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 궁금증 풀이 ㉚ 이런 곳에도 침을 놓는구나! 특이한 혈자리 & 치료 효과
한의학 궁금증 풀이 ㉚ 이런 곳에도 침을 놓는구나! 특이한 혈자리 & 치료 효과
  • 오하늘 기자
  • 승인 2023.10.2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침’은 한의학의 대표적인 치료법입니다. 침 치료 시에는 직경 0.25-0.40mm의 매우 얇은 의료용 침을 사용해서 호소하는 증상에 적합한 혈자리에 자침합니다.

특정 건강 문제가 있을 때 관련된 혈자리에 침을 놓으면 증상이 개선‧치료됩니다. 보통 팔‧다리‧손‧발‧복부 등에 자침하는 것을 많이 경험하고 봅니다.

하지만 침은 우리가 예상치 못한 이외의 신체 부위에 있는 혈자리에 놓기도 합니다. 회음부, 눈 주변, 목 중앙 등 독특한 혈자리 특징과 침 치료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음기 가장 왕성한 회음부 ‘회음혈(會陰穴)’

한의학에선 회음부에 있는 ‘회음혈(會陰穴)’에도 침을 놓습니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항문과 음낭 뒤 모서리를 연결하는 선의 중점입니다. 여성은 항문과 뒤 대음순 연결하는 선의 중점입니다.

회음혈은 △임맥 △독맥 △축맥 등 삼음맥이 모이는 혈위(穴位)로, 음기가 가장 왕성한 혈자리입니다. 회음혈을 자극하면 양기를 북돋고, 몽롱한 정신을 깨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양기가 가장 강한 곳인 머리‧두뇌를 자극해서 △두통 △우울증 △불안증 등 신경정신과 질환을 치료할 때도 적용합니다.

회음혈은 심장의 양기를 받기 어렵고, 혈액순환이 느린 곳이어서 혈액이 정체하기 쉽습니다. 이런 이유로 노폐물도 잘 축적됩니다.

즉 △양기가 부족한 질병 △혈액 순환이 안 되는 어혈 질환 △정체된 노폐물에 따른 염증 질환이 생기기 쉬운 곳입니다. 

회음혈에 침을 놓으면 △양기 보충 △염증 해소 △골반강 내 혈류순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회음혈 침 치료 효과를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음낭이나 전립선 부위 염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낭습과 전립선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 양기를 북돋아 남성의 발기와 음경 강직도를 강화해서 성기능 장애에도 적용합니다.

여성은 회음혈에 침을 놓으면 질‧항문 사이 공간으로 침이 들어가서 생식기 전체의 염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세부적으로는 △만성 질염 △음부 습진 △음부 소양증 등에 적용합니다.

또 항문 부위 염증에도 작용해서 변비‧치질을 완화시킵니다. 회음신경을 자극할 수 있어서 여성 성기능 강화 및 여성 불감증 개선에도 좋습니다.

회음혈 침 치료는 골반 바닥근육을 자극해서 △자궁하수 △질하수 △요실금 △방광염 치료에 활용합니다. 골반강 안쪽의 혈류 순환을 돕기 때문에 △냉증 △월경통 △월경불순이 심할 때 효과적입니다.

▶수많은 혈관‧신경 모인 눈 ‘정명혈(睛明穴)’

눈 주변에도 침을 놓으며, 그 중 정명혈(睛明穴)은 눈 안쪽과 콧대 사이에 위치한 혈자리입니다. 안쪽눈구석의 위 안쪽 부분과 안와의 안쪽 벽 사이의 오목한 곳입니다. 

정명혈은 족태양방광경상에 있고 △수족태양경 △족양명경 △음교맥 △양교맥 등의 다섯 가지 경락이 모이는 혈위입니다. 정명혈에 침을 놓을 땐 안구 안쪽을 따라 들어가며 자침합니다.

수천 년간 한의학 안과 치료 시 정명혈을 적용했으며, 다양한 문헌들에 기재돼 있습니다. 정멸혈은 경락의 기혈을 소통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해부학적 관점에서 보면 정명혈은 시신경에서 약 3cm 떨어져 있으며, 수많은 혈관과 신경이 있는 곳입니다. 

이곳을 침으로 자극하면 시신경까지 자극이 전달되고, 시신경으로 전달된 자극은 다시 전체 안구 내 각 조직에 영향을 줘서 어혈을 없애는 거어(祛瘀) 등 다양한 작용을 촉진합니다.​

[정명혈 침 치료 작용 & 개선되는 문제]

① 거어 작용
-망막혈관출혈, 백내장, 비문증

② 강화 작용
-약시, 망막색소병변

③ 조정‧보수 작용
-안압 상승, 녹내장 시야 위축 
-세균성 눈 감염, 중독성 실명
-각막 변형, 망막 탈락, 안구건조증

④ 진통‧소염 작용
-당뇨병성 망막 부종
-류마티스 질환이 없는 포도막염
 

▶폐‧호흡 기능 조절하는 목 중앙 ‘천돌혈(天突穴)’ 

‘천돌혈(天突穴)’ 위치는 흔히 ‘멱살’이라고 부르는 곳으로, 목 아래에 움푹 들어간 쇄골의 정중앙 부위입니다. 

이 혈자리는 몸의 앞 정중선에 분포된 임맥에 속하는데, 폐 기능을 조절하고 인체 상부의 열을 조절합니다. 때문에 기침‧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많이 적용합니다.

현대에는 △기관지 천식 △기관지염 △인두염 △기침 △갑상선종 △편도선염 △식도염 △신경성 구토 △성대마비 등의 치료에 적용합니다.

또 목이 붓고 아파서 불편할 때, 목이 잘 쉬거나 간질간질하고 무언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도 효과적입니다. 천돌현은 상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향상시켜서 후두‧인두 역류 질환, 딸꾹질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취재 도움 : 영동한의원 안정은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