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황제의 보약, 4가지 종류 ‘공진단(拱辰丹)’ 알아보기!
황제의 보약, 4가지 종류 ‘공진단(拱辰丹)’ 알아보기!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3.09.07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제의 보약 
4가지 종류 ‘공진단(拱辰丹)’ 알아보기!

▶한약 3대 명약 중 하나인 ‘공진단(拱辰丹)’
보약 중의 보약인 ‘공진단’은 우리나라 보물로 지정된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을 통해 황제의 보약으로 널리 알려지게 됐습니다. 보기‧보혈‧보양‧보음하는 대표 한약재와 사향이 함께 작용해서 누적된 피로를 회복시켜 건강 유지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우수한 효능이 있는 약입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에는 4종류의 공진단이 존재한다?
경희대한방병원에는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서 맞춤 처방이 가능한 4개의 공진단이 있습니다. 전문 한의사의 진료 하에 환자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공진단을 처방합니다. 4종류 공진단은 한약재와 사향의 함유량도 모두 다릅니다. 
효과가 좋은 만큼 값비싼 공진단! 전문 한의사의 진료를 통해 신중하게 처방받아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 경희대한방병원 공진단 4가지 

① 경희 공진단 
스트레스 많고 육체적 긴장이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

② 보골 공진단 
침향과 노인을 위한 육미지황탕이 더해진 공진단으로, 노인성 질환과 근골격계 허약자에게 효과적!

③ 보위 공진단 
만성 소화기장애 등 소화 기능의 강화와 허약 체질에 효과적!

④ 청뇌 공진단 
정신적 긴장과 뇌 활동이 많은 사람들의 집중력 강화에 효과적!


이제 하나씩 소개해드립니다!

※ 우선 많이 알고 계시는 ‘경희대한방병원 공진단’
‘경희대한방병원 공진단’은 경희대한방병원이 예로부터 내려온 공진단의 기본약재 외에도 약재 성분이 체내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소화에 도움을 주는 약재를 추가해서 복용 시 편합니다.

※ ‘경희대한방병원 공진단’의 다양한 효능  
-선천적 허약체질 개선
-장년기 육체 피로 회복 
-전신 권태감‧무기력증 완화
-스트레스 및 만성 피로 개선 
-집중력 향상
-기혈순환 활성화
-자양강장 
-갱년기 증상 개선


① 경희 공진단(1환 4.5g) 

* 주요 성분
사향(0.08g), 인삼, 당귀, 산수유, 녹용, 숙지황 등 

* 효능 
누적된 정신적‧육체적 피로를 함께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높입니다. 육체적으로 피로‧허약한 상태에서 고도의 집중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경우, 특별한 원인 없이 정신이 피로하고 짜증이 많아지며 육체적으로 무력함을 느끼는 경우 좋습니다.  

* 주요 처방 대상
사업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육체적‧정신적 피로가 모두 과중한 직장인, 야간 근무자, 체력적으로 지쳐있는 수험생, 갱년기 여성 등


② 보골 공진단 

* 주요 성분 
사항(2mg), 침향(0.15g), 녹용, 인삼, 당귀, 산수유, 용뇌, 산수유, 숙지황, 산약, 백복령 등

* 효능
노인성 질환에 우수한 효과가 있는 육미지황탕과 공진단을 하나의 약으로 만들었습니다. 주로 노년층이나 근골격계 무력 증상에 기력이 떨어진 환자의 근육과 뼈를 강화합니다. 만성  질환 특성 상 복용 기간이 긴 것을 고려해 사향 함량을 줄이고, 침향을 더해서 가격을 낮추고,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 주요 처방 대상
노인, 근골격계 환자, 허약 체질 등


③ 보위 공진단 

* 주요 성분 
사향(2mg), 침향(0.05g), 홍삼, 녹용, 산수유, 사인, 백두구, 익지, 감초, 백출, 산사 등 

* 효능 
소화 기능이 약해서 일반 보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소화 기능을 높이는 한약재를 많이 추가했습니다. 평소 위장이 허약해서 보약을 복용하면 잦은 설사나 복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경우 경희 공진단 대신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처방 대상
허약 체질, 만성소화기장애가 있는데 보약 복용을 희망할 경우 
 

④ 청뇌 공진단 

* 주요 성분 
사향(0.01g), 백단향, 산수유, 용뇌, 녹용, 목향, 향부자, 오약, 백출, 당귀, 단삼 등  

* 효능
정신적 긴장을 풀어주는 약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육체적인 피로는 심하지 않지만 정신적 긴장이 과도하고, 뇌 활동이 많은 사람에게 정신적 긴장 완화 및 집중력 강화 목적으로 처방합니다.

* 주요 처방 대상
수험생, 학생, 정신적 긴장이 많은 직업군 등  


※ 경희대한방병원 공진단 Q&A

Q1. 공진단 주요 성분과 효능은 무엇인가요?
사향‧녹용‧당귀‧산수유 등의 약재로 구성됩니다. 기력이 저하된 상태를 개선하고 축적된 피로를 빠르게 회복하도록 작용합니다. 아울러 심신을 안정시켜서 스트레스를 잘 극복할 수 있게 하고, 기억력(정신력) 향상‧유지에 도움을 줘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은 사무직 종사자, 정신력이 흐려지기 쉬운 노인층, 정신 집중이 필요한 수험생 등에 도움이 됩니다.

Q2. 공진단은 하루 중 언제 복용해야 가장 효과적인가요?
하루 1번,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의사와 상의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복용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기상 후 아침식사 전 : 스트레스가 많은 일상을 보내는 경우
* 저녁식사 후 취침 전 : 수면시간은 충분한데 신경이 예민하고, 수면이 불량해서 피로회복이 더딘 경우
* 식후 2시간 이후 식간 : 평소 긴장을 잘하고, 기상 후 또는 취침 전에 복용하기 어려운 경우

Q3. 힘들 때 한번 복용하는 게 낫나요. 꾸준히 먹어야 하나요?
신체 컨디션에 따라서 복용 기간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일 1회, 5일 연속 복용 : 기력 저하가 심하지 않은 경우
* 일 1회, 10일 연속 복용 : 과도한 피로가 최근에 발생했지만 조금 심한 경우
* 일 1회, 10일 단위 반복해 2~3회 또는 그 이상 연속 복용 : 장기간 이어진 쇠약감이나 심한 기력저하 

Q4. 고혈압‧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이 있거나, 감기약 등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해도 되나요?
간‧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상태에 대한 세밀한 진찰 후에 복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혈압‧당뇨병이 잘 관리되면 공진단 복용에 특별한 제약이 없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들은 음식 섭취량을 약간 줄이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설사‧염증 같은 급성질환이 있을 땐 증상이 호전되고 소화 상태가 안정된 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경희대한방병원 공진단 복용 TIP!
공진단은 한약 중 최고의 보약이지만 누구에게나 좋은 약은 아닙니다. 때문에 한방병원 전문 한의사에게 진료를 받은 후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고 복용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종류의 공진단 중 본인에게 맞는 공진단을 확인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점 유의하세요!

* 취재 도움 : 경희대한방병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