자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점차 증가하고, 70‧80대에서 감소하는 완만한 ‘n’자형을 그립니다.

자율신경계 이상 탓에 병원을 찾는 여성 비율이 높은 것은 임신‧출산‧폐경에 따른 신체 호르몬 변화가 커서 자율신경계를 구성하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환자 통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2년 통계)

-1년 동안 3만4247명 환자 진료 받아
-최근 10년 동안 환자 약 200% 증가
-환자의 약 62%로 여성으로 남성의 2배 
-여성의 신체 호르몬 변화 영향으로 생각


▶자율신경계는 우리 몸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자율신경계는 우리가 잠을 자든, 활동을 하든, 식사를 하든, 1년 365일 △체온 △혈압 △호흡 △심장 박동 △수면 △땀 분비 △소화기 운동 △눈 움직임 등 기본적인 생체 활동 기능을 각 상황에 맞게 자동으로 맞춰줍니다.

자율신경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로 상반된 기능을 수행해서 신체 균형을 유지합니다.

교감신경은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촉진해서 활력을 불어넣는 반면, 부교감신경은 교감신경이 과활성화 될 경우 열기를 식혀서 신체 기능을 차분히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신경이 관여하는 신체 활동 중 심장 박동을 살펴보면 교감신경은 심장이 잘 뛸 수 있게 박동을 촉진하고, 부교감신경은 심장이 너무 빨리 뛰면 박동을 억제해서 균형을 맞춰줍니다.

이처럼 신체의 주요 기능을 관장하는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생기면 전신에 △어지러움 △두통 △수면 문제 △심장 두근거림 △배변 장애 △소화기 문제 등이 발생해서 삶의 질을 뚝 떨어뜨립니다. 지금 자율신경계 검사가 필요한지 확인해 보세요.

※ 자율신경계 이상 검사를 받아야 할 의심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세 가지 이상 해당하면 자율신경계 이상 병원의 도움을 받으세요)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
-이유 없이 어지러움이 있다
-심장이 자주 두근거린다
-항상 소화가 잘 안 된다
-식욕이 없다
-변비와 설사가 잦다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얼굴이 자주 화끈거린다
-평소에도 불안하고, 초조하다
-기온과 상관없이 식은땀을 흘린다
-손‧발에 땀이 많다
-항상 손‧발이 차갑고, 잘 붓는다 

▶자율신경실조증이 생기는 발병 원인은 무엇인가요?

자율신경실조증은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생겨서 여러 가지 신체 기능 조절에 문제가 발생한 상태입니다. 때문에 자율신경의 활성도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을 한꺼번에 느끼기도 합니다.

이 같은 자율신경계이상을 일으키는 원인 중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스트레스’입니다. 심리적‧정신적인 문제가 이어져서 해소되지 않는 심한 스트레스가 지속하면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해서 자율신경과민을 일으킵니다.

스트레스와 함께 △피로 △과로 △수면 장애 △다양한 질환의 영향 등으로도 자율신경계이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실조증이 동반될 수 있는 주요 질환들은 △말초 신경병증 등 신경 질환 △당뇨병 △알코올 사용 장애 △불균형한 영양 섭취 △대사장애에 따른 아밀로이드증 △만성 염증성 탈수초다발신경근병증 △이상 자율신경성 다발신경병증 등입니다.

※ 자율신경실조증과 동반할 수 있는 질환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말초 신경병증 등 신경 질환 
-당뇨병 
-알코올 사용 장애 
-불균형한 영양 섭취 
-아밀로이드증 
-만성 염증성 탈수초다발신경근병증 
-이상 자율신경성 다발신경병증

▶한의원에서는 자율신경실조증 치료가 어떻게 이뤄지나요?

자율신경실조증은 건강을 유지하고 지탱하는 신체 기능의 균형을 무너뜨립니다. 이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면 점차 악화하고, 삶의 질이 크게 낮아집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의심 증상이 있으면 미루지 말고 자율실조증 한의원이나 병원에서 자율신경계 검사 방법 등을 통해 상태를 진단 받은 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선 자율신경계이상 검사를 바탕으로 원인을 진단하고, 자율신경실조증 약을 이용한 치료와 생활습관 관리를 함께 진행해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균형이 흐트러진 자율신경계 이상을 바로 잡는 것이 치료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양상들을 △기체(氣滯)형 △음혈허(陰血虛)형 △양기허(陽氣虛)형 등으로 나누어서 각 변증 유형에 따라 넘치는 부분은 덜어내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 넣는 방식으로 인체‧두뇌‧신경계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로 접근합니다. 

① 기체(氣滯)형
신경이 비정상적으로 과민해져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번갈아 흥분해 신체적‧병리적 양상이 왔다 갔다 하는 양상을 가리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더웠다가 추웠다 한다 △변비와 설사를 반복한다 △지나친 흥분과 과도한 이완을 왔다 갔다 하는 것입니다.

② 음혈허(陰血虛)형
오래된 자율신경실조증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교감신경이 항진된 상황입니다. 에너지 소모가 지나치게 많아지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회복력이 저하된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밤에 자면서 땀을 흘리는 증상을 도한(盜汗), 야간이 되면 손과 발이 뜨거워지는 증상, 자다가 가슴 두근거림이 심해지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③ 양기허(陽氣虛)형
자율신경실조증이 오래될 경우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로 진행해서 잠을 자더라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으며, 조금만 일을 해도 쉽게 지칩니다. 이외에 숨이 차고, 식은땀이 나며, 감기‧비염‧피부염 등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한의학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무너진 연결 고리를 진단해서 통합적으로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세부적인 한의학적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은 △한약 △침 △약침 △뜸 △두뇌 훈련 △물리 치료 등이 있으며, 이 같은 방법들을 병행해서 기혈 순환을 촉진해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 한의학의 자율신경실조증 치료 방법
-한약
-침
-약침
-뜸 
-두뇌 훈련
-물리 치료 


※ 자율신경 균형 되돌리는 생활관리 TIP!

자율신경실조증은 치료와 함께 과도하게 흥분되거나 문제가 발생한 자율신경에 잠시 휴식을 주는 생활관리를 병행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즉 자율신경기능 이상 치료와 함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균형을 이룰 수 있게 평소 일상생활 중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자율신경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요소를 줄이고 적절히 해소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취미생활이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두뇌 흥분도를 낮추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낮에 햇볕을 충분히 쬐서 밤에 깊은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흡연과 알코올‧카페인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 자율신경실조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Ⅰ. 규칙적인 운동과 취미로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Ⅱ. 스마트폰‧TV 사용을 자제해서 뇌 흥분 요소를 줄인다
Ⅲ.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시간에 기상한다   
Ⅳ. 술‧담배‧커피 섭취를 자제하고,, 건강한 자연식품 식단을 섭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