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통증‧기능장애 부르는 ‘어깨 염좌’ 발병 원인 & 치료‧관리
통증‧기능장애 부르는 ‘어깨 염좌’ 발병 원인 & 치료‧관리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3.09.2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기능장애 부르는 ‘어깨 염좌’ 
발병 원인 & 치료‧관리

신체 관절 중 운동 범위가 가장 큰 관절은 무엇일까요? 바로 어깨 관절입니다. 전후좌우는 물론 대각선‧회전 운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방향의 활동과 작업이 가능합니다.
 
어깨는 기능적으로 팔방미인인 만큼 해부학적으로 불안정한 구조를 하고 있어서 탈도 많이 납니다. 이와 관련 인구 고령화를 비롯해서 스마트 기기 사용 증가, 레포츠 활성화 등으로 어깨 문제를 호소하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가 어깨 주변 근막이나 인대에 문제가 생긴 ‘어깨 염좌’에 따른 통증과 운동장애입니다. 

어깨 염좌를 일으키는 질환은 오십견, 석회성 건염, 회전근개파열, 어깨 충돌증후군 등 다양하고 증상 특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어깨 염좌는 방치하면 증상이 점차 악화해서 만성화돼 합병증이 생기고,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서 조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어깨 염좌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질환들과 특징,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염증으로 어깨 굳는 ‘오십견’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가 ‘오십견(동결견)’입니다. 50대 전후에 찾아온다고 해서 흔히 오십견으로 부르는 이 질환의 의학적 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입니다. 

오십견은 특별한 어깨 외상이나 충격을 입지 않아도 중년의 나이가 되면 많이 찾아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레포츠 인구 증가, 생활환경 변화 등의 영향으로 젊은 층에서도 오십견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오십견은 위팔과 어깨를 연결하고, 어깨 움직임을 유연하게 돕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주변 조직이 달라붙는 유착이 생겨 어깨가 점차 굳는 질환입니다. 

이 때문에 어깨 통증이 생기고, 관절 움직임이 심하게 제한됩니다. 통증은 밤에도 찾아오고, 증상이 있는 어깨로 돌아눕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오십견 환자의 증상 특징
-통증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도 팔을 못 올린다
-어떤 방향이든 팔을 움직이면 어깨 통증이 있다 
-증상이 심하면 어깨를 건드리기만 해도 통증을 느낀다
-밤에 통증이 심해서 잠을 설친다 

▶어깨에 석회 침착하는 ‘석회성 건염’

석회성 건염은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4개의 근육힘줄인 회전근개 주변에 돌 같은 석회가 축적돼서 어깨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석회성 건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는 힘줄이 노화하며 힘줄 세포가 괴사된 부위에 석회가 생기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이외에 회전근개의 혈류 감소, 어깨의 과도한 사용도 석회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 증상이 갑자기 급성으로 나타나면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만성화 된 석회성 건염은 크기가 커진 석회가 어깨 힘줄 등 주변 조직을 누르고 압박해서 지속적으로 뻐근한 통증이 이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석회성 건염이 오랫동안 지속하면 어깨 관절 운동 범위가 점차 축소돼서 오십견으로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 급‧만성 석회성 건염 증상 특징

* 급성
-어깨에 갑자기 극심한 통증 발생

* 만성
-지속적으로 뻐근한 통증 발생
-점차 어깨 관절 운동 범위 축소


▶불안정한 어깨에 발생하는 ‘슬랩 병변’

과도한 어깨 운동이나 부상 탓에 나타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슬랩 병변(어깨 관절와순 파열)’입니다. 슬랩 병변을 이해하려면 우선 어깨 관절의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어깨 관절은 쉽게 설명하면 공(상완골두)과 접시(관절와)가 접촉하고 있는 관절입니다. 어깨 관절막이 관절와에 부착돼 있는 곳이 관절순입니다. 관절순은 360도로 관절와에 부착됩니다.

슬랩 병변은 관절순 부위 중 윗부분이 관절와로부터 떨어져서 통증‧염증 등 문제를 일으키는 어깨 질환입니다. 

슬랩 병변은 어깨 외상, 반복적인 어깨 사용, 야구‧수영‧테니스처럼 팔을 머리 위에서 휘두르는 스포츠를 즐기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손을 짚고 넘어지거나, 팔이 당겨지는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슬랩 병변이 있으면 어깨를 뒤로 젖히거나 힘을 줄 때 통증이 찾아옵니다. 하지만 다른 어깨 질환들과 감별이 힘들어서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슬랩 병변 발병 원인
-외상 
-반복적인 어깨 사용 
-야구‧수영‧테니스처럼 팔을 머리 위에서 휘두르는 스포츠
-손을 짚고 넘어지는 경우
-팔이 당겨지는 경우


▶어깨 힘줄 점차 얇아지는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는 어깨를 움직이는 4개의 근육힘줄인 △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을 말합니다. 이 근육힘줄들은 어깨를 돌리거나 올리는 등 운동기능을 수행할 때 필요한 중요한 조직입니다. 어깨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회전근개가 노화하고, 어깨 외상을 입거나, 골프‧야구‧테니스 같은 스포츠를 즐기면 회전근개파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점차 얇아지고 마모해서 △염증 △통증 △팔의 힘 빠짐 같은 증상을 부르는 질환이 회전근개파열입니다. 회전근개파열 환자는 대부분 어깨 관절의 앞쪽에 통증을 느끼며, 주로 팔을 들어 올릴 때 호소합니다. 

증상이 많이 악화하면 회전근개가 찢어지거나 끊어지기도 하는데, 4개의 힘줄 중 극상근이 많이 파열됩니다. 

※ 이럴 때 회전근개파열 의심하세요
-팔을 올릴 때 어깨 통증이 심하다
-도움을 받으면 팔을 머리 위까지 올릴 수 있다
-팔을 올릴 때 어깨가 걸리는 느낌이 든다  
-올라간 팔은 힘이 안 들어가서 유지하기 힘들다
-팔에 힘이 없어서 물건을 놓치거나 떨어뜨리기도 한다


▶어깨 조직 마찰로 염증 생기는 ‘어깨 충돌증후군’

어깨 충돌증후군은 어깨 상완골두를 둘러싸고 있는 회전근개가 회전근개 위쪽에 있는 견봉 아래와 마찰돼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팔과 어깨를 위로 올릴 때 특정 각도에서 통증을 소호합니다. 환자 중 일부는 어깨를 움직일 때 ‘뚝’하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 어깨 충돌증후군 의심 증상
-팔과 어깨를 위로 올릴 때 특정 각도에서 통증 호소 
-일부 환자는 어깨를 움직일 때 ‘뚝’하는 소리 발생 


▶어깨 염좌 만성화‧수술 막는 치료 & 관리

살펴본 것처럼 어깨 염좌에 영향을 주는 원인 질환은 다양하고 특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나아졌다가 악화하기를 반복하면 만성화되고, 증상이 악화해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어깨 염좌가 의심되면 전문의 진료를 통해 조기에 진단 받아서 보존적인 치료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 염좌는 대부분 △진통소염제를 비롯한 약물 치료 △주사 치료 △물리 치료 등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힘줄 파열 등 심각한 손상이 있거나, 보존적인 치료법의 효과가 없는 일부 환자는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어깨 염좌를 일으키는 주요 질환들의 세부적인 치료법을 살펴보면, 오십견은 대부분 약물‧주사‧재활 치료 등 비수술적 요법으로 완화됩니다. 드물게 회복이 안 되는 경우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관절낭 유착을 개선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슬랩 병변은 관절강 내에 주사 치료, 약물 치료, 물리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하면 관절 내시경 등을 이용해서 관절와순 봉합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어깨 염좌의 보존적인 치료법들
-진통소염제 치료 
-주사 치료
-물리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석회성 건염은 급성이거나 석회 덩어리가 작으면 석회를 제거하지 않고 진통소염제‧주사를 이용한 염증 치료만으로도 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를 이용해서 혈류를 증가시켜 원인을 없애거나, 초음파를 이용해서 석회에 주삿바늘로 자극을 주어 흡수 속도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석회 크기가 커서 주변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면 관절내시경으로 감압술 및 석회 제거술을 시행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완전히 파열되지 않으면 대부분 약물‧주사 치료, 스트레칭 등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면서 상태를 관찰합니다. 회전근개의 완전 파열이나 통증이 잘 개선되지 않는 일부 환자는 관절 내시경을 통해 회전근개 봉합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어깨 충돌증후군은 진통소염제를 통해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지만, 통증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으면 관절경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활액낭염을 제거하고, 견봉성형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 어깨 염좌 예방‧개선하는 생활관리
-운동을 하기 전에 어깨 스트레칭을 충분히 한다
-평소 어깨에 부담이 적은 운동으로 어깨 근육‧인대의 유연성을 키운다
-노년층은 손주를 안는 등 어깨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줄인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땐 도움을 받아서 함께 든다


※ 어깨 염좌 TIP!
어깨에 염증‧통증‧기능장애 등 다양한 증상을 부르는 어깨 염좌는 조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과 운동 범위 제한이 점차 심해집니다.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면 초기에 원인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 받아서 약물‧주사‧운동 등 필요한 비수술적 요법으로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