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환자 염증 악화시키는 영양소
회전근개 파열 환자 염증 악화시키는 영양소
‘비타민 D’ 부족 시 염증 발현에 더 큰 영향 미쳐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3.09.0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

국내 의료진이 어깨 힘줄이 손상된 회전근개 파열 환자에게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염증을 악화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팀이 회전근개 환자의 비타민D 결핍은 △근육 위축 △지방 변성 △염증 관련 인자들에 영향을 줘서 파열된 근육의 염증 반응을 더 가속화 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정형외과 분야 국제학술지인 ‘American Journal of Sports Medicine’ 8월호에 게재됐다.

비타민 D 결핍은 전체 인구의 약 14%에 이를 정도로 흔하다. 특히 근육 위축 및 면역 기능 저하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비타민 D 결핍은 회전근개 파열 환자에서도 흔하게 관찰된다. 회전근개 파열은 회전근개라고 부르는 4개의 힘줄인 △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중 하나 이상이 손상되거나 파열돼 팔과 어깨에 통증을 일으킨다.

※ 회전근개 파열 환자 어깨통증 특징(힐팁 DB)
-팔을 들어 올릴 때 아프다 
-머리를 빗거나 어깨 위로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있다  
-등 뒤로 팔을 올리기 어렵다
-팔을 올릴 때 통증이 심하지만 끝까지 다 올리면 통증이 거의 없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팔을 올릴 수 있다
-숟가락‧젓가락 사용이 힘들다
-팔을 돌릴 때 어깨 속에서 마찰음이나 걸리는 느낌이 있다
-증상이 심하면 목‧팔꿈치까지 아프다

이에 연구팀은 비타민 D 결핍이 회전근개 파열 환자의 근육 내 유전자 발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폈다.

교수팀은 회전근개 파열이 있으면서 비타민 D 결핍증(serum 25-hydroxyvitamin D concentration 20 ng/dL 미만)이 있는 환자군 12명을 추렸다.

또 이 환자군과 나이, 성별, 회전근개 파열 정도가 비슷하지만 비타민 D가 충분(serum 25-hydroxyvitamin D concentration 30 ng/dL 이상)한 환자군 12명과 비교‧분석했다.

세부적으로는 회전근개 근육‧힘줄과 삼각근육의 유전자 및 단백질 발현 변화를 살폈다.

그 결과 비타민 D 결핍이 삼각근육의 근위축에 유의한 변화를 줬다. 하지만 회전근개는 근위축보다 염증 발현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정석원 교수는 “회전근개 파열 환자에서 비타민 D 결핍 상태가 파열된 근육의 염증 반응을 더욱 가속화 시켜서 통증 및 기능 저하를 부른다는 것을 밝힌 첫 연구”라며 “비타민 D 결핍이 있는 회전근개 파열 환자는 비타민 D를 보충하는 것으로도 어깨 증상 개선 및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