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대인기피증 증상 의심될 땐 대인기피증 테스트가 필요해요
대인기피증 증상 의심될 땐 대인기피증 테스트가 필요해요
  • 오하늘 기자
  • 승인 2023.08.3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인기피증 증상 의심될 땐 대인기피증 테스트가 필요해요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으며, 사회를 형성해서 다른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인과의 기본적인 관계 형성이 굉장히 힘든 사람들이 있습니다. 누군가와의 만남이 두렵고 눈을 마주치는 것조차도 힘든 심리정신 질환이 있는데, 바로 ‘대인기피증’ 또는 ‘대인공포증’입니다.

대인기피증 증상이 있으면 사회성이 결여돼서 사람이 많은 공공시설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다른 누군가가 본인을 쳐다볼 것으로 지나치게 의식해서 평범한 일상생활이 힘들어 집니다. 

아울러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본인에게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불안감도 동반해서, 대인기피증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지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특히 대인기피증 증상이 만성화되면 다른 정신 질환인 불안장애‧우울증 등을 동반하기도 해서 대인기피증 테스트 등을 통해 조기에 진단해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인기피증 뜻’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낯선 상황 및 사람들과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이 힘든 대인기피증 또는 대인공포증으로 힘겨워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대인기피증은 사회공포증으로도 부르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를 보면 지난 10년간 이 질환으로 진료 받은 환자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2013년 1만6696명이던 환자가 2022년 2만1260명으로 10년 동안 30%가까이 늘었습니다. 대인기피증 유병률이 약 10%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들도 있습니다.


※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진료 환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2013년 1만6696명
-2022년 2만1260명


대인기피증 치료 받는 환자 가 이렇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 질환에 대한 인식은 낮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대인기피증 뜻은 어떤 의미를 품고 있을까요?

대인기피증은 누군가 앞에서 당혹스러운 상황에 놓였거나 우스꽝스러워 보였던 사회불안을 경험한 기억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면서 사회성결여가 발생하고, 울렁증과 불안감을 일으키는 현실을 줄이기 위해 애씁니다. 결국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적 기능에 높은 벽이 생겨서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대인기피증 증상이 의심되면 대인기피증 테스트 등을 통해 본인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대인기피증 테스트’ 지금 간단히 해보세요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눈을 마주치지 못한다  
-낯선 사람들 앞에서 얼굴이 붉어지고, 고개를 못 든다 
-사람들 앞에서 발표한다는 생각만으로도 너무 떨린다
-갑자기 난처한 상황에 놓이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
-여러 명이 모인 자리에서 창피를 당하면 도망치고 싶다
-누군가가 나를 지켜보면 긴장돼서 어떤 것도 할 수 없다


대인기피증 증상은 심리적‧정신적 증상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신체적 증상도 따릅니다. 주요 증상을 살펴보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입이 자주 메마르며 △얼굴이 빨갛게 변합니다. 

또 △목소리와 몸이 과도하게 떨리고 △얼굴‧몸이 경직되며 △열이 나서 땀을 많이 흘립니다. 

※ 대인기피증에 따른 신체적 증상
-가슴이 두근거린다
-입이 자주 메마른다
-얼굴이 붉게 변한다
-목소리‧신체가 과도하게 떨린다
-얼굴‧몸이 경직된다
-열이 나서 땀을 많이 흘린다
 

▶대인기피증 발생 원인과 증상 특징은 무엇인가요?

대인기피증 당사자도 보인의 평범하지 못한 모습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과의 관계를 맺으려고 해도 울렁증이 찾아오고, 과도한 긴장에 따른 사회성결여 등으로 힘들어합니다.

특히 대인기피증 극복을 위해 스스로 노력도 해보지만 대인기피증 증상을 본인이 통제할 수 없어서 자포자기하거나 사회적 활동의 문을 굳게 닫습니다.

결국 악순환이 이어져서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도 점점 심해지고, 기존 대인기피증 증상의 골이 더 깊어집니다.

그럼 이 같은 대인기피증은 왜 찾아올까요? 대인기피증도 다른 정신 질환처럼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합니다. 

대인기피증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은 △두뇌의 기능적 요인 △신경학적 요인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입니다.

이 같은 문제들이 겹쳐져서 뇌 기능의 부조화가 생기면서 대인기피증을 일으키고 불안장애‧우울증 등 다른 질환까지 동반하는 것입니다.

① 두뇌의 기능적 원인
-지속적으로 누적되는 뇌 기능의 불균형
-공포‧불안‧두려움 관장하는 편도체‧뇌간‧해마 문제 발생 

② 신경학적 원인
-세로토닌, 가바, 노르에피네프린 같은 뇌 신경전달물질 이상  

③ 사회적 원인 
-성장기의 잘못된 양육 환경
-부족한 사회 지지세력
-누적되는 스트레스 
 
④ 심리적 원인
-지나친 긴장과 실수에 대한 두려움 
-실수 후 크게 낮아지는 자존감
※ 대인기피증, 사회공포증 주요 유형
① 대인공포증 : 낯선 사람이나 친하지 않은 사람과 만나고 대화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② 시선공포증 : 다른 사람과 시선을 마주치는 것이 힘들어 시선을 피한다
③ 발표불안증 : 다른 사람 앞에서 발표하거나 말하는 것이 두렵다
④ 시험불안증 : 면접이나 시험 일정이 잡히면 불안감이 커져서 긴장되고 잠자는 것도 힘들다  


▶대인기피증 극복 위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대인기피증도 다른 질환처럼 적절히 치료 받지 못해서 방치하면 만성화의 길을 걷습니다. 점차 증상이 악화하면 사회생활에 큰 걸림돌이 되고, 본인 스스로의 삶과 존재감을 비하하는 상황에 빠집니다. 

특히 대인공포증은 평생 이어지기도 해서 수줍음이 많거나, 성격을 고쳐야 한다고 단순하게 치부하지 말고 대인기피증 약 등으로 치료‧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인기피증은 꾸준히 치료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우선 불균형한 뇌 기능 회복이 중요합니다. 두뇌 기능이 다시 균형을 맞추면 스스로 스트레스와 사회 환경 자극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 한의학적 대인기피증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대인기피증은 발생하는 유형이 사람마다 제각각이고, 발생 원인도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대인기피증 극복을 위해서는 △발병 요인 △증상 특징 △유병 기간 △병의 진행 과정 등을 면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 대인기피증을 변증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해서 치료합니다. 네 가지 유형은 △심담허겁(心膽虛怯) △심음허증(心陰虛證) △심비양허(心脾兩虛) △간기울결(肝氣鬱結)입니다. 

이 같은 환자 진단을 토대로 △두뇌 훈련 △인지행동치료 △한약치료 △심리치료 등을 적절히 시행해서 두뇌 민감성 제어 및 신체 증상을 함께 제어할 수 있게 돕고, 뇌 자율신경기능을 점차 균형적인 상태로 만듭니다. 

여기에 △약침 △침 △생기능자기조절훈련 △감각통합훈련 등을 병행해서 치료 예후를 긍정적으로 끌어올립니다.

※ 대인기피증 한약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요?

① 시호계지건강탕
체력이 약하고, 신경이 과민한 경우 처방  

② 복령보심탕
체질이 허약하면서 과긴장, 초조, 예기불안이 심할 때 사용

③ 시호가용골모려탕
체력은 어느 정도 있지만, 초조함 등을 느낄 때 적용 

④ 계지가용골모려탕
체력이 쇠약하며, 하복부 복직근에 긴장감과 동계가 있을 때 처방

⑤ 가미귀비탕
체질이 허약하면서 혈색이 좋지 않고, 불안‧긴장이 올라올 때 사용

⑥ 가미온담탕
기울에 의해 쉽게 화를 내거나 초조해 하는 등 감정 기복이 클 때 적용

⑦ 가미소요산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변비가 있으며, 체질은 허약할 때 사용


※ 대인기피증 치료 & 관리 TIP!
대인기피증을 극복하고 재발을 막으려면 대인기피증 약 치료와 함께 일상생활 속에서 개인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자신의 상태를 숨기거나 비하하지 말고, 취미생활을 등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족‧친구 등 가까운 사람들과 편안하게 대화량을 점차 늘려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① 본인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자신을 비하하지 말기
-편한 친구와 가벼운 주제로 대화를 점차 늘리기 
-취미생활로 자신감을 키우기 
-증상을 악화시키는 술과 카페인 피하기
-스트레스, 긴장, 불안감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대추‧다시마 등) 챙기기

②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것 
-과도하게 긴장하고 불안해하는 대인기피증과 사회공포증 특징 이해해주기
-대범해지고, 사교성을 키우고라 다그치지 말기

취재 도움 : 해아림한의원 이지은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