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전국 40개 권역응급의료기관 중 1위는?
전국 40개 권역응급의료기관 중 1위는?
가천대 길병원‧‧‧필수 영역 충족, 최우수 ‘A등급’ 획득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3.12.2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권역외상센터.
가천대 길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전국 40개 권역응급의료기관 중 1위는 어디일까? 

가천대 길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는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획득하며, 전국 40개소 권역응급의료기관 중 1위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가천대 길병원 김우경 병원장은 “권역응급의료센터는 고난도의 중증 응급 환자를 담당하는 만큼 국내 최초 닥터헬기 도입, 닥터카 운영, 협진네트워크 구축 등 역량 강화를 위해 수많은 노력을 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더욱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복지부가 시행하는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는 전국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필수영역 △안전성 △효과성 △환자 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의 세부항목을 평가해서 이뤄진다.

가천대 길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우선 △시설 △장비 △인력 등 필수영역을 충족했다.

아울러 평가 항목 중 △안전관리 적절성 △전원의 안전성 △중증 응급환자 진료의 적절성 △전담 의료 인력의 적절성 △응급시설 운용의 적절성 △환자 만족도 조사 △중증응급환자 책임 진료 △응급환자 전용 중환자실 및 병상의 적절운용 △응급의료 정보 신뢰도 항목에서 만점으로 대부분 항목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40개 권역응급의료센터 중 최상위 등급인 1위로 평가 받았다.

중증응급환자 치료를 담당하는 가천대 길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는 365일 24시간 응급의학전문의가 상주하며, 신속한 치료 및 협진체계로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천대 길병원은 권역외상센터를 중심으로 △응급의료 취약지역 환자 이송을 위한 닥터헬기 △도서지역 및 취약지 원격응급협진네트워크 △해양경찰 협력 해양원격응급의료시스템 △중증 외상환자의 생존율 향상을 위한 닥터카 운영 △국가적 재난상황에 출동할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팀(DMAT) 구성 △인천 최초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등을 모두 운영하는 대학병원이다. 

이 외에도 △인천광역시 △소방 △경찰 등 유관기관 교육과 재난대비 훈련 등 보건복지 분야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